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종아리 근육통 스트레칭과 마사지로 해결하기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종아리 근육통은 왜 발생을하는 것일까요? 이것을 알기 전에 먼저 종아리가 어떻게 이루어져잇는지 알아야겠습니다. 종아리는 크게 장딴지 근육인 비복근과, 넙치근인 가자미근,발바닥인 족저근 3개의 부위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은 발바닥을 아래로 향하도록 사용하는 근육이라는 것입니다. 보통 종아리 근육통(통증)이 발생을 하는 이유 여자 같은 경우에는 장시간 불편한 하이힐을 신었다거나 골반의 틀어짐으로 좌우 대칭이 맞지 않아서 발생되기도 합니다.

또한 평소에 운동을 자주하던 사람이 긴 시간을 운동을하지 않았을때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종아리 근육통은 대부분 3일이 지나게되면 해결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종아리 근육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종아리 근육통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마사지

PLAN A:종아리를 문질러서 마사지 해줍니다.

 

이는 혼자서는 하기가 힘이듭니다. 흔히들 타이마사지를 받으러가게 되면 안마사가 뒤쪽 부분을 먼저 자신의 팔꿈치를 사용하여서 마사지를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만약 누군가가 옆에 없다거나 도움이 받을 사람이 없다면 폼롤러나 콜라병을 이용하여서 종아리 부분을 병이나 폼롤러를 굴려가면서 자가마사지를 하시면 되겠겠습니다.

PLAN B:취침전 발끝 운동을 해줍니다.

잠자리에 들기전인 취침전에 다리의 근육을 풀어주는 방법으로는 쿠션이나 베개에다가 종아리를 올린 후에 발끈에 힘을 주어서 다리를 일자로 쭉 펴줍니다. 그리고 5초 후에 발끈을 위로 당겨줍니다.

이 스트레칭을 15회정도 해준다면 하루종일 수축이 되어있던 종아리의 근육이 풀어지게되면서 종아리 근육도 풀어지게 되는것과 동시에 발목이 가늘어지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PLAN C:대중교통 이용시에 발뒤꿈치 운동을 해줍니다.

바로 선 상태로 버스 손잡이를 잡은채로 두다리는 붙인채로 까치발처럼 발뒤꿈치를 올린 상태에서 3초에서 5초간 정지합니다. 그 후 숨을 내쉬면서 발뒤꿈치를 내리다가 발이 땅에 닿기전에 다시 발뒤꿈치를 올려줍니다.

이것을 지속적으로하게 된다면 다리 전체가 스트레칭이 되는 효과를 볼 수 있고, 붓기도 빠질수 잇고 여성분의 경우에는 다리가 가늘어지게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버스나 지하철에서 오랜 시간을 서있게 되면 다리족으로 혈액이 몰리게되면서 혈압이 상승해서 발목에 수분이 축적되어서 다리가 쉽게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이를 지속적으로 한다면 스트레칭만이 아닌 다리가 붓는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PLAN D:아킬레스건을 부드럽게 풀어줍니다.

이는 양발바닥이 먼저 땅에 완전히 닿아있어야 합니다. 그 상태에서 오른발을 앞쪽으로 내밀면서 앞굽이 자세를 취합니다. 이때 반보정도가 적당합니다. 이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립니다.

이때에 자신의 손은 허리에 둔채로 뒷다리가 스트레칭이 되는 느낌이 들 정도로 자연스럽게 펴주면 되는 것입니니다. 이를 15초가량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15회정도 반복합니다. 또한 반대쪽도 마찬가지로해서 스트레칭하듯이 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