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날때 해결법

안녕하세요:) 요즘들어서 안구건조증으로 인해서 고생하시는 분들이 왕왕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에게 안구건조증 증상이 나타난다면 어떻게해야 할까에 대해서 생각해 본적이 잇으신가요? 안구건조증이 나타나게된다면 어떤 대처를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살펴 보겠습니다.

PLAN A:안구건조증이란?

우리가 슬프거나 기쁠때에 흘리는 눈물은 먼지와 노폐물들을 씻어내주는 역할을 하고, 또한 세균 같은 이물질의 침입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안구건조증이란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눈물이 부족해서 눈 표면이 건조해지면서 불쾌한 증상이 생기게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도 안정피로의 60%가 안구건조증으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합니다.기름층과 수성층의 이중적인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바깥쪽에 위치한 기름층에서는 눈물이 증발하게 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하게 됩니다. 

이 기름층은 위 아래의 눈꺼풀 안쪽에 있는 마이봄선에서 분비가되게 되는데, 이는 나이가 들게되면 기름이 잘 나오지를 않아서 자주 막힌다고들 합니다. 바야흐로 지금은 인터넷 시대다.

인터넷 강국이다라는 대한민국에서 살뿐 아니라 우리는 스마트폰을 지속적으로 만지고 쳐다보느라 눈꺼풀을 깜박이는 횟수가 줄어들어서 이것이 안구건조증의 주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건물의 구석구석에 까지 공조 시스템이 작동을하는 건조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우리들,그로 인해서 이것 또한 눈을 건조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을하는데, 이유는 하나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눈 화장지입니다. 눈 화장은 마이봄선이 막힌게 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덧붙여서 눈물의 분비샘에 관여를하는 남성호르몬이 적다는 것도 여성에게서 안구건조증이 잦은 이유라고 합니다.

PLAN B:안구건조증으로부터 눈을 지키는 길

.TV나 컴퓨터의 모니터와 스마트폰을 장시간 쳐다보고나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TV나 컴퓨터의 모니터를 볼 경우에는 TV나 컴퓨터의 화면은 자신의 눈높이보다 낮은 곳에 놓고서 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는 위를 뽈때에는 눈을 크게 떠야만해서 눈이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요즘 같은 여름철에 에어컨과 선풍기 바람이 직접적으로 눈에 닿지 않도록해야 하며, 가습기를 이용해서 방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방법을 통해서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해야 합니다.

.의식적으로라도 눈을 자주 많이 깜박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콘텍트렌즈를 착용하는 것도 안구건조증을 일으키는 원인중의 하나이기에 안경으로 바꾼다면 그 증상을 많이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뜨거운 물이나 따뜻한 물에 적신 스팀타월로 눈 주위를 따뜻하게 해준다면 기름이 조금씩 녹아나와서 막혀있던 마이봄선이 열릴 수가 있습니다.

.DHA와 EPA를 함유한 푸른 생선과 오메가-3 지방산인 아마인유를 섭취한다면 눈물의 질이 개선이됨으로 마이봄선이 잘 막히지 않는다고 합니다.

여기서 마이봄선이 멀까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해서 '마이봄선'이란 포유류의 눈꺼풀에서 지방을 분비해주는 샘입니다. 눈알과 눈꺼풀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 주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이렇게해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을 경우에는 뮤신의 분비를 촉진하는 안약을 넣는 것만으로 왠만한 안구건조증은 개선시킬 수 있으니,먼저는 병원에 가셔서 전문가와 상담을하시고 약을 처방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PLAN C:눈피로 지압과 안구건조증 마사시

손쉽게 할 수 있는 눈피로 지압과 안구건조증 마사지로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으로 왼쪽 눈의 아래의 근육을 안쪽에서 바깐쪽으로 지그시 누르면서 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오른쪽 눈은 반대로 왼손을 사용해서 오른쪽 눈 아래의 안쪽부터 시작을해서 바깥쪽으로 지그시 누르면서 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눈 위 근육도 같은 방법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지그시 누르면서 지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양손 엄지손가락을 이용해서 눈 안쪽 부분에 움푹 들어간 곳을 지그시 눌러주는것을 반복해 주시는 것입니다. 이곳을 10초간 지그시 누르면 눈의 피로가 풀리게 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