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허리통증에 좋은 스트레칭과 응급처치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 내용은 허리통증이나 허리가 삐었을때의 응급처지와 스트레칭입니다. 갑자기 급성 허리통증이 발생하는 원인들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만성화가된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갑작스러운 운동이나 물건을 들다가 허리를 삐끗한 경우입니다. 세번째는 늘어난 뱃살로 인해서 허리의 하중이 증가를 할 경우입니다.

네번재는 척추의 퇴행성이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다섯번째는 갑자기 사용하지 않던 허리를 사용했기 때문인데, 이 경우에 각 운동인 헬스나 배드민턴,볼링이나 등산,여러 운동시에 사용되는 같은 허리라고 할지라도 사용되는 부위가 조금씩의 차이가 있습니다.

각 운동시에 같은 부위를 운동한다고 할지라도 사용하는 부위가 다르고 힘을 주게되는 부위가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타이마사지나 중국 전통마사지도 해당합니다.

평소에 한번도 사용해본적이 없거나 거의 해본적이 없는 운동을 접하게 된다면 그 부위에 근육통이 생기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평소에 타이마사지를 받아본적이 없어서 처음 받아보는데 허리에 자연적으로 힘이 들어가게 되면서 근육통이 발생을하게 된 것입니다.

여섯번째는 오래 앉아서 생활을하는 직장인들에게서 유독 허리통증이 많이 나타나고는 합니다.

 

허리아플대 좋은운동(허리통증 완화방법)

.고양이자세와 소 자세

이 동작은 허리운동의 준비자세이며, 허리근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세입니다. 허리가 아플때에 좋은 스트레칭으로 고양이 자세와 소 자세를 이어서하는 것이 어리 근육의 이완이나 허리에 혈액순환을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듯 합니다.고양이 자세는 등을 들어서 둥그런 모양으로 마는 느낌으로하고서 고래를 집어 넣는다는 느낌으로 하시면 되고, 소 자세는 등을 낮추고 고개가 위를 향하게 들어올리면 됩니다.

.유아 아기자세

유아 아기자세는 간단한 동작같지만 자세를 취하게되면 몸의 긴장을 풀어주고 마음에 안정감을 주게되는 자세입니다. 특히나 척추를 이완시켜줌으로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데에 도움이 되는 자세입니다.

무릎을 꿇은 상태에서 상체를 앞으로 숙여서 이마를 바닥에 닿도록 내립니다. 이때에 허리를 쭈욱 펴주는 느낌으로 엉치뼈까지 눌러두면서 목도 늘려주는 느낌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개 자세

개 자세는 척추와 하체의 근육을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는 자세입니다. 척추를 곧게 펴주고 하체에 혈액이 순환되도록 돕는 역할을하고 이 역시 허리가 아플대에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린 상태에서 몸을 앞으로 굽혀서 바닥에 엎드립니다.

이 상태에서 허리의 힘으로 엉덩이를 들어올리고 그리고 다시 등과 어깨를 아래로 내리면 되겠습니다. 등을 곧게 유지한 상태에서 다리가 당기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물고기 자세

물고기 자세는 등이 굽은 사람들에게 아주 좋은 동작입니다. 허리와 가슴을 펴주면서 목 뒤의 긴장을 풀어주는 동작으로서 허리통증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자세입니다.

다리를 모은 상태에서 누운후에 팔꿈치를 겨드랑이에 붙이고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팔굼치에 힘을 주면서 바닥을 밀듯이 상체를 들어올립니다. 이때에 고개는 뒤로 재치고 정수리가 바닥에 직각(90도)로 세워줍니다.

.브릿지 마세

허리통증의 완화방법중 허리 강화 운동효과를 보는 운동입니다. 브릿지 자세는 척부부터 시작해서 엉덩까지 이어져 있는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입니다.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세워서 대문자 A자가 되도록합니다.

이후에 숨을 내쉬면서 골반을 위로 들어올려 줍니다. 이때에 엉덩이 부분에 자극을 받아야 올바른 자세로 이 자세에서 1초에서 2초간 유지하고 다시 원상태로 한것을 20회에서 30회가량 반복합니다.

 

허리가 갑자기 아플경우 응급처치

.편안하게 누워서 휴식취하기

자리에 누운 상태로 천정을 향하고 바로 누운후에 무릎 밑에 베개나 쿠션을 넣어서 무릎이 살짝 들리도록 하고 30분가량을 안정을 취하게되면 허리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냉찜질로 급성염증 가라앉히기

통증이 발생한 후에 10분에서 15분 이내에 냉찜질을 하는 것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되며, 시간인 30분을 넘지 않도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찜질을해서 근육 풀어주기

온찜질은 혈관의 확장을 통해서 혈액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상체가 생긴 조직의 회복을 도와서 뭉쳐진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면서, 허리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게 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