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기침감기에 좋은 약초와 식물의 효능

곰보배추의 효능으로는

(1)기관지 질환과 예방 그리고 가래 제거입니다. 곰보배추는 폐와 기관지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서 기침이나 천식, 가래 등을 해소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우리가 호흡을 할 때에 기관지 점막이 오염물질이나 세균을 막아내어 그 점액과 함께 배출하는 것이 가래입니다.

이 기관지가 건조해지면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해서 기관지염이나 폐렴 천식이 생기게 되는데 곰보배추는 기관지나 폐 기능을 증진시킴으로 기관지 질환과 가래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흔히 경상도에는 못난이배추 또는 문디배추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2)혈관질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곰보배추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혈관을 개끗하게 만들어 줌으로 동맥경화나 혈전을 막아주어 혈관질환 개선에 효능이 뛰어납니다.

 

(3)통증 완화 및 염증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곰보배추는 두통과 생리통 신경동 등의 통증을 완화해줄 뿐 아니라 위염과 관절염 등 염증을 개선하는 효과가 잇습니다.

(4)면역력 강화 및 항암효과에도 곰보배추에 함유되어 잇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우리 몸의 신진대사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어서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함으로 항암효과 기능도 뛰어납니다.

(5)피부질환 개선에도 곰보배추가 뛰어납니다. 곰보배추는 몸이 가렵거나 두드러기나 아토피, 습진과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그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6)간기능 개선 및 숙회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간은 우리 몸에 축적된 독소나 노폐물, 알코올 등을 분해하여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곳입니다. 곰보배추는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서 간 기능을 개선하고 숙취해소에 뛰어난 효능이 잇습니다.

(7)노화방지와 항산화작용을 하는 곰포배추는 세포 조직 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항산화 작용과 손상된 세포를 빠르게 회복시키는 역할을 수행해서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뛰어난것으로 알려졋습니다.

창이자

풍한을 없애는 약재로서 축녹증이나 비염, 두통, 발열, 기침, 사지동통마비, 전신이 자유스롭지 못할때와 피부 가려움증, 중이염에 쓰입니다. 창이자의 효능으로는

(1)피부질환에 좋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도 피부의 가려움증과 염증반응을 없애주는 효과가 잇어서 한약재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창이자 다른 이름으로 도꼬마리를 진하게 달린 물로 건선이 생긴 부위를 하루 2번에서 3번 씻어주면 1주일안에 호전되기 시작해서 3개월정도면 대부분 완치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씨를 가루로 만들어 복용하는 것을 병행하게 되면 더 빨리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발병한지 오래될수록 회복기간이 길어집니다.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제 같은 양약치룔르 오래햇다면 더욱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완치되는데에. 이 방법으로 버짐과 습진, 두드러기 가려움증에도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백남이라고 부르는 피부가 부분적으로 희게 변하는 백반증에도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2)북한에서 출판한 약초의 성분과 이용이라는 책에서는 열매와 전초로 살균고약, 방부고약을 만들어서 습진과 부스럼, 뾰루지와 궤양성피부병에 바른다고도 합니다.

(3)축농증에도 좋은 약재로 유명합니다. 창이자 가루를 물에 타서 수시로 양치질과 콧 속을 씻어주고 잎과 줄기를 달여서 차처럼 마시면 축농증이 보름정도 지나면 낮는다고 합니다.

또한 창이자 씨앗으로 만든 기름을 콧속에 바르면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합니다. 한이학에서는 창이자가 풍과 습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강해서 코가 막히는 증상이나 콧물이 많은 증상같이 코와 관계된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잇어서 알레르기성 비염과 중이염등에 활용된다고 합니다.

(4)창이자를 복아서 달인 물을 차처럼 수시로 마시면 술 맛이 없어져서 마시지 않게 되고 술로 인에 몸 안에 쌓인 독이 모두 풀린다고 합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풍과 습을 몸박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강하기에 풍한으로 인한 두통이나 발열 기침등을 치료하고 중풍과 고혈압데도 상당한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그외에도 요오드 함량이 높아서 갑상선 기능저하와 화농균, 장내세균, 백색칸디다균에 대한 억제작용과, 각종 암에대한 항암작용과, 몸살감기, 뼈마디 쑤시고 아플때, 관절염, 전립선염, 치통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창이자의 부작용은 기가 약하고 피가 부족한 사람은 피해야하며, 피가 부족해서 생긴 두통과 빈혈에는 사용금지, 돼지고기, 말고기, 쌀뜨물과 맞지 않아서 같이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하고, 많이 먹거나 오래먹는 것은 좋지 않으며, 가벼운 중독이되면 어지러움, 두통,나른함, 식욕감퇴,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발열, 안면홍조, 결막의 충혈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는 하루 음식을 금식하고 설탕물을 대량으로 마시면 중독이 풀린다고 합니다.

창이자의 독성제거법으로는 볶아서 탄화시키면 독성이 파괴되기에 이러한 방법으로 법제를 하면 코가 뚫리는 힘과, 체내의 습기를 없애고 통증을 없애는 힘이 강해지는 한편 수분함량이 줄어들어서 곰팡이에 대한 부패나 변질 벌래에 의한 손상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인동덩굴의 효능

칼륨, 타닌등을 함유하고 잇어 소염제와 이뇨제로 사용됩니다. 또 감기에 의한 발열과 편도선염이나 몸의 부종 등에 꽃봉오리를 채취하여 말린 인동덩굴 10g을 달인 액을 하루 3회로 나누어서 식후 2시간정도 지난 공복에 마시면 좋습니다.

 

또 구내염이나 치통 치조농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가벼운 화상의 경우에는 달인 액의 찌꺼지를 제거후 다시 반 정도의 양으로 진하게 달인 액을 환부에 발라주시면 화상부위에 종기나 부스럼, 땀띠 등에 습포를 해주면 고름을 빨아내는 효과가 잇습니다.

처음 달인 액은 옻 탄데나 면도날에 상처를 입은 얼굴에 그리고 습진에 발라도 효과가 좋습니다.

생강나무의 효능

(1)몸을 데워주는 효과가 잇습니다. 생강나무는 약간 매운 성분때문에 성질이 따뜻한 편에 속합니다. 이때문에 손발이 차거나 아랫배가 차 설사를 자주하는분들이 차로 끓여서 드시면 좋습니다.

(2)어혈과 부종에 효과적인 생각나무는 주로 타박상에 많이 사용됩니다. 근육이 뭉쳐서 고통이 잇거나 힘줄이 뭉쳤을 경우에 이것을 풀어주는데에 도움이 되기도 하며 생강나무 성분중 시토스테롤 성분은 붓기를 가라앉혀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간보호 효과가 잇는 생강나무에는 올레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잇다고 합니다. 올레산은 불포화 지방산으로 몸속에 지방이 축적이 되는것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동백경화를 예방하여 간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살균작용 및 향균작용이 잇는 생각나무에 들어잇는 카프릴릭산 및 라우르산 등의 성분은 강력한 항균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미리스트산은 우리가 흔의 여드름이나 아토피에 좋다고 말하는 호호바오일에 들어잇는 성분과 같은 성분이며 또한 강력한 항균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생강나무의 부작용으로는 아직 없다고는 하지만 너무 과다한 복용은 항상 부작용이 잇음을 기억하시면 좋으실듯 합니다.

 

도라지의 효능

(1)항암효과가 있습니다. 도라이제 함유된 사포닌과 이눌린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예방하는 한편,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시켜서 항암에 효과적이고 합니다.

(2)변비예방에도 특효인 도라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자으이 운동을 촉진시킴은 물론 장 속의 환경을 개선시켜서 변비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면역력 강화에도 좋은 도라지는 풍부한 비타민C와 사포닌 성분으로 면역력을 높여주고 감기같은 각종 질병예방에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4)기관기 건장에도 좋은 도라지는 사포닌, 칼슘, 단백질 등이 풍부해서감기로 인한 기침이나 가래를 삭혀주고 흡연이나 매연으로 인해 약해진 기관지 건강에 효과가 잇다고합니다. 흠 흡연자인 저로서는 이 소식에 가장 눈길이 가는군요.

(5)당뇨완화 기능이 잇는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췌장에서 생성되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서 혈당을 낮추고 당뇨 증상의 완화 및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혈관건강에도 좋은 도라지에 사포인 성분이 혈관속의 콜레스테롤 같은 이물질 제거에 도움을 주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질환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피로회복에도 효과 잇는 도라지의 단백질과 칼슘 지질, 섬유질 등의 영양소가 잇기 때문에 만성피로와 체력유지에 도움을 주고 원기 회복에도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런 도라지에도 부작용이 존재하기 마련인데요.

도라지의 사포닌 성분은 용혈작용을 하기 대문에 적혈구를 파괴할 수가 잇어서 혈액의 응고를 막아주는 약이나 혈전을 용해시키는 약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돼지고기와 같이 섭취하면 지방성분이 사포닌 성분을 제거해서 도라지의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없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