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무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밥상에 없어서는 안되는 무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합니다.

지역별로 무를 표현하는 단어들이 상당히 가지각각인데,강원도 방언으로는 무꾸,뭉우,무수,무기,미우,지래무,지래무꾸라고 표현합니다.

경기도에서 무를 표현하는 방언으로는 무수,무유,뮈,미우라고하며,경상도에서는 무시,무수,무끼로 표현됩니다.

전라도에서는 무를 표현하는 방언으로 무시,무수,무시뿌랭기,무시뿌랭이,제주도에서는 미,무수,넘피,남피,남삐,무시나물로 표현합니다.

충청도에서는 무를 표현하는 방언으로 무수,무끼가 있으며,경상남도에서는 무시뿌리,경상북도에서는 무꾸,무구,충청북도에서는 무꼬로 표현됩니다.

이렇게 다양한 지역별 방언으로 표현되며 배추와 함께 우리 밥상에 없어서는 안되는 채소인 무 효능,부작용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무,무우 효능

1.무,무우의 유황성분인 시니그닌 성분은 기관지를 강화하여서 기온차가 심한 환절기의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무의 매콤한 맛을 담당하는 사포닌 성분도 기관지의 기능을 강화해서 가라와 기침이나 목통증과 편도선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무에 들어있는 풍부한 베타인 성분은 우리 신체가 대사작용을하면서 생기게되는 호모시스테인 독성물질을 분해하는 효과가 잇으며,알코올 분해 효과가 있어서 숙취해소와 간을 보호하는데 그만입니다.

2.무,무우에는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서 신진대사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감기나 외부로부터 유입이 될 수 있는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비타민C 성분의 기능을 보강하는 비타민P 성분이 들어있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며,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는 효능,효과가 잇습니다.

3.무,무우에는 리그닌 성분을 함유,장운동을 활발히 하여서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무는 담배의 니코틴을 포함한 유해물질을 배출하는데 효과적이며,밀가루 음식과 생선회와 함게 섭취한다면 무의 톡 쏘는 성분이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4.무,무우에는 칼륨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우리 몸의 나트륨이나 노폐물의 배울을 도와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서 우리의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는가하면 혈압을 낮추어 주어서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5.무는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칼슘 성분을 함유하고 잇어서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을 돕는가하면,나이가 든 어르신들의 골밀도를 강화하여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무,무우에는 칼슘만이 아닌 단백질,아연,엽산,철분,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6.무,무우에는 섬유질을 풍푸하게 함유하고 있어,포만감을 높이는가하면 혈중의 콜레스테롤을 조절하여서 내장지방이 쌓이게 되는것을 예방하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아밀리아제,아스타아제를 함유한 무의 성분은 단백질과 지방의 분해를 도와서 불필요한 지방제거에 효능,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와 체중조절에도 아주 좋습니다.

7.무,무우에는 아밀리아제와 아스티아제가 함유되어져 있는데 이는 지방의 분해를 돕고,소화를 촉진하고,속 쓰림과 이더부룩한 증상,위산과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무에 함유된 카탈라아제 성분은 체내에 발생하는 과산화수소를 분해,소화를 촉진하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중국집인 반점에 가면 소화를 돕기 위해서 짜장면,짬뽕등의 밀가루 음식을 먹을데 단무지가 나오는것도 이러한 원리입니다.

8.무,무우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는가하면 피부를 검게 만드는 멜라닌의 피부 침착하는것을 방지하여서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9.무,무우에 함유된 유황화합물인 글루코시놀레이드 성분은 발암물질을 파괴하는 효소를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며,종양의 성장과 전이를 억제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서 암을 예방하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무에 함유된 리그닌 성분은 암세포의 발생 및 전이를 억제하는 효능,효과가 잇으며 오게시타제 성분은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무,무우 부작용

무,무우는 섬유질이 많아서 과다 섭취시에는 가스가 발생하거나 복부 팽만감과 위통등 소화기 기관의 문제가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는 가려움증과 두드러기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을무는 인삼보다 좋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있으며,무는 알싸한 매운맛과 단맛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 계절별로 다른 맛을 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무,무우의 종류에는 조선무,왜무,총각무,열무가 있습니다.

무,무우 고르는 법

신선해 보이는것이 일단 합격점이며 비슷한 크기의 무,무우라면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이유는 가벼운 것은 바람이 든 무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무우의 윗부분 녹색이 짙은 무 일수록 당도가 높다고 합니다.

무청에 영양분이 풍부하기에 만약 무에 무청이 달려져 있다면 무청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무,무우 보관법

무를 통째로 보관할 시에는 흙이 묻어져 잇는채로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세요

보관 장소는 바람이 잘 통하면서 햇볕이 들지 않고 서늘한 곳이 좋은 보관 장소입니다.

만약 이런 환경이 주어지지 않았다면 냉장고에서 보관하시면 되고,요리 후에 남은 무는 비닐팩에 넣어서 냉장고에서 보관하시면 됩니다.

무의 저장온도는 4℃에서 5℃가 적당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