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백일해에 도움되는 약초와 식물들과 효능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흡하는 소리, 박작과 구토등의 증상이 동반되어서 14일 이상의 특징적인 기침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연령이 어릴수록 사망률이 높아서 1세미만의 사망률리 가장 높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제에는 예방접종으로 발생하는 수치가 현저하게 감소하엿다고 합니다.

백일해 증상으로는

(1)카타르기는 가장 전염성이 강한 시기로 1주에서 2주간 지속되면서 콧물이나 결막염과 눈물이나 경미한 기침 그리고 낮은 발열의 가벼운 상기도염 증세가 나타납니다.

(2)경해기라고 해서 기침 시작한 지 약 2주 끝이 될 때 시작하는데 발작성인 짧은 호기성 기침이 계속되다가 끝에 길게 숨을 들이쉴때에 '흡'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잇습니다. 해소 박작중엔느 얼굴이 빨개지고 눈이 충열되면서 기침 끝에 구토가 동반되고 끈끈한 점액성의 가래가 나오기도 합니다. 약 2주에서 4주 또는 그 이상의 기간동안 지속되며 무호흡이나 청색증이나 비출혈이나 경막하 출혈 및 하안검 부종등을 볼수도  잇습니다.

(3)회복기에 들어서면 기침의 정도와 횟수 및 구토가 점차 감소하면서 약 1주에서 2주간 지속됩니다.

작두콩의 효능은

(1)알레르기 비염이나 기관지 천식, 축농증이나 환절기 코 건강에 효과적이랍니다. 동의보감의 본초강목에 의하면 성질이 따뜻해서 장과 위를 따듯하게 해주고 종기나 치질, 축녹증, 위염 등 염증을 없애는데 효과가 잇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다이어트와 변비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작두콩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잇어서 지방이 체내에 흡수가되는 것을 막아주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서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어서 숙변제거와 변비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혈관계 질환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작두콩에 잇는 나이아신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혈관 내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어서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혈관계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작두콩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잇어서 눈 건간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잇어서 시력을 보호해주며 야맹증이나 눈관련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B도 다른 콩에 비해서 3배에서 4배가 더 많이 들어 있어서 눈 피로 회복및 눈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작두콩차의 효능에는 신장 기능 개선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평소에 작두콩차를 꾸준하게 섭취를하면 신장기능을 전반적으로 튼튼하게 해주어서 신장과 관련된 질병을 예방함은 물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작두콩의 부작용으로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물이기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소양인)은 복용을 할 때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싸리나무의 효능은

(1)체력증진의 효과이 잇고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면서 아토피 피부염 증상에도 좋은것으로 알려져 잇습니다.

싸리나무를 복용하게 되면 혈액속의 콜레스테를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을 주어서 이로 인한 동맥경화증이나 고혈압 그리고 뇌졸증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골다공증 예방 효능도 뛰어난 편이라고 합니다. 싸리나우의 뿌리껍질과 씨를 섭취하게 되면 뼈의 골밀도가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특히나 갱년기의 여성분들의 골다공증 위험이 커지는데 싸리나무를 복용하면 골밀도를 높여주어서 골다공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3)피부미용에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잇습니다. 싸리나무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피부를 곱게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피부에 기미와 잡티제거에 좋은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아토피 피부염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세포 기능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잇고 가려움증 증상을 완화시켜주어서 아토피 피부염이나 피부 알레르기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피부노화예방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동안이 되고 싶으신분들은 싸리나무 잎을 달여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6)체력이 약한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싸리나무를 복용하게 되면 몸에 활력을 불어넣어주어서 체력증진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남들보다 체력이 약한분들은 싸리나무를 꾸준히 드시면 쉽게 지치고 쉽게 피로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7)머리가 자주 아픈 분들에게도 싸리나무가 좋다고 합니다. 두통 완화를 시켜주기때문이라고 할 수 잇습니다. 싸리나무를 달여서 마시게 되면 신경안정 효과와 혈액순환 촉진 효과를 얻을 수가 있어서 두통증상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8)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막염이나 눈 충혈등 각종 눈병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평소에 눈의 피로나 결막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는 싸리나무 민간요법 방법으로 안약처럼 눈에 넣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9)코피가 날 때 물 대신에 설탕을 넣고 달여서 마시면 좋은것을 알려져잇고 소변이 잘 안나올때에 싸리나무를 달여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기타로는 티눈, 습진, 무좀 같은 증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10)중풍예방에도 좋다고 동의보감에 나와 잇습니다. 어혈을 다스리고 중풍을 낫게한다고 하여서 술로 먹을 경우에는 36가지의 중풍을 고칠수 잇다고 합니다.

싸리나무의 부작용은 현재 밝혀진것이 없다고 합니다. 체질에 상관없이 섭취해도 된다고 할수 잇습니다.

마가목의 효능으로는

(1)이뇨작용의 촉진에 도움을 많이 준다고 합니다. 거기에 더해서 체내에 잇는 노폐물을 배출시켜 준다고 합니다. 부종이 잇으신 분이시라면 마가목을 꾸준히 달여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2)기관기염 완화의 효능이 잇는데 마가목의 껍질을 꾸준히 달여서 마시게되면 폐 질환과 기관지염이나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기침을 그치게 하는 진해 작용과 가래를 멎게하는 거담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3)손,발 저림이 완화가 된다고 합니다. 체내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게 되면 손과 발이 저리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손발이 저린 증상이 잇다면 마가목 껍질을 달여서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그러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서 손발 저림 완화에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4)관절염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가목의 속가지는 관절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가목이 연골 손상 보호와 뼈 파괴를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이를 뒷받침해주는 대목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마가목의 부작용으로는 마가목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잇어서, 몸이 차신 분들은 섭취를 할 때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과다섭취를 할 경우에 변비나 식욕저하 그리고 구토와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잇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마가목의 복용법(먹는법)은

①마가목열매가루를 먹는법입니다.

(1)깨끗하게 세척한 마가목 열매를 담금주에 5시간을 담앗다가 체로 열매를 꺼낸뒤 쪄 줍니다.

(2)찐 마가목열매를 완전하게 말려준 후에 분쇄기로 갈아서 마가목 열매가루를 만들어 줍니다.

(3)마가목 열매가루를 아침, 점심, 저녁 한 숟가락씩 물과 함께 드시면 됩니다.

②마가목차로 먹는법 1마가목열매를 세척하여 물기를 말려줍니다.

2물 2리터당 30g정도를 함께 끓여주고 끓기 시작하면 약한불로 1시간정도 달여줍니다.

3건더기는 건져주고 유리병에 담아 냉장보관후 수시로 드시면 됩니다.

기타방법으로 마가목주나 마가목 발효액으로도 만들어 드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