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몸에 열이 많은 사람vs몸이 찬사람에게 좋은 음식 비교

몸에 열이 많은데 치킨을 좋아라하는데, 얼마전부터는 치킨을 자주(거의 1일 1닭)하다보니 심장에 열이 나는것 같아서 몸에 열이 많이나는 사람vs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 음식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전 참고로 한겨울에도 찬물로 샤워를 하는 편입니다. 그만큼 몸에 열이 많을수도 있고 또한 건강에 좋다고하여서 냉수마찰을 자주 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4년전부터 찬물 샤워로 해왓는데 지금껏 감기한번걸린적 없는듯합니다.또한 여름에는 땀을 비오듯이 흘리기도 합니다. 몸에 열이 엄청 많은 소양인에 해당되는 경우인가 봅니다.

 

이번에 알아보면서 아 안좋은것만 먹고 있었구나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엇습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음식

 

고기류

 

거위, 돼지고기(돼지는 예전부터 찬 성질을 가지고 잇다고 알고 잇긴했어요 ㅋ), 소고기, 오리고기, 오리 알, 칠면조, 토끼고기, 햄이 몸에 맞는 육류입니다. 전 닭고기와 개고기를 좋아라하는데 이게 제 몸을 해치는 고기들일 줄이야~~

 

버섯

운지버섯, 팽이버섯, 표고버섯, 느라티버섯, 목이버섯, 송이버섯, 영지버섯등 대부분의 버섯들이 열이 많은 사람에게 유익한 버섯들입니다.

 

차나 음료쪽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것으로는 비타민 E, 신선초, 비타민 C, 로얄제리, 홍차, 유자, 치자, 오이껍질, 영지, 수박껍질(수박 껍질로 차를 만들어 먹는것도 좋은것이로군요), 삼백초, 산수유, 보리, 박하, 매실 들깨, 동규자, 녹차, 구연산, 구기자, 결명자, 검정깨 등이 몸에 열이 많은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이니 차로 만들어서 드시면 좋을듯 합니다.

 

몸에 찬 사람에게 좋은 것

 

고기류

개고기, 노루고기, 닭고기, 사슴곡, 양고기, 염소고기등의 육류가 있으며, 해산물 중에서는 홍합, 다시마, 미역, 해삼, 연어, 전어, 굴비, 미꾸라지, 대합조개 등이 잇습니다.

 

과일

귤, 토모토, 자몽, 살구, 사과, 오렌지, 밤, 버찌, 모과, 망고, 레본, 도토리, 대추등이 몸에 좋은 과일입니다. 참고로 토마토는 몸이 찬 사람이나 열이 많은 사람이나 다 좋은 과일입니다.

 

야채류

상추, 양파, 파, 부추, 매운 고추, 마늘, 도라지, 더덕, 당근, 달래, 고구마 순, 감자, 갓등이 몸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대부분 열이 많은 사람은 남성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몸이 찬 사람은 여성에게서 주로 많이 나타납니다.

 

물론 100% 다 그렇지는 않습니다. 남성중에서도 몸이 찬 사람이 잇을수도 잇고 여성중에서도 몸에 열이 많은 여성이 있을수 있습니다. 평균치를 놓고 보자면 그렇다는 말입니다.

 

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 곡식

 

현미, 참깨, 찹살, 흰 밀가루, 백태, 차조, 옥수수, 율무, 붉은 팥, 수수등이 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 곡식입니다.

 

그러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과 몸이 찬 사람이 모두 피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맵고 짠 음식과 식품 첨가물이나 조미료가 과도하게 들어간 음식, 감미료 등을 많이 첨가한 음식등은 모든 사람에게 안좋습니다. 맵고 짠 음식이나 조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은 소화기, 특히 간과 장 신장등에 무리가 갈뿐 아니라 졸음, 피로감, 거억력과 수행 능력 저하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복날이 되면 삼계탕을 드시는데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이 음식이 해가 될 수 잇습니다 .물론 한 두번이 먹는다고 당장에 몸에 어떤 변화가 나타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먹는 것은 몸에 해가 될수 잇습니다. 그럼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복날에 무엇을 먹어야 하는 것일까요?

열많은 사람은 삼게탕 대신에 돼지고기나 메밀을 드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여름이 되면 땀을 많이 흘리고, 적은 활동에도 기력이 소모되어서 보양식을 찾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사람에게 보양식이라고해서 나에게도 보양식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체질별로 먹어야하는 보양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경희대한방병원의 이준희 교수는 흔하게 먹는 보양식인 삼게탕이 오히려 열이 많은 사람이 자주 먹으면 땀이 더 나고 두통과 안구건조증 어깨 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비만 당뇨병 등 만성질환자는 고지방 고칼로리 식품인 삼계탕 장어등의 보양식을 추천하지 않고 오히려 제철 채소와 과일로 만든 셀러드를 보양식으로 추천한다고 강남세스란스병원의 김형미 영양팀장은 이야기 합니다.

 

한의학에서 말하는 체질별 도움이 되는 보양식을 보면 체질마다 다르다는 것을 볼수기 있습니다.

곡식류

팥, 호밀, 콩종류, 검정개, 검은판, 귀리, 기장, 까치콩, 동부, 메밀, 메조, 보리, 쌀,등이 좋은 음식입니다.

 

야채류

열이 많은 사람에게 유익한 야채로는 가지와 고사리, 씀바귀, 근대, 냉치, 무, 머위, 마, 딸기, 들깨, 두릅, 돌나물, 미나리, 배추, 양배추, 브로콜리, 상추, 수박, 셀러리, 숙주나물, 시금치, 신선초, 쑥갓, 애호박, 토란, 푸른색 야채, 푸른색 상추, 컴프리, 파파야, 케일, 치커리, 취나물, 참비름, 질갱이, 죽순, 우엉, 우거지, 오이, 열무, 연근, 아스파라거스등이 좋습니다.

과일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과일로는 파인애플, 포도, 토마토, 키위, 참외, 살구, 수박, 앵두, 유자, 은행, 자두, 잣과 참외,딸기, 매실, 머루, 무화과, 바나나, 배, 복숭아, 산딸기, 살구, 곶감등이 좋은 과일에 해당이 됩니다.

 

그렇다면 쉽게 말해서 열이 많은 사람에게 해가 되는 음식들이 몸이 찬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 되겠죠?

 

해산물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것이 가재, 게, 낙지, 문어, 멍게, 새우, 한치, 해삼, 오징어, 고등어, 정어리, 청어, 꽁치, 굴, 소라, 전복, 조개, 재첩, 바지락, 파래, 해ㅂ파리, 민물장어, 민어, 뱅어, 복어, 삼치, 성게, 아구, 옥돔, 생굴, 우럭, 우렁이, 우뭇가사리, 이면서, 자라, 잉어, 장어, 전갱이, 준치, 참치, 생태, 명란 젖, 북어, 멸치, 멍게, 도미, 대구, 다시마, 노가리, 광어, 개구리, 가물치, 가자미등의 해산물과 생선류가 몸에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해산물류입니다.

또한 마늘과 들기름 양조식초, 엿기름, 치즈, 황설탕, 함초 등이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 되겟습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간식으로 박하나 은행과 잣, 호두, 치즈, 초콜릿 등을 챙겨드시면 유익합니다.

소양인

 

열이 많은 체질이므로 차갑고 기운을 내려줄 수 잇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음식들로 체내의 열을 조절해주고 음을 보해줄 수가 잇는데 돼지고기나 오리고기, 보리, 굴, 해삼, 전복 참외등이 그 대표음식입니다.소양인이 성질이 더운 음식이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머리로 상열, 상기감이 발생하고 두통, 눈의 피고감, 뒷목 어깨 결림증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소음인

몸이 차고 소화기능이 약한 체질이므로 성질이 따뜻하고 기운을 북돋아 줄 수 있는 음식을 먹어야합니다.

 

대표적인것으로는 닭고기 장어 찹쌀 차조 대추 부추 생강 쑥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소음인이 차가운 음식이나 물 많은 여름 과일을 과다하게 먹을시 소화 장애가 잘 생기고 식욕이 오히려 감퇴하고 몸이 무거워진다고 합니다.

태양인

체내의 에너지 대사화 소비가 활발한 체질을 말합니다. 소양인과 비슷하게 메밀, 문어, 홍합, 붕어등의 해산물과 모과 키위 포도 오렌지 오가피 솔잎 다래등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태양인이 육류를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매운 음식등의 기운을 발산시키는 음식을 먹으면 소변양이 줄고 속이 메스꺼워지면서 전신 무력감이 생길수 잇다고 합니다.

태음인

체내 에너지 대사가 느린 체질으로 소고기, 곰탕, 율무, 은행, 더덕, 콩, 우유 등을 먹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태음인은 비만해지기가 쉬워서 과식, 야식등을 절제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