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우엉의 효능 5가지와 우엉요리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엉의 효능과 우엉으로 할 수 있는 요리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합니다.

우엉의 효능

ⓐ다이어트와 변비에 특효입니다. 우엉에는 식이섬유소와 올리고당이 풍부하여서 배변을 촉진해서 비만을 예방할 뿐 아니라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우엉 1회 분량 25g을섭취하면 식이섬유를 하루 권장량의4.46%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항노화 독소배출의 효과가 있습니다. 우엉에는 카페산과 클로로겐산 탄닌 등의 페놀성 화합물이 풍부하여서 항산화 활성이 우수하고 사포닌 성분은 항산화와 노화방지에 좋으며 독소 배출 및 염증치료에도 효과적입니다.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리그난의 일종인 아그티게닌과 아크티인은 항암효교가 있는 것으로 학회에 보고된 적이 잇고 특히나 유방암이나 자궁암 등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암의 예방과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성장과 면역력 강화에도 좋습니다. 우엉은 기본적으로 철분을 함유하고 잇어서 빈혈에 도움이 되며 칼슘또한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의 발달과 피부질환 그리고 생리불순에 좋습니다. 사포닌을 함유해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 혈액순환과 심장계통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엉의 효능중 하나가 남성 정력에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우엉은 원산지가 유럽과 서아시아 지역인 귀화식물이지만 한국 토양에도 잘 맞아서 전국 각지에서 원활한 재배가 이루어지는 식물입니다.

 

우엉은 4월과 5월 사에에 파종해서 7월부터 11월까지가 수확철입니다. 우엉은 주로 장아찌로 먹을수도 잇고 설탕등과 조려서 반찬으로도 먹을수가 잇습니다.

우엉은 당질과 칼륨 마그네슘 아연 무기질로 이루어진 식품인 동시에 셀룰로오스, 메히셀룰로오스 등 식이섬유도 다량 포함되어 잇습니다. 장 활동을 활발하고 원활하게 해주어서 변비나 숙변 제거에도 탁원한 효과가 잇습니다.

이때문에 차로 마시면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또한 심신을 원활히 해서 당뇨와 빈혈이나 치매 대장암등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우엉속의 아르기닌 성분은 남성호르몬 균형을 도와서 성기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좋은 우엉은 성질이 차가운 식품에 속하기 때문에 손발이 차거나 저혈압을 앓고 잇는 사람에게는 설사나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잇어서 섭취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몸을 해칠수 잇는 조합으로 우엉+바지락은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우엉은 섬유질이 풍부하지만 바지락에 풍부한 철분이 흡수를 방해해서 함께 먹으면 영양 손실이 크다고 합니다. 철분은 칼슘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바지막은 우유나 유제품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우엉과 음식궁합이 좋은 것으로는 우엉과 돼지고기를 함께 먹으면 신장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산성을 중화시켜서돼지고기 특유의 누린내를 없앨 수 잇고, 호두나 과일 채소 생강등도 우엉과 궁합이 잘 맛습니다.

 

살뜨물에 함께 삶으면 맛과 색이 좋아집니다.

좋은 우엉을 고르는 법으로는 우엉을 살때에 크기나 색상이 고르고 지름이 10뭔짜리 동전 굵기의 곳을 골라야합니다. 껍질은 벗기지 않는것과 흠이 없고 바람이 들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너무 건조하지 않으면서 잘랐을 때에 부드럽고 잘리며 향미가 뛰어난 것을 골라야 합니다. 절단부위가 백색을 띠면서 매끄러운 것이 좋은 우엉입니다. 국산 우엉과 달리 중국산 우엉은 거칠고 딱딱하여 비교적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우엉을 조리할 땐느 우엉의 껍질 가까운곳에 영양분이 많이 껍질째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씻은 다음에 쌀뜨물에 담가두면 아린맛이 제거되고 영양소 손실도 막을 수 있습니다. 우엉을 썰 때는 섬유질 결 방향대로 길게 써는 것보다 연필 깍듯 썰면 연하게 섭취할 수가 있습니다.

우엉의 보관법으로는 우엉이 건조하지 않도록 보관하는게 중요합니다. 소량은 이틀 정도 햇볕에 말린뒤에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것이 좋습니다.

우엉 조림

ⓐ우엉 400g 기준에 우엉은 얇은 우엉으로 채썰어서 사용하면 부드럽습니다. 굵은건 요리보다 차에 좋습니다.

ⓑ청양고추 1개, 물 1컵, 조선간장 6큰술, 식초와 설탕은 각 2큰술, 올리브당 5큰술, 식용유와 참기름 각 1큰술을 미리 석어서 준비해둡니다.

ⓒ식용유를 두르고 우엉을 볶아 줍니다. 준비한 양념을 넣고 볶아준뒤 30분정도 우엉을 조려줍니다.

우엉차 만드는 법

ⓐ우엉껍질이 벗겨지지 않게 씻어주세요.

 

ⓑ우엉을 가로 세로 1cm정도로 깍둑설기를 해 줍니다.

ⓒ썰어둔 우엉을 3일에서 4일간 말려줍니다.

ⓓ겉이 타지 않도록 말린 우엉을 약한 불에 후라이팬에 데워줍니다. ⓔ뜨거운 물에 우엉을 넣고 우려준 후 차로 마십니다.

우엉튀김&버섯볶음

ⓐ재료로 우엉 300g, 느타리버섯 200g, 양송이버섯 5개, 표고버섯 5개, 목이버섯 2개, 새송이버섯 1개, 쪽파 50g, 마늘 5쪽, 생강 50g, 말린고추 2개, 감자전분 100g, 식용유, 볶음소스 치킨스톡 1개, 물100g, 간장 10g, 설탕 25g 청주 15g 식초 15g 올리고당 20g 참기름 약간과 후춧가루로 소스를 만들어주세요.

ⓑ우엉은 깨끗이 씻어서 껍질을 벗기고 끓는 물에 데쳐서 방망이로 살살 두들겨서 부드럽게 만들어서 4cm 길이로 잘라줍니다. 160도씨의 튀김기름에 우엉에 감자전분을 묻혀서 노른하게 튀깁니다.

ⓒ느타리버섯과 양송이 버섯과 표고버섯과 새송이버섯 목이버섯은 끓는 물에 대쳐서 한 입 크기로 잘라줍니다.

ⓓ마늘과 생강은 편으로 설고 말린고추는 어슷썰고 쪽파는 4cm 길이로 썰어줍니다.

ⓔ냄비에 물을 적당이 넣고 치킨 스톡을 녹여준 뒤에 간장과 설탕 청주 올리고당을 넣어서 끓기 시작하면 마지막에 식초를 넣어서 소스를 준비합니다. ⓕ160도씨의 튀김기름에 튀긴 우엉을 묻혀서 노릇하게 튀겨줍니다.

ⓖ달궈진 팬에 식용유를 넣어서 마늘과 생강, 건고추를 복아서 준비한 소스를 넣어서 끓입니다.

ⓗ소스가 긇으면 버섯과 튀긴 우엉을 넣고 살살 볶아주고 참기름과 후춧가루를 넣어 마무리합니다.

우엉은 또한 젊음의 묘약이며, 불로장생의 근원이 되는 영양소의 보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엉은 또한 아까 말한 돼지고기 외에도 닭고기와도 궁합이 잘 맞습니다. 유럽에서는 민간요법으로 이뇨제나 발한제로 우엉을 이용하며, 우엉의 씨는 부종이나 인후통 독충의 해독제로도 씁니다.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우엉차를 진하게 우려내어서 소주와 섞어 마시는 방법도 추천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