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만성간염에 좋은 약초.식물의 효능과 부작용

만성간염은 간의 염증과 간세포 괴사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간염 바이러스, 알코올, 약물, 자가면역, 대사 질환 등 여러가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잇습니다.

만성간염의 종류로는 만성 B형 간염, 만성 C형 간염, 알코올성 간염, 자가면역성 간염등이 잇습니다.

만성간염에 좋은 약초.식물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볼까합니다.

개머루덩굴의 효능으로는

(1)간의 탁한 피를 맑게하여 간의 기능을 원래대로 회복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니다.

(2)개머루 줄기와 뿌리는 간염, 간경화, 부종, 복수가 차는데, 신장염, 방광염, 맹장염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개머루 수액을 하루 2리터씩 마시면, 빠르게는 7일, 늦게는 20일 이내에 복수가 빠지고 소변을 제대로 보게 된다고 합니다.

(4)간염, 간경화에도 1개월에서 3개월 꾸준히 마시면 완치가 된다고 합니다.

 

개머루덩굴 먹는법(복용법) 법제법

(1)수액받는 법은 개머루 덩굴 가운데서 가장 굵은 줄기를 골라서 땅에서 20cm쯤 위쪽을 비스듬히 자릅니다. 잘린 줄기 끝에 빈 병을 꽂고 공기가 새지않도록 접착 테이프로 잘 밀봉해서 2일에서 3일간 두면 병안에 수액이 가득 고입니다.

한그루에서 2리터에서 3리터의 수액을 받을수 잇습니다. 수액을 채취할수 잇는 기간은 4월에서 8월까지 입니다.

(2)수액 채취가 불가능할 대에는 가을철 잎이 지고 난 뒤에 뿌리를 채취하여 잘 씻어 그늘에 말려 두엇다가 약으로 쓰시면 됩니다. 잘게 썬 것은 50g에서 60g을 물 2L에 넣고 물이 반쯤 되지 달여서 건더기는 버리고 냉장고에 넣어두고 수시로 마시면 됩니다. 잘게 썬건 50g에서 60g은 하루분입니다.

(3)개머루덩굴의 열매는 염증을 없애고 아픔을 멎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갑자기 배가 아프다거나, 급성 맹장염등에는 덜 익은 열매를 따서 짓찧어서 밀가루, 양조식초와 함께 떡처럼 개어서 아픈 부위에 붙이면 2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노나무 개오동나무라도고 부르는 이놈의 효능은

(1)간염, 간경화증, 간암등의 여러 간질환과 백혈병에 효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2)백혈병에는 노마무 말린 것 2근, 다슬기 10리터, 산머루덩굴 말린 것 2근을 한군데 넣고 오래 달여서 그 탕액을 하루 2번 아침 저녁으로 밥먹기 전에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노나무에는 약해지거나 파괴된 간세포를 되살려주는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3)장염에는 노나무 열매를 짓찧어 달여서 물엿처럼 만듬니다. 이놈을 50도에서 60도에서 말려서 가루내어서 체로 칩니다. 노나무 엑기스 2그램에 도토리 가루 1g을 썩어 찹쌀풀로 반죽하여 한 할의 무게가 0.4g이 되게 알약을 만듭니다.

(4)신우신염에는 노나무 열매 15g, 황백 4g, 백반 2g을 한 첩으로 하여서 하루 2첩을 달여서 200ml가 되게 하여 한번에 60ml씩 하루 3번 밥먹기 30분전에 먹습니다. 30일동안 먹으시면 됩니다.

노나무의 부작용은 약간 독성이 잇어서 체질에 다라 부작용이 나타날수도 잇어서 혈액형이 O형인 소양인의 사람은 매우 조심해서 써야합니다. 노나무는 입과 줄기, 가지와 뿌리 등 모든 부분을 약으로 습니다. 소양인의 사람은 부작용이 생길수 잇으므로 처음에는 조금씩 복용하다가 차츰 양을 늘려가시면 됩니다.

돌복숭아의 효능은

(1)살빼는데나 원형탈모증에 좋다고합니다. 봄에 꽃을 채취하여 그늘에 말립니다. 이것을 가루내어서 따뜻한 물에 타 차처럼 마시면 됩니다.

(2)기침, 천식, 기관지염에는 여름에 씨를 채취하여 속씨를 말려서 가루내어서 따뜻한 물에 타서 차처럼 마시면 됩니다.

(3)무병장수, 간경화증, 신장염, 신부전증에는 돌복숭아나무 진을 채취해서 말립니다. 이것을 물과 진 5:1의 비율로하여서 진하게 달입니다. 진은 나무에 칼로 그으면 진액이 흘러나옵니다. 이것을 받아 채위하면 됩니다.

(4)안면신경마치 일명 구안와서에는 진을 태워 견기를 쏘이면 됩니다.

 

만병초의 효능은

(1)고혈압이에 당귀, 오미자,감국, 작약을 같이 넣고 달인 물을 복용하거나 산사와 함께 가루를 내어 복용해주면 고혈합으로 인한 어지러움증이나 손이나 발저럼증상, 뒷복이 뻣뻣한 증상, 가슴 답답한 증상이 없어지고 혈압도 내려간다고 합니다.

(2)말기 암 환자에게 통증을 줄이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저산성위염이나 신경쇠약 불면증, 류머티스관절염, 정신분열, 백납증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피부질환 아토피, 여드름 습진에 샤워할 때 그 물러 헹궈주면 좋다고 합니다.

(4)가래와 기침에는 차처럼 끓여서 마시면 기관지가 튼튼해져서 가래와 기침이 가라 앉는다고 합니다.

만병초의 먹는법(복용법) 법제법으로는

(1)맛은 쓰고 성질이 찬 성질인 만병초를 차로 먹을 경우 잎 0.3g에서 0.6g을 달여서 마시면 되고, 꽃을 차로 먹을 때에는 4g에서 6g을 달여서 조금씩 마시면 됩니다.

(2)약재료로 쓸 때에는 건조한 만병초 잎 5장에서 10장을 물 3L에 넣고 첨에는 쎈 불에 닳이다가 끓으면 중간 불 이하로 달여서 1.5L가 될때까지 달여서 소량으로 마시면 됩니다. 부작용이 발생할시에는 중단하고 3일 잇으면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3)만병초 잎 뒷면에 털이 나있는데 이 털에는 안드로메도톡신이라는 유독성분이 잇어서 사용할 때에는 털을 제거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루덩굴의 효능

소염작용, 이뇨작용, 항암작용, 거풍지통, 외상통, 청열이뇨, 위장관동통, 신경성 두통, 수술후 동통, 혈림 및 혈뇨에 좋다고 합니다. (2)양간풍, 구토, 나력, 타박상, 유선염, 피부습진, 출혈, 황달성 전염성의 간염, 복통, 이질에 좋다고 합니다.

 

머루덩굴의 자라기 좋은 조건은 전국의 산골짜기의 나무숲에서 자랍니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그대로 먹습니다. 머루의 이름으로는 영욱, 당본초에는 산포도, 시경에는 욱, 연욱, 광아에는 영욱, 본초습유에는 산포도 여러 이름이 존재합니다.

벌나무의 효능으로는

(1)간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잇어 과음으로 다음날 쌓인 간에 좋다고합니다.

(2)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있어 몸이 붓는 증상에 좋다고 합니다.

(3)벌나무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잇어 불면증에 좋다고 합니다.

(4)벌나무는 알레르기에 좋은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5)손발 저림에 벌나무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손발저림에 좋다고 합니다.

벌나무 먹는법(복용법) 법제법은 차처럼 끓여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벌나무를 하루 40g정도를 물에 넣은후 은은한 불에서 오래 달여서 수시로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