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음식건강법

대상포진의 초기증상과 예방하는 음식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상포진의 초기증상과 예방하는 음식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은 피부에 나타나는 병적인 변화가 매우 특징적이므로 증상을 관찰하여 임상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면역억제 환자에서는 피부의 병적인 변화가 틍징적으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정상인에게서도 그 모양이 전형적인 형태로 나타나지 아니하는 경우가 잇는데 이때는 진단이 늦어질 수 잇습니다.

 

대상포진이 나타나는 원인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면역력과 면역계통의 이상이나 신경절과 신경을 주관하고 잇는 상화 심포삼초의 기운이 막혀있어서 기운이 약해지거나 나빠지게 되면 대사포진의 초기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상화의 기운은 우리 마음속의 스트레스가 크거나 마음상의 문제가 생기게 되면 약해지게 되는데 이때를 조심해야합니다. 상화의 기혈이 막히게 되면 각종 오장육부의 건강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그 증상으로는발병초기에는 전신의 피로감과 몸살 증상이 나타나거나 환부에 원인을 알 수 없는 가려움이나 통증이나 따금거림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다가 며칠이 지나면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이 생기고 3일 4일 후쯤에는 고름이 나오고 딱지가 생기게 됩니다.

대상포진의 초기증상이 나타났는데도 모르고 치료시기를 놓치게되면 극심한 대상포진 후 신경통에 시달리기도 하고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는 환자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주로 중년이나 노년층에서 발병이 되지만 최근에는 20대나 30대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대상포진은 초기에 가벼운 근육통이나 몸살이 동반되고, 발진의 크기도 크지 않기 때문에 처음에는 별것 아닌것으로 생각할 수 잇지만 통증이 매우 심각하고 발생 부위에 따라서 다양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눈 주의에 각막염 유발 실명 위험이 있고 얼굴은 아면 신경 마비 위험이나 뇌 신경 침범, 수막염 발생 위험, 대상포진 앓은후 신경통이 나타날수 잇습니다.

대상포진은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구분되어 띠를 두르듯 무리지어 나타나고, 신경이 분포하는 곳에 나타나기 때문에 근육통과 유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 초기의 증상.

초기 증상과 함께 혹은 며칠 후 붉은 반점이 무리 지너 나타나고 이후에는 증상이 완화되고 반점도 사라집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대상포진의 초기 증상일수 잇으니 가까운 병원을 찾아갈 것을 당부드립니다.

혹은 주위에 그런 증상을 말하는 분이 계시다면 얼른 병원으로 모셔가시길 바랍니다.

1.특정부위에 통증 혹은 따끔거리는 느낌의 감각 이상이 계속 느껴진다.

2.호흡이 제대로 쉬어지지 않고 두통이 발생한다.

3.배가 아픈 느낌이 들어 팔과 다리가 찌릿하고 그로 인해 힘이 빠진다.

 

4.물집이 올라오지 않았더라도 근육 주변에 아픈 느낌이 든다.

5.발열이나 오한과 같은 감기 증상이 나타난다.

6.통증 및 발진이 띠 모양의 수포로 생성된다.

7.통증이 한 부위에 국한적 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다.

대상포진의 증상으로는 신경절에 잠복상태로 있던 수두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면서 발생하며 피부의 병적인 증상은 신경근의 지각신경에 분포하는 부위에 국한되어서 나타납니다.

이 부위에 심한 통증과 감각이상이 동반되면서 붉은 반점이 신경을 따라서 나타난 후에 여러개의 물집이 무리를 지어 나타납니다. 물집은 수두환자에게 나타나는것과 조직검사 결과가 동일합니다.

대상포진증상인 수포는 10일에서 14일동안 변화하는데 고름이 차면서 탁해지다가 딱지로 변하게 됩니다.

접촉 등에 의해서 물집이 터지면 궤양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 증상으로부터 2주정도 지나면 딱지가 생기면서 증상이 호전됩니다.

피부의 병적인 증상이 모두 좋아진 후에도 해당 부위가 계속 아프기도 하는데 이러한 대상포진성 통증의 증상은 노인환자의 약 30%에서 나타나고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해야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할 경우도 있습니다.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으로는 녹황색 채소 종류

ⓐ애호박 같은 경우에는 비타민 A가 많고 대상포진으로 피부가 손상되었을 때에 세포를 재생시키는데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파는 피를 맑게하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고 피로해소 및 숙면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면역력 증강에도 좋고 대상포진 증상을 완화시키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파나 마늘 역시 피로를 풀어주고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잇습니다.

ⓒ또한 콩은 우리 몸에 좋은 것은 다 아실거고 된장은 콩의 발효식품이니 마찬가지로 장내 환경을 개선하도록 해주는 발효식품이 면역력 개선에 좋고 또한 대상포진에도 좋아요. 임상실험으로도 증명된 바 있는 우리 고유의 발효식품 된장. 평소에도 꾸준히 먹어주세요.

ⓓ버섯은 꾸준히 드시면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염증을 낮춰주는데 좋은 효능이 잇습니다. 또한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혈압을 조절해주고 혈액순환 및 독소배출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귤은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어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비슷한 과일류로는 오렌지나 레몬이 잇습니다.

ⓕ아로니아도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베타클루칸 성분이 풍부하고 카테인도 많아서 면역세포를 활성시키고 이 역시 면역력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슷한 류로는 블루베리도 있습니다.

ⓖ홍삼, 생선, 현미, 연어, 아보카도 등의 음식도 대상포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운동 생활 일주일에 2번은 1시간씩 걸어준다든가 물도 남성분은 하루에 3리터 여성부은 하루에 2.5리터를 한꺼번에 드시는거 절대 아니구요. 나눠서 하루에 꾸준히 마셔주시고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찾도록 노력해 주시면 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