본문 바로가기
살인마

부산 괘법동 다방종업원 살인사건 재조명

안녕하세요:) 2002년에 있었던 부산 괘법동 다방종업원 살인사건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다소 충격적일 수 잇으니 미성년자와 심신미약자와 임산부는 읽지마시고 나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경상남도가 고향이던 당시 22세의 여성 채송이씨는 부산 사상구 괘법동에서 태양다방의 종업원으로 들어가서 일했다고 합니다.

채송이씨는 평소에 알뜰하고 검소하여서 매달 받은 월급중에 100만원 이상을 저축했다고 합니다. 그녀에겐 꿈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돈을 벌어서 하루 빨리 좋은 대학교에 들어가서 요리를하는 쉐프가 되고 싶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2002년 5월 21일 채양의 꿈은 산산히 부서지고 말게 됩니다.

밤 10시경에 평소와 다름없이 다방 문을 나서며 퇴근한 채송이씨. 채양은 바로 집으로 향하지 않고, 밤 11시경 후배인 J씨와 통화를 한 채송이양은 '서면에 있다'거 말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는 행불이 되어서 다음날에 다방에도 출근하지 않은 것입니다. 채송이씨의 언니는 동생이 연락이 두절되자 걱정을하기 시작합니다.

채양이 혼자 살던 집을 찾아갓지만 문은 굳게 닫혀진채 였읍니다. 그리고 방안에서는 아무런 인기척도 들리지 않앗다고 합니다.

채씨의 언니는 수소문을 한 끝에 동생이 일하던 다방을 찾게 됩니다. 그러나 그곳에서도 동생의 행방을 몰라서 어리둥절해하고 잇는 상황이 연출이 됩니다.

채송이씨의 언니는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실종된지 9일만인 5월 30일에 사상경찰서에 동생의 실종신고를 하게 됩니다.

5월 31일 공공근로로 청소를하던 J씨는 강서구 명지동 성창목재 앞 바다에서 스레기를 치우다, 해변가에서 떠밀려온 이상한 마대자루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루의 끈을 풀어보았읍니다. 그 안에서는 검은색 비닐봉지가 도 나온것입니다.

겹겹히 쌓여진 포장을 다 뜯어낸 후에야 마대안에 잇던 물체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 안에는 청테이프로 결박당한 여성의 시신이 들어있었던 것입니다. 바로 실종된 채송이씨였읍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채씨의 시긴을 마대자루에서 꺼내놓았읍니다.

시신은 검은 비밀봉지로 6번, 마대자루에 2번 더 포장이 됀 채였읍니다. 그리고 온 몸에는 수십 군대를 흉기로 찔린 상처자국이 있었읍니다.

이미 10일이나 지났기에 부패가 진행된 상황이었읍니다. 경찰은 국과수에 채씨의 시신 부검을 의뢰합니다. 몸에는 40여개의 찔린 흔적이 잇었으며, 그중에 3개가 치명상인 것으로 드러납니다. 성폭행의 흔적도 조사했으나 그러한 흔적은 없었읍니다.

시신이 발견이 된 곳은 낙동강에서 바다로 이어지는 강의 하류에 해수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 쌓아둔 둑이엇읍니다. 그러나 범인들이 어디서 시신을 유기했는지 확실하지가 않았읍니다. 이유는 낙동강 줄기를 떠내려 올 수 있고, 바다에서 조류를 타고 거슬러 올라온 것일수도 있었기 때문입니다.

경찰은 탐문수사를 통해서 채송이씨와 가장 마지막으로 통화를 한 후배인 J씨에게 당시 상황을 물었읍니다. J씨는 채송이씨에게 잠시 짐을 맡겨두었는데, 그걸 찾기 위해서 전화를 했다고 진술합니다. 그러면서 언니가 대박사장 오빠 개업식에 참석하기 위해 서면에 간다고 말했다고 진술합니다.

경찰은 채송이씨의 주변인물부터 원한관계의 인물이 잇는지에 대해서도 조사를합니다. 그러나 채송이씨가 원한을 살만한 그 어떤 정황도 나오지 않았읍니다.

대박사장의 경우에는 당일에 알리바이가 입증되면서 용의선상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주변 인물을 조사하던중 유력한 용의자로 다방의 단골손님인 B씨를 지목합니다.

 

채송이씨가 실종되던 날에 함께 점심을 먹은 인물이어서 입니다.B씨는 실종 당일날 '서면에서 혼자 영화보고,혼자 술을 마시다 집에 갔읍니다'라는 진술을 했으나 휴대폰 기지국을 조사해보니 거짓으로 판명됩니다.

그리고 B씨는 경찰의 거짓말 탐지기 조사까지 거부합니다. B씨를 용의선상에 두고 조사를 하던중에 뜻하지 않은 곳에서 반전을 맞게 됩니다.

경찰이 채송이양의 금융거래를 조사하다가 다른 곳에서 유력한 용의자가 포착이 된 것입니다. 채씨가 실종된 바로 다음날에 그녀의 통장에서 296만원이 인출이 된 것입니다.

은행은 다방에서 불과 1분거리에 위치하고 있었읍니다. 경찰은 해당 은행으로 즉시 가서 폐쇄회로인 CCTV를 확인합니다.

거기에는 20대 중반으로 보이는 남자가 뉴욕양키스 모자를 눌러쓴채로 돈을 인출한 화면이 있었던 것입니다. 경찰이 용의선상에 두고 조사한 B씨의 모습과는 전혀 다른 모습이었읍니다.

그리고 이 남자인 F씨의 신원을 파악하는데 주력합니다. F씨는 현금인출기에서 돈을 인출하려다가 비밀번호가 오류가 나자 창구에서 보호자라고 속인 후 돈을 찾게 됩니다.

2002년 당시 지금처럼 고객정보 보안이 철저하질 않아서 보호자나 대리인이라고하면 예금을 찾을 수가 잇었다고 합니다. F씨는 경찰의 추적을 눈치채지 못한채 20일이 지난 6월 12일에 여성 용의자 2명이 피해자의 적금을 깨서 500만원을 인출해가는 일이 발생합니다.

1차때와는 다르게 채씨가 일하던 다방과 멀리 덜어진 북구 덕천동에 위치한 동일 은행이었읍니다. 경찰은 바로 해당은행으로 가 폐쇄회로의 사진을 확보합니다.

그곳엔 공범들의 얼굴이 확연하게 찍혀 있었읍니다. 뚱뚱한 채형의 D씨와 보통 체형의 E씨였읍니다. 그리고 CCTV속에서 이들의 역할까지 파악할 수 있는 장면을 확보하게 됩니다.

 

E씨가 채씨의 신분증을 가지고 비밀번호 재발급 신청을합니다. 그리고 D씨는 의자에 앉아 있었읍니다.

당시 해당 은행의 청원경찰에 의하면 폐쇄회로속에는 포착되지 않았으나 일행으로 보이는 남자가 한명이 더 존재했다고 합니다. F씨로 추정이 되는 인물입니다.

당시에 은행 창구의 여직원은 D씨가 내민 채송이씨의 적금 통장은 만기가 6개월 정도 남은 통장이었다고 합니다. F씨는 이것을 해지하겠다고 했으며, 그가 내민 신분증이 실물과 달라서 본인이 아닌것 같다고 햇더니 옆에 있던 E씨가 자신이라고 우겨서 비밀번호 변경서류를 작성한 후 돈을 내주었다고 합니다.

E씨는 마치 D씨를 조종하는듯했으며 주도적으로 행동했다고 합니다. 아마도 E씨는 D씨의 통제하에 있었던 것으로 추측해볼 수 있읍니다. 그들은 돈을 찾은후에 유유히 사라졌다고 합니다. 범인들은 무슨 악감정에서 채송이씨를 40번에 걸쳐서 난도질을 했을까요?

그것은 피해자인 채씨는 1차 현금이 인출될때까지는 살아 있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F씨가 1차로 ATM기에서 인출을 시도할 때 2번의 오류가 잇었읍니다.

그러자 F씨는 누군가에 연락을하고 밖에 나갔다가 들어온 것입니다. 채씨를 협박해서 비밀번호를 알아내려고 했던 행동으로 경찰은 보고 있읍니다.

채송이씨는 항상 통장을 소지하고 다녔다고 합니다. 이유인 즉슨 그녀에게 이 통장은 전재산이면서 자신의 꿈에 한바닥 다가서기 위한 밑천이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아마 범인들에게 순순히 비밀번호를 알려주지 않았던것 같읍니다.

이에 다급해진 범인들이 고문을 통해서 비밀번호를 알아내려다가 채송이씨의 몸에 수많은 상처를 낸 것으로 보여집니다.

경찰은 CCTV에 찍힌 용의자들의 얼굴을 인쇄해서 공개수배를 내렸지만 사건은 미궁에 빠지고 말았읍니다.

바로 다음해인 2003년에 F씨는 부녀자 특수강도강간 사건을 저질러서 징역 7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지만 집행유예가 취소되면서 9년간 교도소에 수감되었다가 2012년 출소한 것으로 밝혀졌읍니다. 경찰은 포기하지 않고 2017년 2월 25일에 용의자들을 공개 수배하면서 페이스북을 통해서 용의자들의 얼굴을 공개하고 시민의 도움을 요청하게 됩니다.

덕분에 사진을 본 사람이 2017년 3월에 경찰에 제보하여서 주범인 F씨를 포함한 D씨와 E씨를 붙잡게 됩니다.

평소 F씨는 매주 2회 수녀원을 방문해서 신앙생활을 하는 독실한 천주교인이었고 불우한 아이들과 노숙자를 위한 봉사활동도 꾸준히 해왔다고 하여서 주변에서는 그를 천사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F씨는 살인 용의자로 체포가 되는 순간에도 담배를 달라고 하는등 당황한 기색을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주범인 사건이 일어난지 15년만에 붙잡혀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읍니다.

이 사건은 그것이알고싶다2019년 2월 16일편 "빨간 스포츠카의흔적 - 살인범과 마대자루"라고 방송이 된 사건입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