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건강법

생강 효능 효과 부작용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음식에 거의가 들어가는 생강의 효능 효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생강은 여러해살이풀로 외떡잎식물중 생강과에 속합니다.강한 향과 함께 매운 맛으로 요리에서 향신료나 여러 음식들의 식재료로 이용이 되는것입니다.

이러한 생강 효능 부작용은 무엇이 있을까요?뚱이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생강 효능

+생강에서 매운맛과 열을 내는 성분인 전저롤과 쇼가올은 열을 발산하여서 장의 차가운 기운을 없애주면서,장내의 유익한 균의 생존과 증식을 유도해서 장의 기능을 높이고 암을 유발하는 염증 인자를 막아서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를 증명하듯이 매일 생강을 2g씩 4주간 섭취한 사람의 경우에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대장암을 유발하는 인자가 줄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미국암예방저널)

+생강은 감기를 에방하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생강속에 함유가 된 성분인 쇼가올과 진저롤 성분이 기침을 멎게 해주면서,가래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국의 성인인 공자는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 식사때마다 반드시 생강을 챙겨 먹었을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동의보감에서는 생강이 기침과 딸꾹질,숨이 차는 증상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는 언급이 있습니다.

 

+생강은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효능도 가지고 있습니다.이는 생강에 함유가 된 진저롤 성분이 혈중에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며 우리 혈관내에서 피가 뭉치게 되는 것을 억제하여서 혈관건강의 개선에 효능이 있습니다.이로 인해서 면역체계가 개선되면서 외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쇼가올 성분과 진저롤 성분의 또 다른 기능은 살균과 항균작용에도 그 효능이 뛰어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생강을 섭취하게 되면 위장내의 세균을 제거하고,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들을 없애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강에 함유된 성분인 디아스타아제라는 단백질 분해효소가 장운동을 촉진시킨다고 합니다.생강은 의외로 생으로 먹었을때보다 쪄서 말려서 먹을때에 효능이 더 높다고 합니다.

생강을 쪄서 말린후에 먹게 되면 몸을 따뜻하게하는 성질이 강해져서 허리와 다리 냉증과 추울때에 소변이 자주 나오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생강은 체내의 수분조절이 잘 되지 않을때 생기게 되는 부종을 제거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생강은 땀을 내고,이뇨작용을 하여서 부종을 빼주는 효능이 있어서 붓기가 있으신분들은 꾸준하게 드시면 좋습니다.

+생강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면서 위의 운동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소화불량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생강은 냉증에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냉증은 거의 모든 여성이 가지고 잇는 질병이라고 합니다.또한 술믈 많이 마시는 남성들에게도 냉증이 있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남성의 경우에 냉증이 있으면 살이 찌지 않으며 수척하여지고 활동성이 없어지면서 신경이 예빈하여지고 소화장애와 설사같은 증상이 나타나며,여성의 경우에 생리가 불불하여지고 대부분의 생리 날짜가 늦어지고 생리에 색이 검고 양이 적다고 합니다.

생강 활용법

내장지방을 태워서 뱃살 걱정을 덜어주는데에는 식초와 함께 생강을 드시면 좋습니다.

생강초절임시에는 생강을 편으로 썰듯이 얇게 썰어야지만 생강에 양념이 잘 베이게 됩니다.

생강의 매운맛을 줄이는 방법은 얇게 썬 생강을 물에 헹구어 낸후에 끓는 물에다가 30초 정도 데쳐주게되면 매운맛을 줄일수 있습니다.

 

이 상태로 물기가 빠지도록 10분 정도 기다린후에 소금 1스푼과 설탕 4스푼을 넣고는 생강을 넣고서 한시간 정도 재워둔 후에 식초를 붓게되면 단맛이 배가 되다고 합니다.

이때에 식초만 넣는것이 아니라 식초와 물의 비율을 1:1로 해서 생강이 물에 꼭 잠기게 재워야지만 부패를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후에 냉장고에서 2주 정도 숙성후에 섭취하면 됩니다.

생강커피는 생강을 숟가락으로 껍질을 벗기고는 얇게 썰어서 준비해 줍니다.이후에 건조기에서 생강을 10시간 가량 말려주시면 됩니다.

이렇게해서 말린 생강을 믹서기를 이용해서 곱게 갈아줍니다.그리고서 생강가루와 커피의 비율을 1:1로해서 뜨거운 물 300ml에 생강가루 2티스푼,커피 2티스푼해서 먹게 되면 내장지방을 태워서 뱃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생강커피가 완성됩니다.

이때에 커피는 믹서커피보다는 블랙커피나 원두커피를 사용하고,하루에 한잔 드시면 뱃살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합니다.

생강 김치를 만들어 먹는법은 생강 500g에다가 멸치액젓 1스푼과 새우젓 1스푼,다진 대파 반 스푼을 준비하고 생강은 매운맛을 줄이기 위해서 물에 30분 담가줍니다.

여기에 생강의 매운맛을 잡아주면서 단맛을 올려줄 사과를 4분의 1쪽을 갈아서 양념에 넣어주고 버무려주면 됩니다.이렇게해서 4-5일의 숙성과정을 거쳐서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파뿌리생강차는 생강 세 조각과 파뿌리 두 조각을 넣은 것을 한의학에서 강삼초이라고 하는데 이는 두 재료의 따뜻한 성질과 발산작용을 통해서 몸을 타뜻하게 데워주고 땀구멍을 열어서 감기기운과 콧물이나 코막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이때에는 잘 씻은 파뿌리와 생강을 물어 넣고서 팔팔 끓여서 우려주면 됩니다.

생강대추차는 감기예방과 함께 신장의 기능도 튼튼하게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매운 생강과 단맛의 대추가 만나게되면 중화되어서 맛은 부드러운 맛이 됩니다.

이대에는 잘게 편을 썬 생강과 대추 20개 가량을 꿇에 넣어서 4-5일가량 숙성 시킵니다.이후 숙성된 재료를 물에 넣고서 센불에 한번 끓인 후에 약불로 1시간가량을 우려내면 됩니다.

생강 부작용

열이 많은 사람이나 폐결핵환자와 고혈압환자나 치질환자와 위궤양환자,십이지장궤양이 있는 등의 내장기관에 출혈이 잇는자나 비만인 사람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서 생강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출처:MBN 천기누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