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천문동.곰보배추 효능 부작용

천문동의 효능

풍습으로 인한 중풍을 치료하고 골수를 보충해줍니다. 폐를 튼튼하게 함을 물론 한열을 없애기도 합니다. 갈증을 엄추게 하고 소변이 잘 나오게 합니다.

성질이 차면서도 몸을 보하는 기능이 있어서 몸이 허하면서 열이 잇을때 쓰입니다. 주로 숲속의 그늘에서 자라나는 천문동은 가늘부터 겨울가지 뿌리줄기를 채취하여서 햇변에 말려서 씁니다.

껍질에 영양분이 많으므로 그대로 말려서 사용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천문동을 말린후에 잘게 썰어서 차로 마시면 되겟습니다.

 

장기복용시에는 기운이 나고 몸이 가벼워져서 배고픈줄을 모르게 됩니다.

기침이나 호흡기질환으로 숨이 몹시차는것과 폐종양으로 고름을 토하는것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장기복용시에는 살결이 윤택해지고 몸의 온갖 나쁜기운과 탁한것이 없어집니다.

생지황을 같이 쓰면 잘 늙지않고 머리카락도 희어지지 않습니다. 오래먹으면 음위증 즉 발기가 안되는 것을 낫게합니다.

당뇨병에도 부리를 캐서 햇볕에 말린 후 물로 달여서 하루에 3번 공복에 복용하면 좋습니다.

천문동은 진액생성을 촉진시켜서 갈증을 풀어줌과 동시에 혈당을 낮춰주기에 당뇨에 쓰입니다.

천문동의 부작용

찬성질의 약초이기에 몸이 차거나 장기능이 원활하지 않은 사람들은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허한으로 인해서 설사를 하는 사람도 복용을 하시면 안됩니다. 비장이 약하거나 만성장염이 잇으신 분들은 사용주의를 해야합니다.

곰보배추의 효능

(1)기관지 건강에 기침 가래를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잇습니다. 기관지염이나 비염 등의 기관지질환에 도움이 되며 각종 폐 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천식에도 효험이 있다고 합니다.

 

(2)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잇어서 면역력 향상을 돕기도 하며, 강력한 향산화 효능을 가져다 줍니다.

(3)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효능이 잇습니다.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잇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서 몸속의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피부질환에도 효능이 있는 곰보배추 속에는 항균효과를 가진 성분이 많은데, 그로인해서 다양한 질환에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피부질환을 앓거나 아토피 환자에게 좋습니다. 그리고 비만을 억제하는 효능이 잇어서 다이어트 하는분들에게 도움이 될듯합니다.

숙취해소에도 좋고 간 기능 개선에도 좋습니다. 이유는 곰보배추 속의 시니그린이라는 항암물질의 효과입니다.

곰보배추 먹는법(복용법)은 제철에 수확이 된 곰보배추를 김치나 겉절이로 담가서 먹기도 합니다.

건강을 위해서 꾸준히 섭취하고 싶은 분이시라면 곰보배추의 효소, 곰보배추 차, 곰보채추환, 즙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니 맞는것으로 섭취하시면 될 듯합니다.

따로 부작용은 없으나 찬 곳에서 자란 식물이기에 몸이 찬 분들은 과하게 드시지만 않으시면 되겟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