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소변색이 탁해요 소변색으로 알아보는 건강체크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소변색으로 알아보는 자신의 건강상태는 어떨까요? '소변색이 탁해요'로 알아보는 건강 알아보겠습니다.

아침과 하루 일과중에 화장실에서 자신의 대변과 소변의 상태로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는 사실 누구나 한번쯤 들어보셨을겁니다.

평소에 자신의 소변색이 무슨색인지 살펴보지 않으신 분들 앞으로 자신의 소변을 살펴보셔야 할 듯합니다. 볼일을 보고 나서 물 내리고 나오기에 급급햇다면 앞으로 자신의 소변 색깔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답니다. 하지만, 평소와 다르게 소변의 색깔이 다른 경우가 일시적인 것이라면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된다고 합니다.일시적인것이니까요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오랜시간 동안 지속이 된다면 자신의 건강에 문제가 있는것은 아닌가를 의심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소변색이 탁해요 색깔별 유형별 증상의 원인과 예방법은 무엇이 있는가에 대해서 살펴볼건데 참고하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심각하게는 생각하지 마셨으면 해요.이건 어쩌면 건강염려증과 비슷할 수 있으니까요.

자신의 소변 색깔이 탁한 증상이 오랜시간 지속이 될 경우에 실제로도 비장과 신장,방광에 문제가 있는가를 의심해볼 필요는 있답니다.

가능하다면 빠른 시일내에 비뇨기과를 방문해서 정밀진단을 받으신 후에 알맞은 치료를 진행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결과에 따라서 신우신염이나 방광염,그리고 신장결석과 요관결석의 질환에 높은 확률로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소변의 색깔이 탁한 상태에서 그 기간이 지속된다면 혈뇨나,빈뇨,단백뇨,급뇨,절박뇨 등 이름도 어려운 증상도 함께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럴때는 빠르게 동네병원을 찾으시길 추천 드립니다.

 

소변색이 탁해요 증상

1.소변색이 부옇고 탁한 분들은 요로감염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답니다. 감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이 원인이 되어서 혼탁한 색을 띄게 될 수 있답니다. 여기에 만약 배뇨시에 통증이 있다거나 자주가게 된다면 꼭 병원을 방문하여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2.소변을 보고서 일어나서 무심결에 봤는데 소변색이 붉은색일 경우에 당황하기 쉬운데요. 이럴 경우에는 바로 직전에 무엇을 먹었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답니다. 붉은색을 띄는 채소나 색소가 들어간 음식을 먹고서도 붉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음식이 원인이 아니라면 붉은 소변은 피가 섞여 있다고 보아도 무방한것이기에, 꼭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이는 감염증이거나 신장과 콩팥의 결석이나 방광암이나 신장암의 징후일 수도 있답니다.아니면 근육이 손상된 경우도 있을 수 있답니다. 소변색이 붉은색일 경우는 원인이 다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소변시에 통증이 잇을 경우인데, 소변시에 화끈거린다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고한다면 이것은 요로 감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 말고도 통증을 동반하는 것은 임질,클라미디아와 같은 성인병의 증상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이는 가까운 보건소나 비뇨기과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4.소변에 단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가장 먼저 의심해 볼 것이 당뇨를 의심해볼 수 있답니다. 섭취한 음식의 색깔로 인해서 소변색이 약간씩 차이가 있을수 있지만, 냄새의 경우에는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만약에 병원에서 당뇨병 진단을 받아서 치료를 받고 있음에도, 단내가 계속 난다면 담당 전문이에게 이 사실을 털어놓고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5.평소보다 물을 너무 많이 자주 마시지 않았는데도,화장실이 자꾸 가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화장실을 너무 자주가고 싶어도 건강이 좋지 않다는 뜻이랍니다. 요도의 내벽과 방광에 염증이 생기게 된다면 자극을 받아서 빈뇨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급뇨와 빈뇨가 동반이 될 경우에는 만성 통증질환인 간질성 방광염일 수도 있으니 이렇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6.소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소변에서 어느정도의 냄새가 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평소와 다르게 냄새가 더욱 심하다고한다면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소변의 색깔이 뿌옇게 변하면서 심한 악취까지 동반한다면 시간을 내어서라도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래요

7.소변색이 진한 노란색이라고 한다면 이는 지금 내 몸에 수분이 매우 부족한 상태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이럴 경우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준다면 원래의 소변색으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8.거품을 동반한 노란색 소변입니다.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기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거품이 많이 생기면서 금방 사라진다면 문제가 없지만, 잘 없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단백뇨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이 경우에는 가까운 동네병원을 들러서 자신의 건강상태를 체크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9.소변이 진한 갈색인 상태에서 황달까지 동반을 하는 경우는 간에 문제가 생기게 된 경우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소변색이 붉은 경우와 마찬가지로 위험신호일 수 있으니 전문의의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소변색이 탁해요에 대해서 소변색으로 알아보는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았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