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방광염에 좋은 약초.식물 베스트5

급성 방광염의 증상으로는 빈뇨 하루 8회 이상 소변을 보는 증상이나, 요절박 강하고 갑작스런 요의를 느끼면서 소변이마려우면서 참을 수 없는 증상이나, 배뇨 시 통증, 배뇨 후에도 덜 본것 같은 느낌등과 같은 방광 자극 증상이 특징적으로 나타납니다.

하루 허리통증이나 치골 상부 성기 위쪽을돌출된 부분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잇고 혈뇨와악취가 나는 혼탁뇨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결명자의 효능으로는

(1)간화를 내려주고 눈이 충혈되거나 붓고 아프며 눈물이 흐르는 증상에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2)야맹증에 많이 사용되고 열이 대ㅈ아에 쌓여서 생기는 변비에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3)혈압을 내려주고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4)결명자차는 허열을 식혀주고 눈을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잇습니다.

(5)혈압 강하. 이뇨작용. 통변. 자궁수축 작용. 콜레스테롤 강하. 피부 진균억제에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6)신농본초경에 의하면 결명자는 청맹과 눈이 붉고 눈물이 흐르는 것을 다스린다고 나와있습니다.

(7)오래 복용하면 정력이 쎄지고 몸이 경쾌해진다고 합니다. 

(8)소화불량. 위장병. 고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9)간을 맑게하여서 눈을 밝혀주고 소변과 대변을 잘 나오게 합니다.

(10)이뇨작용에 의한 백혈구 증가로 식균작용을 하고 각종 부인병. 당뇨병. 복막염. 맹장염. 방광염. 임질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11)산전산후의 각종 질환과 간염등에 효과이 잇다고 합니다.

결명자의 성질은

(1)특이한 냄새와 맛이 있으며 성질은 달고 쓰고 짜다고 합니다. 약성은 조금 찬편입니다.

결명자의 보관법은 씨앗을 잘 말려서 보관하엿다가 알맞게 복아서 20g에서 30gdmf 600cc정도의 물에 천천히 달여서 마시며 설탕이나 꿀은 첨가하지 않아야 합니다.

결명자차 끓으는 법은

(1)볶은 결명자를 50g 흐르는 물에 살짝 헹궈줍니다.

(2)물기빠진 결명자를 물 1.5리터에서 2리터 정도를 넣고 끓여줍니다.

(3)물이 끓으면 약불로 낮추고 1시간에서 2시간 달여 줍니다.

(4)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면 냉장보관하셔서 드시면 됩니다.

까마중의 효능으로는

(1)고혈압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잘 말린 까마중을 가루내어서 환으로 만들어서 하루에 세번 3알에서 6알씩 식사 30분전에 따뜻한 물과 함께 드시면 콜레스테롤이 현저하게 낮아지고 고혈압으로 인한 여러 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복용기간은 한달이상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2)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것을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까마중 30g, 도라지뿌리 9g, 감초 3g을 물 1리터를 붓고 끓여서 끓기시작하면 약불로 달여서 물양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여서 하루 3번 나눠서 식사하고 나서 복용하시면 됩니다. 10일동안 복용후 7일은 쉬고 다시 10일동안 복용을 반복하면 됩니다. 이와 같은 바업ㅂ으로 만성 기관지염 환자 969명중 87%가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3)상처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중기와 잎, 열매를 짓찧어서 소금을 약간 섞어서 아픈 부위에 붙여도 되고 까마중을 달여서 복용해도 상처를 낫게하는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4)불면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는데 그늘에서 잘 말린 까마중 100g을 흑설탕 150g과 함께 소주 1.8리터에 넣고 3개월쯤 공기가 통하지 않게 마개를 곡 막아두엇다가 걸러서 하루 20ml에서 30ml씩 잠들기 전에 복용하면 피로가 가시고 불명증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5)아토피.습진. 피부 가려움증상에는 까마중을 진하게 달여서 그 물로 습진이 생긴 부위나 가려운 곳을 자주 씻어줍니다. 온몸이 가려우면 그 물로 목욕을 하면 아토피 증상이 가라앉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대장염에는 신선한 까마중을 뿌리를 잘라내고 잎과 줄기, 열매를 잘게 썰어서 물을 약간 붓고 짓찧어서 즙을 냅니다. 이 즙을 한번에 150ml씩 하루 3번 식사하고 나서 먹으면 급성 대장염에 좋다고 합니다.

(7)위암. 간암. 폐암. 자궁암. 유방암. 백혈병. 식도암. 방광암등에 뿌리째 뽑아서 그늘에 말려서 잘게 썬 것을 160g에 물 1.8리터를 붓고 푹 달여서 그 물을 차대신 수시로 하루에 다 마시면 됩니다.

(8) 7번에 것과 마늘을 불에 구워서 죽염과 함께 먹으면 효과는 더욱 빠르다고 합니다. 소변을 잘 나오게하고 온갖 부인병. 치질. 악창. 만성 기관지염과 암에 뛰어난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까마중의 성질은 동의학사전에 맛은 쓰고 성질은 차고 독이 좀 잇다고 합니다.

까마중의 약성으로는

(1)남성호르몬인 스테로이드와 니코틴. 아스파라긴. 루틴. 사포닌. 카로틴이 있어서 장티푸스균. 포도알균. 녹농균. 적리균. 대장균의 각종 균을 죽이며 염증을 삭이며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2)알칼로이드 성분은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삭히며 혈압을 낮춘다고 합니다.

노간주나무의 효능은

(1)한방에서 생약의 두송실은 열매를 말린 것을 말하는데, 열매를 발한. 이뇨. 신경통. 류머티즘에 쓴다고 합니다. 정유로 두송실정을 만들어 류머티즘에 바르기도 하고 양주 진의 향료과 그밖의 향료로 사용합니다.

(2)민간에서는 통풍. 관절염. 근육통. 신경통 등에 사용합니다.

두송주 만드는법은

열매의 3배에서 4배쯤 술을 붓고 6개월정도 밀봉햇다가 6개월후에 열매는 건져서 버리고 술은 따루 두엇다가 소주잔으로 한잔씩 아침 저녁으로 마시면 소변불통 변비를 치료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한다고 합니다.

노간주나무 술 담그는 법은

노간주 열매를 설탕과 1:1로 넣고 항아리 속에 넣어서 1년쯤 두면 아주 좋은 술이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노간주나무의 독성이 없어지고 약성만 남게 된다고 합니다. 이 술은 신경통. 관절염. 중풍으로 인한 사지마비를 치료한다고 합니다.

용담의 효능은

(1)급성 간염으로 눈동자까지 노하게 되고 열이 심하게 나고 간이 부어올라서 갈비뼈 밑이 아플때 용담. 황금. 목통. 생지황. 시호. 질경이. 당귀. 감초를 석어서 달여서 복용하면 열이 내려가고 간의 상태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2)급성 중이염에는 용담과 속 섞은 풀을 반씩 섞어 알여서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녹내장으로 안압이 높을때에도 용담 15g에서 20g을 달여서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4)혈압을 낮추고 갖가지 염증. 암. 류머티스. 관절염. 팔다리 마비에 쓴다고 합니다. 용담뿌리에 들어잇는 겐타오닌이라는 알칼로이드 성분은 염증을 없애는 동시에 진통작용을 합니다.

(5)민간요법으로 용담뿌리를 달여서 먹거나 +꿀풀.삼백초.어성초.느릅나무 부리껍질과 함께 다려먹으면 비인암. 담낭암. 췌장암. 위암에 좋다고 합니다.

(6)용담부리는 겐티오피크린이라는 물질로 인해 위액의 분비를 늘리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위와 장의 운동기능을 높이며 갖가지 소화액이 잘 나오도록 해줍니다. 만성 위산과다증이나 저위산증일 때 하루 3g에서 6g을 달여서 먹어도 되고 가루내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용담의 성질은 맛이 쓰고, 성질이 매우 차갑다고 합니다.

질경이의 효능은

(1)한방에서는 잎을차전. 종자를 차전자라는 약새로 쓰는데, 차전자는 이뇨작용과 설사를 멎게 하며, 간기능을활성화하여 어지럼증이나 두통에 효과아 있으며, 폐열로 인한 해수에도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차전초는 니요작용이 잇어서 신우신염. 방광염. 요로염에 사용한다고 합니다.

 

(2)암세포의 80%를 억제한다는 논문자료가 발표되었습니다.

(3)민간요법에서는 질경이를 만병통치약으로 착각할 정도로 여러곳에 사용했다고 합니다.

(4)에로부터 질경이를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언덕을 능히 뛰어넘게하는 장수식물이라고 하였습니다.

(5)기침이나 가래로 시달리는 사람은 질경이를 상시 복용함으로 완화시킬수 잇다고 합니다.

질경이 복용법으로

(1)만성 세균성 이질에는 질경이를 달여서 한번에 60그램에서 200그램식 하루 3번에서 4번 일주일쯤 먹으면 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2)피부궤양이나 상처에 찧어서 붙이면 고름이 멎고 새살이 빨리 돋아나온다고 합니다.

(3)만성간염에는 질경이 씨 한 숟가락에 물 200ml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여서 그 물을 하루 세번에 나누어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4)고혈압에는 그늘에서 말린 질경이 10그램에서 20그램에 물 반 되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번 나누어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5)기침이나 가래에는 질경이 씨 10그램에서 20그램이나 말린 질경이 10그램에서 20그램에 물 반되를 무어서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차 대신 마시면 됩니다.

(6)설사나 변비 구토증상에는 질경이를 날 것으로 생즙을 내어 마시면 됩니다.

(7)늑막염에는 말린 질경이와 창포 각각 10그램에서 15그램에 물 반되를 넣고 달여서 마시면 됩니다. 질경이 생 잎에 소금ㅇ르 약간 넣고 짓찧어 즙을 내어서 밥먹기 전에 먹어도 좋다고 합니다.

(8)만성 신장염에는 질경이 뿌리와 오이 뿌리를 3:1의 비율로 섞은 다음 물을 반되쯤 붓고 물이 반쯤 줄때까지 달여서 체로 걸러 찌꺼기는 버리고 한번에 한잔식 하루 세번 빈속에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9)부종에는 질경이 씨와 삽주 뿌리 각각 50그램에 물 한되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때까지 달여서 하루 3번 식후 30분에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10)두통이나 감기에는 질경이를 진하게 달여서 하루 세번 밥먹기 전에 마십니다. 사용량은 질경이 하루에 20그램에서 30그램을 쓰면 됩니다. 2일에서 3일이지나면 낳는다고 합니다.

(11)관절염에는 무릎관절에 물이 고이고 퉁퉁 부어오르며 아플 때 질경이 20그램에서 30그램에 물 한되를 붓고 달여서 차 대신 수시로 마시면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12)숙취나 알코올중독에는질경이 부리와 이질풀 각 10그램에 물 반되를 붓고 달여서 마시면 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