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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건강법

당뇨에 나쁜음식과 좋은음식 정리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혹 당뇨 환자들에게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이 있다는 사실 알고들 있으신가요? 당뇨병 환자들의 가장 주된 고민 중 하나가 '무엇을 얼마나 먹어야 하는가?'라는 것입니다. 

먹는 것에 의해서 혈당이 오르락 내리락하기에 당뇨인들에게는 너무나 당연한 것일테지요. '얼마나 먹어야 하냐?'라고 물으신다면 적당히라는 표현 외에는 어떤 표현도 생각나는 것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무엇을 먹어야 하냐?'라는 것에 대해서는 약간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당뇨에 나쁜 음식과 당뇨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당뇨에 나쁜(해로운) 음식

PLAN A:단 음식(설탕이나 당이 첨가된 음식)

구지 설명을하지 않더라도 다 아실것이라 생각됩니다. 입에 들어갔을 경우에 달다고 느끼는 것은 단당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말하며 이는 곧 혈액내의 포도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건 과일의 당 역시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과일이 몸에 좋다고는 하나, 상당량의 당이 들어 있어서, 너무 많이 드시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요즘 시중에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 과일주스 형태는 섬유질이 제거되거나 파괴되어서 당의 흡수를 전혀 방해하지 못하기에 드실것이라면, 과일 자체로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PLAB B:짠 음식

염분(소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이 혈당에 있어서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염분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에, 체내의 혈관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사 기능을 떨어뜨리기도 합니다. 기본중에 기본인것인데 대사 질환이 당뇨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것인데 알고들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PLAN C:동물성 지방

동물성 지방 역시나 염분과 마찬가지로 혈관의 질환과 대사 장애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가능하면 드시지 않는것이 좋으나, 어쩔 수 없이 먹어야할 경우에는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과, 불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한 오리고기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PLAN D:GI지수가 높은 음식

GI 지수라고 하면, 칼로리와는 별개로서 음식을 먹고 난후에 몸에 흡수가 되는 속도를 수치화한 것이랍니다. 더 낮은 칼로리라고 하더라도 더 빨리 흡수가되는 음식들이 당뇨에는 해롭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삼백 음식이라고 해서 흰쌀밥,밀가루,설탕으로 이루어진 음식은, 음식물의 흡수속도가 매우 빠르기에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원재료가 아닌 가공해서 만든 음식인 떡,빵,면은 흡수속도가 매우 빠르다고 합니다.

PLAN E:튀긴 음식

가령 예를 들어서 식물성 지방인 기름으로 튀긴다고 하더라도, 튀김이라는 공정에서 음식물에 들어간 좋은성분을 나쁜성분으로 바꾸어 버리고, 과도한 칼로리를 가진 튀긴 음식들은 피해야 합니다.

PLAN F:인스턴트 음식

여기에는 가공물인 초콜릿,젤리,사탕,콜라,환타,사이다 같은 임에 단 음식들뿐아니라, 가루를 사용해서 가공(여기에는 굽거나 튀긴,라면)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또한 햄버거나 피자 같은 패스트푸드 역시나 과도한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이 들어가 잇어서 당뇨뿐만 아니라 건강자체에 안좋은 음식이기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미네랄과 비타민이 들어있어서 건강에 좋다고 광고하거나 홍보를 하는 대다수의 음료들도 과다하게 당이 들어가 있어서 당뇨인들에게게는 주적인 것들입니다. 

당뇨이 좋은(이로운) 음식

PLAN A:현미

 

현미는 흰쌀과 다르게 흰쌀에 비해서 많은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상대적으로 흡수속도가 매우 느리며, 백미에 들어있지 않은 많은 미량원소들을 포함하고 있어서 흰쌀밥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이로운 음식입니다.

PLAN B:원두커피

기본적으로는 카페인이 당뇨 환자들에게는 안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그러나 여러 연구진들의 연구결과 카페인을 제외한 커피에 들어가 있는 많은 물질들은 당뇨에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3잔 정도의,당이나 프림 같은 첨가물이 들어가지않은 순수한 커피는 당뇨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PLAN C:등 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에는 불포화 지방들이 다량 함유하고 잇어서, 혈액의 건강과 대사기능을 정상화에 가깝도록 만드는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여기에는 청어라고 불리우는 과메기,바다의 쌀이라고 불리우는 정어리,등이둘글게 부풀어 오른 고기라해서 이름 붙여진 고등어,경상도 지방에서는매가리,완도에서는 가라지로,제주에서는각재기,전라도에서는 매생이로 불리우는 전갱이가 해당됩니다. 

이 등푸른생선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토코페롤,핵산등의 필수 영양소들 또한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잇어서 건강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PLAN D:채소와 해조류

채소들과 해조류는 거의가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섬유질은 함께 섭취한 음식들이 흡수가되는 속도를느리게하는 효능이 탁월함과 동시에, 장내의 유익한 미생물들이 자라는데 밑거름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채소와 해조류에는 또다른 비타민과 미네랄의 미량원소들이 체내의 대사기능을 촉진하면서, 혈당을 조절함과 동시에 근본적인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나 미역과 토마토는 당뇨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토마토와 미역을 제철에 맞춰서 드시면 좋을듯 합니다.

PLAN E:콩 종류

콩은 흔히 예로부터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울 정도로 다양한 아미노산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육류의 섭취를 제한하는 당뇨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단백질의 공급원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콩은 식감은 곡물과 비슷하지만, 곡류에 비해서 아주 낮은 탄수화물의 함량을 가지고 있고,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에 의해서 음식들이 빠르게 흡수가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여기에는 콩을 발효시켜서 만든 된장과, 청국장이 포함되는데, 된장과 청국장에도 당뇨에 도움이되는 물질들이 풍부하게 다량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PLAN F:돼지감자

당뇨에 좋다고 예로부터 알려진 것이 돼지감자입니다. 인슐린과 거의 흡사한 효능을 가진 이눌린이라는 성분이다량으로 들어있어서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PLAN G:양파즙

양파가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며, 면역력을강화시켜 준다는 사실은 이미 다 알고들 계실듯 합니다. 특히나 양파를 즙을 내어서 먹어서 당뇨가 좋아졌다고 하시는 분들도 상당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혈당이 높아졋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것인가를 알아보고서 드셔야 겠습니다.

PLAN H:차가버섯

차가버섯은 일반 서민들이 접하기에는 상당히 비싼 버섯이기에 사용하실때에는 소량만 구입한 후에 자신에게 맞는가를 확인후에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차가버섯에는 베타클루칸이라는 물질을 함유하고 잇어서 혈당의 조절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인슐린의 분비를 향상시키는 황칠나무, 루닡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 구지뽕,여주차,메밀,구기자,오미자,뽕잎차,율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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