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까마중 효능.부작용.복용법

안녕하세요:) 약초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을 알아보는 포스팅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까마중이라고하는 식물이자 약초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까마중의 효능으로는

(1)안토시아닌 성분이 복분자의 50배나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잇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세포에 대한 억제작용을 해 암치료 및 예방효과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까마중을 달여서 물처럼 수시로 마셔주면 항암효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까무중의 말린 잎과 줄기를 뱀딸기와 함께 달여 하루 두번 복용시에는 소화기암과 페암에 효과를 보실수 있다고합니다. 피로회복에도 Good!이라고 합니다.

(2)기침 가래 완화에 좋은 가마중. 까마중에 알카로이드인 솔라닌, 솔라소닌 성분이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가라앉힌답니다.

 

말린 까마중 열매를 가루를 내어서 물에 타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도라지와 함께 달인 물을 먹으면 만성기관지염에도 특효약이라고 합니다.

(3)이뇨작용으로 평소 소변이 잘 나오지 아니하는 분들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솔라닌 성분이 신장기능을 향상시켜줌과 동시에 더불어서 방광염과 요도염 같은 염증제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까마중. 피부가 예민하거나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피부와 같은 피부질환으로 가려움증이 나타날때에 먹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피부병이 잇는 곳에 꽃, 잎, 줄기 등을 생그로 소량의 소금과 함께 즙을 내어서 바르거나 생잎줄기를 짛어서 환부에 그냥 붙여도 좋다고 합니다.

까마중을 진하게 달인 물로 피부질환이 잇는 곳을 자주 씻어주거나 목욕을 하면 가려움증이 많이 해소가 된다고 합니다. 잎과 열매를 알코올에 우려낸 것을 방부제나 염증약으로도 쓴다니 효능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듯 합니다.

까마중의 부작용

차가운 성질의 까마중은 다량 섭취시에 솔라닌성분을 과량 섭취하게 되어서 구토와 복통, 동공확장과 정신착란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심한경우에는 혼수상태까지도 간다고 하니 머든 적당한게 좋을 듯 합니다.

잘익은 까무중보다는 푸른색의 까마중에 이 솔라닌 성분이 많으니 익은것을 사용해야 겟어요. 과일도 풋사과를 제외하고는 익은것이 맛잇는 것처럼 말이죠.

까마중 복용법

열매는 생식을해도 되고,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튀김이나 볶음으로도 먹을수 잇다고 합니다. 또한 갈아서 주스로 마신다거나 떡에 고명으로 넣기도 하고 까마중 식초를 담거나 효소를 담아서 사시사칠 먹을수도 잇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