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만성(급성) 대장염에 좋은 약초.식물의 효능.부작용

만성(급성) 대장염은 폭음과 폭식을 하거나 적절치 않은 식품과 음료수를 먹으면 대장이 세균에 감염되거나 대장내에 있는 물질이 비정상적으로 발효되어서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증상으로는 복통과 함께 물같은 설하를 하는것이 장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며 이때 점액이나 장안의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 찌꺼기나 혈액이 섞여서 나오기도 합니다. 또한 설사가 심하면 어린이나 노인은 탈수상태가 되기도하고 경련 같은 위독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 발열. 메스꺼움. 구토가 함께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민들레의 효능으로는

(1)유방염.배탈.혈관종.젖몸살에는 줄기의 흰유액을 마시면 효능이 있다합니다.

(2)편도선염.식욕부진.간염.지방간.변비.담낭염.뼈나 근육이 약할 때.손발이 찰때. 심장이상에는 포공영이라고 뿌리채 캔 줄기 20g에 물 700ml를 부어서 달려 마시면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3)산모의 젖이 안나올 때에는 뿌리 20g에 물 700ml을 부어서 달여서 마시면 젖이 나온다고 합니다.

(4)변비나 장염에는 뿌리를 말려서 가루로 내어서 먹으면 효능이 있다합니다.

(5)폐결핵이나 심한 기침.가래.위궤양.소화불량.천식에는 포공영을 즉 뿌리채 캔 줄기를 말려서 가루로 내어서 먹으면 효능이 있다합니다.

(6)결막염이나 귀속염증에는 포공영 뿌리채 캔 줄기를 달인 물을 넣으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7)종기.기미.화상.벌레물린데에는 포공영을 날로 찧어 바르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8)양기부족.오래된 기침.가래. 천식.위장강화에는 민들레꽃과 뿌리 100gdp 소주 1.8L를 부어서 1개월 숙성시켜서 마시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민들레가 서식지는 들판에서 볕이 잘 드는곳에서 자란다고 합니다.

붉나무의 효능으로는

(1)붉나무순 또는 붉나무 잎은 맛이 씨고 짜며 성질은 찬 성질입니다.

(2)해수를 멎게하고 가래를 삭히며 수렴하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3)해수.빈혈.적리.손가락. 제2관절의 종창. 몸에 난 부스럼. 벌에 쏘인데. 통풍. 각막에 판점이 생긴 증상. 골절. 독사에 물린 상처. 도한. 창양을 치료합니다.

(4)붉나무 껍질은 혈리. 종독. 지혈. 회충구제. 무명 중독. 악창. 뱀과 개에 물린 상처를 치료합니다.

(5)항암. 항균. 함염은 물론 이질이나 설사.장염에 좋다고 합니다.

붉나무 먹는법(복용법)으로는

(1)신선한 잎을 40g에서 80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합니다.

(2)외상에는 짓짛어서 도포하거느 그 즙을 내어서 바르면 됩니다.

(3)하루 20g을 달여서 먹거나 외상에는 달인 물로 씻거나 찧어서 바르면 됩니다.

엄나무의 효능으로는

(1)간의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2)강력한 소염작용으로 여드름이나 종기 아토피 등의 염증성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동의보감에는 허리와 다리를 쓰지 못하고 마비되는 것을 예방하고 이질이나 옴, 저짐, 눈에 핏살 서는 것 등을 치료하며 중풍을 없애는것으로 나와 잇습니다.

(4)뼈를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잇는 엄나무는 소염작용과 중추신경을 안정작용을 하여서 관절염을 치료하고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좋다고 합니다.

(5)기관지 질환에 좋은 엄나무는 엄나무에 함유된 사포닌이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 증세를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엄나무 복용법은

(1)먼저 엄나무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물 2리터에 엄나무 약 40g을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30분정도 은은하게 끓인 다음 하루 3잔 정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식수대용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2)엄나무 기름을 만드는 법으로는 엄나무를 잘라 가시를 제거해줍니다. 엄나무를 항아리에 넣습니다. 기름을 받을 빈 항아리를 땅에 묻고 그 위에 삼베로 덮은 엄나무 가지가 든 항아리를 거꾸로 얹어줍니다. 항아리 겉면 전체에 황토를 발라줍니다. 항아리 주변의 위아래에 구멍이 뚫린 커다란 통을 씌우고, 왕겨를 가득 붓습니다. 가득 채운 왕겨의 위에불을 붙입니다. 5일 밥낮을 그 불을 꺼트리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3)엄나무 차를 만드는 방법은 채취한 엄나루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물기를 제거해서 잘게 잘라줍니다. 물 1.8리터에 엄나무 100g을 넣고 센 불로 끓여줍니다. 한번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서 30분 가량 더 끓여준후 건더기는 걸러내고 마시면 됩니다.

인동덩굴은 우리나라 전역의 산에서 자라는 반상록활엽 덩굴성 관목에 해당이 됩니다. 생육환경은 반그늘의 물 빠짐이 좋으며 토양의 비옥도가 높은 곳에서 자랍니다.

 

인동덩굴의 효능으로는

(1)강한 향균작용으로 인후통, 대장염, 방광염, 간염, 인두염, 편도선염, 기관지염, 결막염, 유행성 이하선염으로 인한 고열이나 화농성 감염증 등 여러 염증성 질환과 외과의 부스럼 등에 좋습니다.

(2)인동덩굴이나 금은화등으로 불리우는 이놈은 패혈증, 인후염, 편도염, 급성통증, 염증성 장질환 등의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3)해독과 해열작용이 잇어서 전염섬 염증이나 종기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이 붓거나 열독으로 인한 괴사조직, 근골동통을 다스리며 풍습성 관절염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유방염이나 자궁내막염의 염증도 가라앉힌다고 합니다.

(4)본초강목에는 전염병을 치료하고 모든 풍습의 사기를 물리치며 벌겋게 붓는 증상과 부스럼을 치료하고, 매독과 같은 피부질환을 치료하며 열사를 제거하고 열독을 푼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5)예로부터 금성 열병으로 인한 발열이나 이질, 피부의 종기나 치루, 간질, 옴이나 두드러기 등에 효과가 있어 종기치료에는 필수 약재엿습니다.

(6)체외에서 장티푸스균이나 파라티푸스균, 대장균, 녹농균이나 백일해균, 변형균,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페렴쌍구균이나 뇌막염구균등 여러 세균에 대해서 강한 항균작용이 잇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바이러스 억제작용이 잇어 유행성 감기나 악성 유행성 감기나 독감, 호흡기의 질병, 매독등에 사용됩니다.

(8)술을 담궈 마시면 여성들의 냉증이나 생리통에 좋을뿐 아니라 고혈압과 건위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9)피지선에 문제가 생겨서 피지의 분비량이 증가하여 두피의 모공을 막아서 발생하는 지루성 탈모제로도 쓰입니다.

인동덩굴 금은화의 부작용로는

(1)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복통이 잇는 경우는 피하는게 상책입니다.

(2)기운이 없어 허약하거나 멀건 고름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종기에는 사용하는걸 금합니다. (3)사상의학을 보면 소화력이 약한 소음인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나와 잇습니다.

지유(오이풀)의 효능은

(1)대장출혈.치질출혈.자궁출혈.월경과다.산후출혈 등의 인체 하부에 출혈이 생겻을때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2)치질 수술이후에 출혈을 빨리 멎게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이 용이합니다.

(3)화상이나 외상으로 인한 상처를 아물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약창이나 열창.누창을 치료하는가 하면 상처입은 살을 없애주고 고름과 어혈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유 오이풀의 먹는법(복용법)으로는 건조시킨 지유의 뿌리 15g에서 20g정도가 하류 복용량입니다. 물로 끓여서 복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잇으며, 지유 뿌리를 채취해서 담금주를 담구어 드셔도 효능을 보실수 있습니다.

할미꽃의 효능으로

(1)복통.두통.부종.이질.심장병.학질.위염에 약으로 쓰입니다.

(2)두통에는 8월에서 9월에 할미꽃 뿌리를 캐서 햇볕에 말려 두었다가 쓰면 된다고 합니다.(뿌리 40g에 물 1L를 붓고 다려서 절반쯤으로 줄면 꿀이나 설탕을 넣어서 한번에 15g씩 하루 세번 밥먹기 전에 마시면 됩니다.이렇게 먹으면 뒷목이 당기고 아프며 뒷목 밑에 군살이 생긴곳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몸이 붓는데에는 할미꽃 잎 500g을 물 3L에 넣고 절반이 되게 다려서 그 다려서 나온 물과 찹쌀밥 한 그릇을 단지에 넣고 뚜껑을 덮은후 10시간쯤 두면 술이 되는데 이 술을 한번에 한잔씩 하루 세번 밥 먹기전에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부종.두통.뼈마디가 쑤시고 아픈데.설사.위염.위궤양.위암 등에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4)머리 빠지시는 분들에게 희소식. 머리가 빠질 때에 할미꽃 속에 잇는 노란 꽃가루를 따서 피자마 기름에 개어서 바르면 좋다고 합니다.

(5)만성위염에는 뿌리를 깨끗이 씻어서 잘 말려놨다가 가루를 내어서 한번에 2g에서 3g씩 하루 세번 밥먹고 나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15일에서 20일동안 먹고나서 7일간 쉬다가 낳지 않으면 한번 더 먹으면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