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기 미제사건

화성 공장 정화조 백골 시신사건 재조명

안녕하세요:) 대한민국의 미제사건들을 알려드리는 뚱이 블로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성 공장 정화조 백골 시신사건 재조명입니다.

때는 바야흐로,2018년 3월 30일,경기도 화성시 서신면에 위치한 한 도장공장은 위생업체에 의뢰를 해서 정화조 청소작업을 진행합니다.

위생업체의 직원들은 공장 주차장 지하에 매설되 있던 정화조를 비우는 과정에서 점퍼를 발견,밖으로 끌어올려 주차장 공터에 나둡니다.

3일 후에 한 식당주인이 도장 공장 주차장 옆에 놓인 의류 안에서 뼈 같은 것들이 있다며 112에 신고하게 됩니다.

경찰이 삐뽀삐뽀를 울리며 출동,초겨울용 점퍼안에는 뼛조각 12점이 붙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위생업체 직원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서 조사를 한 경찰은 '관이 막혀 내부를 살펴보던 중에 점퍼를 찾아내었다'는 진술을 확보합니다.

 

경찰은 정화조 안을 더 조사하기 위해 위생업체를 동원 사람의 머리뼈를 추가로 발견합니다.

시신은 남성의 것으로 추정,점퍼 외에 반팔 남방도 발견됩니다.나머지는 식별이 불가능햇습니다.

점퍼가 동남아에서 생산된 것으로 보아 시신의 신원은 한국에 체류중인 외국인일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더불이 시신이 초겨울 점퍼와 반팔 남방을 함께 입고 있던 것을 감안,사망 시점은 초봄이거나 늦가을의 환절기일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자세한 사망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국과수에 시신의 부검을 의뢰한 경찰

국과수에서는 '30대 초반이나 중반의 나이의 동남아 남성으로 보이며 시신 머리뼈 왼쪽에 골절 흔적이 보인다'는 소견서를 내 놓습니다.

경찰에서 피해자의 신원파악에 나섰으며 탐문 수사 끝에 필리핀 국적의 34살의 A씨르 특정짓게 됩니다.

 

A씨는 2014년 8월에 비전문가 취업 비자로 입국,시신이 발견된 도장공장 인근에 있는 다른 공장에 근무하다가 2016년 1월경에 갑자기 사라졌다고 합니다.

A씨가 속한 업체에서는 실종신고는 따로 하지 않았으나,A씨가 무달이탈을 한 것으로 고용당국에 신고한 바 있습니다.

경찰에서는 A씨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서 정화조에서 발견이된 점퍼와 동일한 것을 착용하고 찍은 사진을 찾게 됩니다.

이에 경찰은 필리핀 대사관을 통해서 A씨 가족의 DNA를 전달받아서 시신에서 추출한 것과 대조한 결과 A씨임을 확인합니다.

A씨가 사라질 당시 같은 공장의 기숙사에서 생활한 외국인 노동자는 4명이었습니다.

이들중에 3명은 이미 자국으로 출국,기숙사에는 한명만이 남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A씨와 평소 잘 어울리지도 않앗으며,갑자기 연락이 끊어졌다고 진술합니다.

 

필리핀으로 출국을 한 3명에 대한 주변 탐문을 벌인 경찰은 36살의 B씨를 피의자로 특정하게 됩니다.

경찰에서는 이들과 페이스북 통화를 통해서 조사를 진행했으며,살해 추정시점 당시의 알리바이를 이들 모두가 주장합니다.

그런데 이 3명중 B씨의 진술이 거짓인것으로 드러나게 되었는데,경찰에서 파악한 당일의 행적과 B씨의 진술이 달랐던 것입니다.

B씨는 A씨가 사라지게되자 '그는 다른 공장에 취직하게 되었다'면서 거짓말을 하고 다녔고,얼마 후에는 갑자기 출국까지 합니다.

탐문과정에서 B씨가 동성애자인것도 파악이 됩니다.

B씨가 동성이던 A시에게 연인관계를 요구,거절당하게 되자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보인다는 참고인의 진술도 확보하게 됩니다.

B씨는 A씨를 둔기로 때려서 살해 후에 시신을 정화조에 유기한 것으로 판단되어서,살인과 사체유기의 협으로 B씨에 대한 체포영장을 신청하게 됩니다.

또한 인터폴에다가 적색수배를 요청하는 동시에 국내로의 송환을 위해서 국제사법공조에 나섭니다.

같은해 9월 27일에 현지에서 B씨의 소재가 파악이 되엇으며 필리핀 경찰청 형사국에서 그를 체포합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필리핀 경찰에서는 B씨를 석방한 후에 수사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습니다.

필리핀의 적극적이지 않은 수사로 인해서 B씨의 송환은 지금까지도 별다른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잇어 화성 공장 정화조 백골 시신사건은 미제사건으로 남아 잇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