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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을 살리는 법

피스타치오 효능,부작용 총정리

안녕하세요:)견과류중에서 각광 받고 있는 피스타치오 효능,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피스타치오는 옻나무과에 속하며 원산지는 서아시아와 중앙아시아입니다.터키와 이탈리아등 지중해 연안과 이란에 분포해 있다고 합니다.

피스타치오는 일단 맛이 고소해서 거부감이 없이 먹기에 편하면서 과자나 아이스크림에도 활용된다고들 합니다.

피스타치오에는 올레산과 단백질과 리놀레산의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한 칼륨과 마그네슘과 구리와 철등의 미네랄이 풍부하며,비타민B,E,베타-카로틴과 식이섬유와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포함되어져 있어서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영양소들이 풍부해 일명 '견과류의 여왕'으로 불리울 정도입니다.

피스타치오 효능 총정리

1.제2형 당뇨병과 임신성 당뇨 개선에 도움

풍부한 항산화 물질은 당화 과정을 줄이면서 혈당 수준을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제2형 당뇨병을 개선하는가하면 예방하는데 아주 효과적인 견과류라 합니다.

 

이는 피스타치오에는 단백질의 당 합성을 줄여주는 역할이 있어서 혈당의 조절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그리고 식이섬유마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혈당의 조절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2.체중조절로 다이어트에 도움

위에서 말씀 드렸다시피 피스타치오 안에는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를 하고 있습니다.그러기에 조금만 섭취를 하더라도 포만감을 빠르게 가져다주는 것입니다.식사와 식사 사이에 입이 심심할때에 피스타치오를 섭취하게 되면 식사량을 줄이는데 아주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특히나 해외에서 실험 결과 껍질이 있는 피스타치오를 섭취할 경우에 껄질을 깐 피스타치오를 섭취할 때보다도 총 칼로리량이 41%나 적었음에도 포만감은 동일하다고 합니다.이유인즉슨 껍질을 가는 동안에 껍질을 까는 행위와 눈의 시각적인 효과에 의해서 자신이 먹은 양을 더 많게 뇌가 인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3.위장건강에 도움

미국의 영양학지에 실린 논문을 보면 피스타치오가 소화관의 세균의 구성에 이로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실제로도 한 임상실험에서 피스타이오가 장내에 이로운 세균의 양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밝혀내었다고 합니다.간식으로 피스타치오를 꾸준히 섭취시에 전반적으로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될 뿐아니라 소화기능의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4.면역력 강화에 도움

피스타이오에 함유가 된 비타민B6은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시키는가하면 비장과 흉선과 림프절등의 림프샘의 기능을 향상시키며 세균과 바이러스를 유발하는 감염으로부터 우리의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하게 됩니다.중증의 환자가 비타민B6을 섭취할 경우에 면역반응을 증가시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5.강력한 산화방지제의 역할로 혈관건강에 도움

활성산소는 우리 몸의 생체 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켜서 유해산소라고 불리웁니다.

 

우리 체내에서 활성산고가 과잉적으로 생성이 된다면 피부의 노화나 뇌졸중과 실혈관 질환과 치매와 암,그리고 파킨슨병과 간염과 아토피성 피부염과 신장염의 각종 질병에 노출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럴때 피스타치오에 함유가 된 올레산은 강력한 산화방지제로서 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가하면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켜서 뇌졸중과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것올 알려져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카로틴과 폴리페놀과 비타민 E가 함유되어 잇어 같은 전반적인 항산화 활동에 기여하면서 유해한 활성한소를 제거하는 역할을합니다.

6.눈 건강에 도움

제아잔틴과 루테인은 우리 눈의 황방부와 수정체와 유리체와 각막에 존재하고 있습니다.이런 제아잔틴과 루테인이 피스타치오에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이는 우리 눈의 망막에 작용하게 되는 성분입니다.이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서 자외선과 블루 라이트 등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우리 눈을 지켜주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면서 시력을 보호한다고 합니다.또한 황반 변성과 백내장등 각종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변비에 도움

피스타치오 100g당 9.2g의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다고 합니다.이는 하루 섭취량을 기준으로 계산한다면 양배추 100g,오렌지 200g에 해당되는 식이섬유와 거의 동일한 정도의 양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더불어서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과 올레산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며 대변의 장내의 이동과 배설을 원활하게하여서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8.피부미용에 도움

피스타치오에는 포화지방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서 우리 피부에다 수분을 공급하는가하면 과도하게 건조성 피부를 보호해주는 피부 연화제 역할을 합니다.비타민A,E와 같은 강력한 산화방지제는 피부 세포의 구조를 유지시켜서 피부가 유연하고 젊게 유지되도록 도와주는가하면 피부가 노화가 되는 진행속도를 늦춰주면서 주름과 잔주름등의 노화를 방지합니다.여기에 비타민E는 천연자외선 차단제로서 작용하게 되엇 심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피부암의 발생 위험을 줄인다고 합니다.

9.빈혈예방에 도움

헤모글로빈은 적혈구 속에서 다량으로 들어잇는 색소로서 우리 몸의 장기와 근육과 조직에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하는 적혈구의 주성분이라 합니다.

 

헤모글로빈의 생성에 필수적인 비타민B6이 풍부하여서 빈혈과 같은 혈액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가하면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합니다.

10.남성의 정력 강화에 도움

피스타치오에는 아미노산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져 있습니다.아르기닌은 남성의 정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실제로도 한 실험에서는 남서응ㄹ 대상으로 3주간을 하루에 100g의 피스타치오를 섭취하게 한 결과 성기능의 향상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피스타치오 부작용

위와 같이 많은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피스타치오이지만,피스타치오 100g당 586kcal를 함유하고 있어서 칼로리가 견과류중에서 높은 편으로 몸에 좋다고해서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될 경우에는 혈관에 벽이 생기게되는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에 너무 많은양을 과다 섭취하는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피스타치오를 드실려면 하루 권장섭취량은 한주먹 정도의 양인 하루 30g이하로만 섭취를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1회로 따졌을 경우 40알에서 50알정도가 좋다고 하며,땅콩 알러지가 있는 분이시라면 피스타치오 섭취는 자제하여야 합니다.

망고나 캐슈넛과 옷나무과에 대한 알러지가 있으신분도 섭취를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기타적으로 알려진 피스타치오 효능중에는 인지력 장애 개선과 항암 효과와 골다공증 예방과 두뇌건강 향상과 금연보조가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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