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돈되는정보

구글 애널리틱스에 구글 서치콘솔을 연결해야하는 이유

안녕하세요:)뚱이 블로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하면서 왜 구글 애널리틱스에 구글 서치콘솔을 연결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구글은 우선적으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큰 검색엔진입니다.미국에서 운영하는것으로 전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엔진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많은 블로거들이 신경을 쓰는 것일까요?

구글 서치 콘솔은 내가 포스팅 한 글이 좀 더 빠른 시간에 구글 검색을 했을때 노출이 되게하기 위해서 등록하는 구글 웹마스터도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을하지 않아도 자신의 글이 구글에 등록은 되겠지만,좀 더 빠르고 좀 더 정확한 데이터를 주기 위해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을해야하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인 SEO의 분석을 위해서 반드시 등록해야하는 필수 툴인셈입니다.

하지만,여기서 문제는 구글 검색은 Organic 자연 검색을 통해서 유입이 된 검색어를 따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블로그를 운영하는 블로거가 자신이 구글 애널리틱스에 구글 서치 콘솔의 연동을하지 않은 상황이라면 구글에서는 검색 광고가 아닌 자연 검색으로 유입이되는 not provided의 키워드 값으로 나오게 될 것입니다.

웹 사이트의 데이터를 보게된다면 Organic 검색으로의 유입이 상당이 높은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자신의 어떤 키워드로 어떤 글이 노출이 되어서 유입이 되었는가를 데이터 분속을 위해서 해당 항목을 클릭하게 된다면 not provided 즉 검색어 유입의 결과는 나오지 않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필자의 유입키워드 검색어를 보게 된다면 새로운 구글 애널리틱스의 추적코드를 넣어서 발행을했기에 검색어에는 아무것도 뜨지 않는 것입니다.

 

이것은 자연적으로 시간이 지나게된다면 어떤 검색어를 통해서 나의 블로그에 유입을하게 되었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두번째 사진은 필자가 운영하는 블로그 중 하나의 추적코드를 바꾸기 전에 유입검색어들입니다.물론 모자이크!

앞에서도 언급한바가 있듯이 구글의 검색 유입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구글 SEO 전략이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하지만,구글 애널리틱스에는 등록을했다고하더라도 구글 서치 콘솔과 연동을하지 않았다면 not provided로 떠서 어떤 키워드로 자신의 블로그에 유입이 되는지 제대로 된 데이터 분석을할수가 없기에 마케팅을 할 수가 없습니다.

특히나 자신의 글이 브랜드와 관련된 높은 키워드들일수록 자연 검색어로 분류되기가 높은편이라 마케터라고한다면 반드시 구글 서치 콘솔과의 연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서치 콘솔 연결하기는 어떻게하는 것일까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 후에 PC 화면 왼쪽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관리를 클릭을합니다.

 

관리화면은 크게 계정과 속성과 보기로 나누어져 있습니다.이 중에서 가운데에 위치한 속성-모든 제품 메뉴를 클릭합니다.

모든 제퓸에는 구글과 연관이 된 서비스 목록이 있습니다.

스크롤을 쭉쭉 내려서 맨 아래에 가면 Search Console 항목이 나타납니다.

클릭한 후에 새로운 화면으로 넘어가면서 동일한 구글 계정에 연결이 된 Search Console속성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곳에서 연결하려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연결한 후 저장을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만일,티스토리 기본도메인이 아닌 2차 도메인으로 연결을할 경우에는 사이트가 없습니다라고 표기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구글 서치 콘솔 관리자 화면으로 간 후에,새로운 속성을 추가를하시면 되겠습니다.

포스팅을하는 도중에 바뀐 추적코드에서 다시 추적이 시작되어서 구글에서 어떤 키워드로 검색이 되어서 유입이 되었는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30분 정도 지난것 같아요!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