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독감.천식에 좋은 식물과 약초의 효능 부작용

주목 또는 주목나무라 불리는 주목의 효능

이뇨작용이 잇어서 신장병에 사용하고, 혈당강하작용이 있어서 당뇨병에도 사용이 됩니다. 주목은 기침이나 신경통에도 사용이 됩니다.

주목나무의 잎은 혈압을 낮추고 호흡기의 흥분작용을 합니다. 조선시대에서는 붉은줄기에서 추출한 액으로 궁녀들의 옷감을 치장하거나 임금의 곤룡포를 염색할 때에 물감으로 쓰기도 했습니다.

주목의 부작용으로는 주목의 나뭇잎에는 taxine이 함유되어 잇어서 많이 먹으면 구토와 설사 그리고 복통이나 경련이나 혼수상태를 일으킬 수 잇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소에게 주목나무 잎을 먹이면 사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암환자가 자의적으로 주목나무의 잎을 추출해서 너무 많이 먹는 것은 위험합니다. 탁솔 항암제는 몸이 찬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주목은 복용시에 주의사항이 있는데 주목의 잎에 독이 잇어서 한번에 4g에서 8g을 달여서 복용해야하며, 껍질을 벗긴 작은 가지는 한번에 10g에서 15g까지 달여서 먹어야합니다. 주목의 열매는 조금 약간의 단맛이 잇어서 먹을수는 있지만 많이 먹으면 중독을 일으킵니다. 주목나무의 껍질을 사용하면 토하기가 쉬우니 목질부나 잎을 사용하면 토하지 않습니다.

창이자 도꼬마리의 효능

(1)비염과 축농증에 특히 알레르기 비염이나 만성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한의학에서 창이자가 몸의 풍과 습한 것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서 콧물이 많고 코가 막히는 증상에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코 질환에 좋은 약재로 쓰이기도 하며 누런 콧물이 흐르는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열매를 끓여서 차로 꾸준히 마신다거나 열매가루를 물에 타서 그 물로 콧속을 씻어주거나 양치할때에 사용하면 그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2)진통효과가 있어서 진통제가 없던 그 시절에 진통효과가 뛰어난 천연 진통제로 사용되었던 것이 바로 창이자입니다. 창이자는 두통이나 치통, 팔다리가 쑤시고 아플 때에 풍과 냉기로 인한 관절통이나 감기몸살로 온몸이 쑤시고 아플때 효과가 잇습니다.

(3)중풍에도 효과가 잇는 창이자(도꼬마리)는 몸에 풍과 습을 제거해줌으로 그로인해 생기는 두통과 가벼운 중풍증상이나 고혈압등에 효과가 잇고 꾸준히 복용할 시에는 중붕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간건강과 술독해독에 좋은 효과가 있어서 술 좋아하시는분들은 기분 좋을정도로만 마시고 가야지해도 쉽지가 않아서 부어라마셔라하면서 고주망태가 되기가 쉬운데, 그게 반복이 되다보면 간도 망가지고 그로인해서 여러가지 질환에 쉽게 걸릴수 잇습니다.

창이자(도꼬마리)달인 물을 구준히 복용하면 술맛이 없어져서 술을 덜 마실수 잇게되고 간에 쌓인 나쁜 독성을 풀어주어서 절주와 간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창이자(도꼬마리)는 항균,항염작용에 뛰어난 약재입니다. 피부의 염증이나 가려움증 그리고 두드러기 같은 증상에 많이 쓰이는데, 창이가(도꼬마리)를 진하게 닳인 물로 하루 2회에서 3회 환부를 씻어주면 1주일안에 호전증상을 보이고 2개월에서 3개월이면 거의 나을 정도로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건선과 습진 버즘이나 두드러기 가려움증 같은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창이자(도꼬마리)의 복용법은 잘 말린 창이자(도꼬마리)열매를 후라이팬에서 잘 볶아서 물 2리터에 창이자(도꼬마리) 200g정도 넣고 30분이상 끓인 후에 식혀서 냉장보관하면서 하루 한잔에서 3잔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창이자(도꼬마리)주를 만드는 것인데 창이자(도꼬마리)를 잘씻어서 말린 후에 창이자 600g과 담금주 4리터를 넣어서 6개월이상 잘 숙성시킨후에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이런 창이자(도꼬마리)에도 부작용이 잇습니다.

독성이 약하게나마 있기 때문에 잘 말려서 후라이팬에 살작 볶아서 사용해야하며, 과잉섭취와 빈혈로 인한 두통이나 간염 환자분들은 복용시에 주의를 요합니다. 창이자(도꼬마리)의 독성은 열에 약하므로 높은 온도로 가열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복용하고 나서 구토나 복통 어지럼증과 혈압상승이나 황달등의 부작용이 발생될 시에는 중단하신다거나 복용량을 줄이시면 됩니다.

곰보배추의 효능

(1)기관지 건강에 좋아서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잇습니다. 더불어서 기관지염이나 비염등의 기관지 질환에도 도움이 되며, 각종 폐 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당연히 천식에도 효험이 잇씁니다.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기에 기관지가 평소 좋지 않은분들이 섭취를 하면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수가 잇습니다.

(2)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잇어서 이것들이 면역력 향상을 돕기도하고,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항산화=젊음이라는 수식이 성립되기에 좀 더 젊게 살려면 이런 먹거리를 꾸준히 즐기시는게 좋을듯합니다.

(3)혈관건강에도 효과가 있어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서 우리 몸속의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숙취해소에도 좋고 간기능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곰배추속의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은 항암물질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곰보배추의 복용법은 아무렇게나 먹어도 상관은 없지만, 건강을 위해 꾸준히 섭취를 하고픈 분이시라면 곰보배추 효소나 곰보배추 차, 곰보배추 환을 만든다거나 즙 등을 짜서 섭취하는게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따로 부작용은 없으나 찬 곳에서 자라난 놈이기에 몸이 찬 분들은 의욕이 앞서서 과다복용이나 과다섭취를 하시는건 좋지 않습니다.

야관문은 여러 이름으로 불리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야관문이나 비수리로 알고들 잇습니다.

그리높지 않는 키로 자라며 산기슭의 양지바른 곳이라면 어디든 잘자라며, 사람을 이롭게 하는 이로운 식물입니다.

야관문의 효능으로는

(1)가장 많이 알려진 효능은 성기능향상입니다. 원기회복과 피로회복, 조루증이나 음위증에 좋다고 합니다. 전립선에 도움이 있다고 합니다.

(2)야관문은 콩팥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

(3)눈 건강을 관리하는데에도 도움을 주며 기침과 천식에도 도움을 주어서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은 놈입니다.

(4)그외에도 간기능이나 혈액 순환개선에도 야관문의 도움을 받을수가 잇습니다.

(5)갱년기에도 증세로 고생하시는분이라라면 꾸준히 드실경우 도움을 받으실 수가 잇습니다.

(6)당뇨병의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데 인슐린의 대사를 촉진시켜서 당뇨병에 도움이 됩니다.

 

야관문의 부작용은

(1)자궁흥분성분이 임산부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2)장기간 복용은 피하시고 3개월에서 5개월정도 복용하시는게 좋습니다.

(3)명현반응이 올 수 잇습니다. 메스꺼움이나 가려움이나 졸림이나 설사등의 반응이 올 수 있습니다.

(4)도로족에서 자라나는 야관문은 중금속등 각종 오염물질에 오염되어 잇을수가 있어서 채취지 주의가 필요합니다.

돌복숭씨(개복숭아)의 효능

(1)많은 흡연이나 오염된 환경으로 인해서 폐가 건조해지고 기관지의 건강이 약해서 찾아오는 마른기침을 자주한다거나 숨이찬다거나 할때 목이 아픈증상등을 완화와 예방기능이 잇다고 합니다.

(2)담과 어혈을 풀어주고 장운동을 도와서 변비나 기미, 속이 허한 증상을 자주 느끼는 분들이 꾸준히 드시면효과를 보실수가 잇습니다.

(3)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 같은 각종 성인병들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도 잇다고 합니다.

잔대는 다른말로는 딱주라고 불리기도 하며 그 뿌리는 사삼이라고 불리는 식물입니다.

그리고 잔대는 오래 사는 식물 중에 하나로써 인삼과 단삼 현삼 고삼과 더불어서 5대 삼으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잔대의 효능으로는

(1)호흡기 질환을 개선해 줍니다. 천식이나 감기 등으로 인해서 기치이 심하신분들이 드시면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삭혀준다고 합니다.

(2)당뇨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잔대의 효능에는 당뇨에 좋은 사포닌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잇어서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어서 당뇨를 개선 및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3)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잔대에 함유된 칼륨이 체내의 나트륨을 몸 박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나쁜 콜레스테를을 제거해주어서 혈액순환을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4)또한 원기회복에도 좋은 식물이자 약초입니다. 몸이 피로하거나 기력이 쇠할때 드시면 기력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향상시켜주어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잔대의 복용법은 잔대잎의 경우 어린순을 이용해서 샐러드나 비빕밥에 넣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잎을 튀겨 먹으셔도 됩니다. 잔대뿌리의 경우에는 껍질을 벗겨서 생으로 드셔도 되고 더덕처럼 구워서 드셔도 됩니다.

잔대의 부작용으로는 딱히 없으나 잔대는 찬 성질의 식물입니다. 몸이 찬 분들이나 소화기능이 안좋은분들이 과다섭취를 할 경우에는 배탈이나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수 잇습니다.

 

꾸지뽕나무의 효능

(1)당뇨 예방과 치료 그리고 혈관질환을 예방에 주는데 이것은 꾸지뽕에 루틴성분이 녹차의 약68배가 많이 포함되어 잇는데, 이 성분이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강화시켜주면서 당뇨뿐 아니라 동맥경화와 고혈압 뇌출혈등의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항암작용의 효능도 잇어서 플라보노이드나 모르틴 성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잇어서 이 성분들이 각종 암을 예방.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베타카로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잇어서 항상화작용과 항암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피부미용과 시력 개선에 좋은 꾸지뽕 잎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잇어서 꾸지뽕 100g에는 1일 권장량의 200%가 넘는 비타민 C가 함유되어 잇다고 합니다. 적당량의 꾸지뽕잎을 섭취할시에는 항상화작용과 더불어서 피부미용등의 효과를 볼 수가 있고 비타민A도 다량 함유되어 잇어서 눈 건강을 개선시킨다고 합니다.

(4)골다공증과 뼈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하는 칼슘이 꾸지뽕 잎에 100g당 약 3,000mg 가까이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런 칼슘은 뼈를 튼튼히 해주고 근육기능을 유지하는 등 먹을수록 좋은 성분입니다. 꾸준한 섭취가 이루어지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고 나이가 잇으신 어르신뿐 아니라 성장기 어린이들도 섭취하면 성장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타로는 숙취해소와 간보호 그리고 뇌세포 활성화, 기억력 증긴과 스트레스 해소등을 해준다고 합니다.

꾸지뽕의 부작용으로는 동의보감에서는 약성은 따뜻하고 맛은 달고 스며 독은 없다라고 전해질 정도로 부작용이 없으나 과도하게 많이 먹을경우에는 소화가 잘 안되어서 설사를 할수도 잇다고하니 적당량의 복용을 권해드립니다.

꾸지뽕 먹는 방법은 꾸지뽕열매를 생으로 먹거나, 믹서기에 요거트나 우유등과 함게 갈아서 마셔도 되고 열매의 경우 생으로 먹는 경우에는 냉동실에 따로 보관해 두엇다가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꾸지뽕잎의 경우에는 자연건조 한 후에 깨끗하게 씻어서 차로 끓여드시면 되겟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