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만성(급성) 위염에 좋은 약초.식물의 효능과 부작용

만성위염의 증상으로는 내시경검사상 아무런 이상이 증상이 없는 사람에서부터 심한 복통이나 체중감소까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위장 점맥에는 감각신경이 잘 발달되어 잇지 않아서 심한 염증이 생겨도 이로 인해서 직접적인 증상을 느끼지 못할수가 있습니다.

소화불량이나 위장 부근의 불편감이나 명치 통증.복부 팽만감.식욕부진.트림.구도.오심.열감 등의 증상이 동반될수 잇으며, 위내시경에서 소화성 궤양이 없음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비궤양성 소화불량이라고 합니다.

민들레의 효능은

(1)유방염.배탈.혈관종.젖몸살에는 줄기의 흰유액을 마시면 효능이 있다합니다.

(2)편도선염.식욕부진.간염.지방간.변비.담낭염.뼈나 근육이 약할 때.손발이 찰때. 심장이상에는 포공영이라고 뿌리채 캔 줄기 20g에 물700ml를 부어서 달려 마시면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3)산모의 젖이 안나올 때에는 뿌리 20g에 물 700ml을 부어서 달여서 마시면 젖이 나온다고 합니다.

(4)변비나 장염에는 뿌리를 말려서 가루로 내어서 먹으면 효능이 있다합니다.

(5)폐결핵이나 심한 기침.가래.위궤양.소화불량.천식에는 포공영을 즉 뿌리채 캔 줄기를 말려서 가루로 내어서 먹으면 효능이 있다합니다.

(6)결막염이나 귀속염증에는 포공영 뿌리채 캔 줄기를 달인 물을 넣으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7)종기.기미.화상.벌레물린데에는 포공영을 날로 찧어 바르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8)양기부족.오래된 기침.가래. 천식.위장강화에는 민들레꽃과 뿌리 100gdp 소주 1.8L를 부어서 1개월 숙성시켜서 마시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가 서식지는 들판에서 볕이 잘 드는곳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할미꽃의 효능으로

(1)복통.두통.부종.이질.심장병.학질.위염에 약으로 쓰입니다.

(2)두통에는 8월에서 9월에 할미꽃 뿌리를 캐서 햇볕에 말려 두었다가 쓰면 된다고 합니다.(뿌리 40g에 물 1L를 붓고 다려서 절반쯤으로 줄면 꿀이나 설탕을 넣어서 한번에 15g씩 하루 세번 밥먹기 전에 마시면 됩니다.이렇게 먹으면 뒷목이 당기고 아프며 뒷목 밑에 군살이 생긴곳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열매는 채취하기 어렵지만 농축된성분으로 다려서 마시거나 술을 담궈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3)몸이 붓는데에는 할미꽃 잎 500g을 물 3L에 넣고 절반이 되게 다려서 그 다려서 나온 물과 찹쌀밥 한 그릇을 단지에 넣고 뚜껑을 덮은후 10시간쯤 두면 술이 되는데 이 술을 한번에 한잔씩 하루 세번 밥 먹기전에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부종.두통.뼈마디가 쑤시고 아픈데.설사.위염.위궤양.위암 등에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4)머리 바지시는 분들에게 희소식. 머리가 빠질 때에 할미꽃 속에 잇는 노란 꽃가루를 따서 피자마 기름에 개어서 바르면 좋다고 합니다.

(5)만성위염에는 뿌리를 깨끗이 씻어서 잘 말려놨다가 가루를 내어서 한번에 2g에서 3g씩 하루 세번 밥먹고 나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15일에서 20일동안 먹고나서 7일간 쉬다가 낳지 않으면 한번 더 먹으면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조릿대의 효능으로는

(1)조릿대 잎은 혈당량을 낮출 뿐 아니라 혈압을 낮추고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갖가지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효과와 당뇨병의 치료약으로 좋다고 합니다.

(2)심장의 열을 다스리고 위장의 열을 씻어내며 간장의 열독을 풀어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오줌을 잘 나가게 한다고 합니다.

 

(3)뇌신경을 진정시키는 효능이 잇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에게 좋다고 합니다. 조릿대 잎을 이른 봄에 채취하여 잘게 썰어 그늘에서 말려서 물로 오래 달여 조금씩 먹으면 허약체질을 튼튼하게 바꾸고 몸안에 쌓인 독을 풀며 면역기능을 높인다고 합니다.

(4)만성간염에는 잎과 줄기 말린 것 10g에서 20g을 잘게 썰어서 물로 달여서 하루 세번 밥 먹기 전에 마시면 만성간염으로 인해 입맛이 없고 몸이 노곤하며 소화가 잘되지 않고 헛배가 부르고 머리 아프고 간 부위가 붓고 아픈 증상등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5)항암 작용의 효과도 있어서 조릿대 잎을 차처럼 달여서 먹고 효험을 보았다는 위암, 간암 환자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가을이나 겨울철에 뿌리를 캐서 그늘에서 말려 진하게 달인 물에다가 토종 가지 씨앗을 살짝 볶아서 가루 낸 것을 한 숟가락씩 타서 하루 3번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반드시 조릿대뿌리와 토종가지 씨앗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유(오이풀)의 효능은

(1)대장출혈.치질출혈.자궁출혈.월경과다.산후출혈 등의 인체 하부에 출혈이 생겻을때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2)치질 수술이후에 출혈을 빨리 멎게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이 용이합니다.

(3)화상이나 외상으로 인한 상처를 아물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약창이나 열창.누창을 치료하는가 하면 상처입은 살을 없애주고 고름과 어혈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유 오이풀의 먹는법(복용법)으로는 건조시킨 지유의 뿌리 15g에서 20g정도가 하류 복용량입니다. 물로 끓여서 복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잇으며, 지유 뿌리를 채취해서 담금주를 담구어 드셔도 효능을 보실수 있습니다.

예덕나무의 자생지는 제주도.완도.서남해안 지역의 바닷가에서 자랍니다. 나무껍질에 타닌과 쓴 물질이 들어있어서 건위제로 이용하고 민간에서는 잎을 치질과 종처에 바른다고 합니다. 예덕나무의 새순은 위궤양.위염.위함에 효험이 잇다고 합니다.

예덕나무의 효능은

(1)위를 튼튼하게 합니다.

(2)소화를 잘되게 합니다.

(3)담즙을 잘 나오게 할뿐만 아니라 간기능 개선의 효과도 있다합니다.

(4)고름을 빼니고 염증을 삭이는 작용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5)신장이나 방광의 결석을 녹이고 통증을 없애는 효과도 잇다고 합니다.

(6)각종 암.치질.유선염.방광결석.요로결석에 효과가 있다합니다.

예덕나무의 먹는법(복용법)으로는

(1)잎과 줄기를 따서 2일에서 3일간 건조시켜서 고온에 달여서 일주일 이상을 차로 마시면 효험이 있으며, 장의 노폐물을 흡수해서 대변을 자주보며 속이 편안해지고 속쓰림 더부룩함등의 증세가 완화된다고 합니다.

엄나무의 효능으로는

(1)천식.편도선염.기관지염과 같은 염증완화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2)혈당을 낮춰주면서 당뇨병 완화에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3)아토피.염증성 여드름의 피부질환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진통과 통증완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엄나무 먹는법(복용법)으로는 엄나무순으로 해서 무쳐서 먹습니다. 엄나무순을 물에 잘 씻어서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친후에 물기를 짜내서 으깬 다음 깨소금.참기름을 넣어서 무쳐서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엄나무의 부작용으로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잇는 엄나무는 평소 냉증이 있거나 속이 찬 분들은 과다섭취는 금물입니다

 

비단풀의 효능은

(1)향균작용의 효능이 있어서 황색포도상구균과 초록연쇄상구균.백일해 간균.이질균.변형균등의 우리몸에 좋지 않은 균을 없애거나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항암효과가 있는 비단풀은 골수암과 위암.뇌종양에 도움을 주는 약초라고 합니다.

(3)지혈작용이 뛰어나서 자궁출혈같은 증상에 좋고, 피부에 상처가 생겼을 때 외상출혈을 막는데 큰 효과가 있으며 혈뇨와 혈변이 잇다면 이런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인두염과 대장염.잇몸질환.대상포진.천식.당뇨.심장병.두통등에도 좋다고합니다.

(5)대추와 같이 먹으면 비단풀의 맵고 쓴 맛을 대추를 넣고 다려서 먹으면 매웃맛과 쓴맛을 완화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6)열량이 거의 없어서 다이어트에 좋다고 합니다.

(7)치매예방.감기예방 효능이 있는 비단풀의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이 들어있어서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비단풀의 서식지는 우리나라에 전원이나 빈터.길가.들판.풀밭에서 흔히 자란다고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