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신장염에 좋은 약초.식물의 효능과 부작용

신장염의 증상으로는 신장기능이 갑자기 감소하여 나타나는 증상으로 우선 소변량이 감소합니다. 두번째로 신장에 생기는 면역학적 염증반응으로 인해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혈뇨가 나타납니다.

소변량이 갑자기 줄어들면 우리 몸을 붓게 만들고 혈장량을 증가시켜서 혈압을 올립니다.

까마중은 다른 말로 가마중, 깜두라지라고도 합니다. 까마중의 서식지(자라나기 쉬운 환경)밭이나 길가에서 자라며 높이는 20cm에서 90cm이내입니다.

까마중의 효능으로는

(1)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잘 말린 까마중을 가루내어서 환으로 만들어서 하루에 세번 3알에서 6알씩 식사 30분전에 따뜻한 물과 함께 드시면 콜레스테롤이 낮아지고 고혈압으로 인한 여러 증상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효과를 보시려면 기간을 한달이상 드셔야 효과를 보실수 있다고 합니다.

(2)기관지의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까마중 30g, 도라지 뿌리 9g, 감초 3g을 물 1리터에 붓고 물이 끓기시작하면 약불로 물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번 나눠서 식사후에 복용하면 되는데, 10일동안 드시고 5일에서 7일간을 끊고 다시 10일동안 먹기를 반복해야합니다.

(3)상처를 치료하는데 줄기와 잎 열매를 짓찧어 소금을 약간 섞어서 알픈 부위에 붙이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까마중을 달여서 먹어도 상처를 낫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불면증을 치료하는데에는 그늘에 잘 말린 까마중 100g을 흑설탕 150g과 함께 소주 1.8리터에 넣고 3개월쯤 밀봉해서 두엇다가 하루 20ml에서 30ml씩 잠자기 전에 먹으면 피로가 싹 가시고 불면증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5)아토피에 까마중을 진하게 달여서 그 물로 습진이 생긴 부위나 가려운 곳을 자주 씻어줍니다. 온 몸이 가려우면 그 물로 목욕을 하면 아토피 증상이 가라앉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6)대장염에는 신선한 까마중 뿌리를 잘라내고 잎과 줄기, 열매를 잘게 썰어서 약간 물을 붓고 짓찧어 즙을 내어서 이 즙을 한번에 150ml씩 하루 3번 식후에 먹으면 급성 대장염에 좋다고 합니다.

(7)남성호르몬인 스테로이드와 니코틴, 아스파라긴, 루틴, 사포닌, 카로틴 등이 들어있어서 이 성분들이 티푸스균, 포도알균, 녹농균, 적리균, 대장균 등 각종 균을 죽이고 염증을 삭히며 혈당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8)각종 암에는 까마중 생것 600g, 말린 것은 160g을 푹 달여서 그 물을 수시로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아니면 까마중과 어성초 겨우살이를 각 50g씩 진하게 달여서 마시면 웬만한 복수는 해결된다고 합니다.

까마중의 성질은

맛은 쓰고 성질은 차고 독이 조금 잇다고 합니다.

벌나무는 서식시(자리기 쉬운곳) 해발 고도 600m이상인 고지대의 습기찬 골짜기나 계곡에서 드물게 자라는 산청목입니다.

벌나무의 효능으로는

(1)간암, 간경화, 간옹, 간위, 백혈병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몸속의 독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제독작용과 몸속의 피를 깨끗게하는 청혈작용이 잇다고 합니다.

(3)과다한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지방분해 작용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4)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항알레르기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5)설사를 멎게하는 지사제 작용이 잇습니다.

(6)손과 발 저림증상을 치료하는 말초순환의 개선작용 효과가 있습니다.

(7)몸이 붓는 부종을 개선하는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습니다.

(8)혈압을 떨어뜨리는 항고혈약작용을 합니다.

(9)불면증을 치료하는 신경안정 작용을 합니다.

벌나무는 헛개나무열매나 노나무보다 약효가 훨씬 뛰어나며 독성은 전혀없다고 합니다.

벌나무의 성분으로는 탄수화물이 58.4%, 수분이 27.5%, 조단백질 8.7%, 조지방 3.8%, 조회분 1.6%입니다. 무기질 성분은 줄기를 기준으로

302.4mg, 칼슘 116mg, 마그네슘 57.84mg, 나트륨 24.84mg, 망간 9.54mg, 철 4.44mg, 아연 1.64mg, 인 0.84mㅎ, 구리 0.24mg입니다.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잇는데 하이드록기를 2개 이상 가지고 잇는 물질로, 녹차에 들어잇는 카테킨류가 대표적인 폴리페놀화홥물입니다.

접골목의 효능은

(1)신경통에는 황백나무와 황백나무 껍질가루를 같은 양으로 섞어서 식초와 달걀 흰자로 반죽하여 종이에 펴서 아픈 부위에 바르면 효과가 있다합니다.

 

(2)신장염에는 접골목과 결명자를 물에 넣고 달인 후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3)타박상에는 접골목 줄기와 잎을 짓찧어서 상처 부위에 바르면 좋습니다.

(4)손발이 쑤시고 아플때에는 접골목 10g에서 20g을 물어 넣고 달여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5)뼈가 부러졋을때에는 접골목 가지 20g에서 30g을 물에 넣어 달인 후 먹으면 통증이 가라앉고 뼈가 붙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열매로 술을 담가서 마시면 피로회복, 감기의 해열, 이뇨, 신경통, 류머티즘의 증상을 낫게한다고 합니다.

(7)잼으로도 만들어 먹을수 잇으며 발효식품으로도 아주 주용하다고 합니다.

(8)한방에서는 주로 줄기와 가지를 약용으로 쓴느데 활혈, 지통작용, 각종 통증, 타박상, 급.만성 신염, 수종에 쓰인다고 합니다.

접골목 서식지(자라기 쉬운 곳으로는) 산골짜기 습도가 높은 곳에서 자라며 키는 약 2m에서 3미터 자라며줄기는 뿌리부분에서 사방으로 뻗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며 코르크질이 발달하고 길이 방향으로 깊게 갈라집니다. 어린 가진는 연한 초록빛이며 마디 부분은 보라색을 띱니다.

하수에에는 적하수오와 백하수오가 있습니다. 적하수오는 뿌리가 덩어리지며 적생계통의 색깔을 띰녀서 껍질뿐 아니라 내부색도 적색입니다. 백하수오는 길게 뻗어가며 껍질은 황생계열이며 내부는 백색입니다

하수오 효능은

(1)백발의 머리가 검게 변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2)종기나 치질 만성피로, 가래 담에 좋다고 합니다.

(3)젊음유지와 간과 신장을 보호하며 몸의 정기와 혈을 증강시킨다고 합니다.

(4)성기능 회복 및 증강이라는 자양강장 약초 중에 하나입니다.

(5)장을 유연하게 하여서 변비에 좋습니다.

(6)산후질환과 부인과 치료에 효과가 좋습니다.

(7)갱녕기 증상에도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하수오 부작용으로는

(1)적하수오는 복용시 각별히 신경을 써야합니다. 약성이 강하기에 막 먹다가는 없었던 급성간염으로 죽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 약성을 중화시켜서 복용하여야하며 소량을 복용하여야 합니다. 술로 담근것도 소량씩 복용해야 합니다.

(2)백하수오는 적하수오보다 부드러워서 복용에 큰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설사를 유발시키며 구토나 복통, 부진, 오진등을 유발할 수 잇습니다.체질의학에서는 태음인은 복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