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생리가 없거나 끊겼을 때 좋은 약초.식물 효능과 부작용

꼭두서니의 효능

(1)지혈작용의 효능입니다. 꼭두서니는 혈열로 인한 코피나 토혈, 자궁출혈, 대장출혈 등 출혈에 관련된 증상들을 지혈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줌으로, 타박상으로 인한 어혈도 풀어준다고 합니다. 자궁 평활근에 수축작용도 해주어서 여성분들에게 좋은 약초입니다

(2)생리불순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잇습니다. 꼳두서니 열매를 말린 후 물에 넣고 달여서 섭취하시거나, 뿌리를 달여서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3)항암효능. 뿌리부분을 달여서 만든 물은 암세포를 90%넘게 억제를 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식도암, 자궁암, 백혈병, 임파선암, 위암에 특효라고 합니다.

(4)잇몸출혈 완화효능, 이때에 꼭두서니 부리부분을 달여서 즙을 만들어서 상처 부위를 세척해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꼭두서니 섭취시 주의사항으로는

(1)죽은 피를 없애주고 단단한 것을 무르게하는 작용이 강한 약초입니다.

(2)설사를 하신다거나 음식을 잘 못 먹는분에게는 꼭두서니의 섭취를 삼가해야한다고 말합니다.

노박덩굴의 효능은

(1)피 순환을 잘하게 하는 효능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곪은 피부질환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염증, 담즙 분비, 이뇨, 설사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노박덩굴은 허리통증 완화에 좋다고 합니다.

(4)노박덩굴은 월경이 제때에 일어나지 않은 월경불순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5)치통에도 노박덩굴이 좋다고 합니다.

(6)노박덩굴 뿌리의 껍질은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이뇨작용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설사에도 노박덩굴의 뿌리껍질이 설사를 멎게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혈압강하에 좋은 노박덩굴의 열매가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9)노박덩굴의 열매는 생리통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0)독사에 물린 상처에 노박덩굴 잎을 짓찧어 소주와 함께 적당량을 섞은후에 상처 부위에 바르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11)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2)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혈관 내의 노폐물을 배출하며 고혈압과 중풍을 완화시키는가 하면 수족 냉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3)쑥, 익모초, 민들레, 당귀, 율무, 접시꽃 뿌리가 여성의 생리통 치료에 사용하는 약재인데 그중에 노박덩굴이 가장 탁월하다고 합니다.

노박덩굴의 성분은

(1)알칼라이드라는 독성이 있어서 임산부는 먹는것을 금해야하고, 과다섭취시에 설사나 구토증세를 일으실수 잇다고 합니다.

 

(2)성질이 따뜻하며 맵고 쓴맛이 난다고 합니다. 줄기와 뿌리, 잎, 열매 모두 약용으로 쓰입니다.(줄기는 남사등, 뿌리는 남사등근, 잎은 남사등엽)

노박열매의 효능으로는

(1)생리통이 심한 여성분들에게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 생리통의 통증을 멎게해주고 여성들의 생리불순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리가 시작될때부터 하루에 3회씩 열매를 말려서 물에 끓여서 차로 드시면 효과를 볼수 잇다고 합니다.

(2)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에도 좋다고 하는데, 이때에 열매를 말려서 후라이팬에 살짜기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서 드셔도 되고, 물에 끓여서 꾸준하게 식수대용으로 드셔도 관절염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3)신경쇠약이나 불명증이 있는 사람들은 노박덩쿨의 뿌리를 깨서 물에 씻어서 말린후에 그 뿌리를 물에 끓여서 드시면 신경쇠약이나 불면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귀의 효능으로는

(1)당귀는 여성에게 하늘이 준 신약이다라는 말이 잇습니다. 당귀 하나만 사용해도 되고, 천궁, 작약, 숙지황을 혼합하면 유명한 사물탕이 됩니다. 여기에 백출, 황기, 감초, 복령, 육계, 인삼을 더 넣으면 십전대보탕이 됩니다.

(2)당귀는 빈혈치료의 주약이면서 비타민B12와 엽산류가 풍부해서 적혈구의 상태를 개선하는데 좋으며, 철 결핍으로 인한 빈혈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이때에는 12g에서 20g까지 사용 할 수 있으며 탕으로 달여서 먹어도 되고 환으로 먹어도 되고 가루로 먹어도 됩니다. 장기간 복용해도 아무런 탈이 없다고 합니다.

(3)월경조절의 요약인 당귀는, 월경이 이르거나 늦거나 월경이 나오지 않는다거나 양이 많거나 또는 무기력하다거나 색이 검거나 월경의 이상에는 당귀가 최고라고합니다.

월경이 빠르다거나 양이 많을 대에는 당귀에 황기, 천궁, 만삼, 속단을 배합해서 사용하고, 월경양이 조금씩 나와 1주일 이상 멎지 않을때에나 복부에 통증이 있을때 당귀에 황금, 목단피, 적작약을 배합하면 되고, 월경이 늦어지고 소량일때와 통증이 동반될때는 당귀, 하수오, 천궁, 작약, 숙지황을 배합하면 된다고 합니다.

(4)혈을 보충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하는데 한방에서 쓰인다고 합니다. 주로 약재료도 많이 쓰이지만 당귀잎을 식용으로 이용할수도 잇다고 합니다.

(5)당귀에는 여성분들에게 좋은 자궁 강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자궁 근육의 수축을 억제시키며 피가 잘 돌게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출산을 앞둔 임산부가 당귀를 섭취하고 출산을 하면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활혈효능이란 인체의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다는 의미인데 당귀의 효능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진통제의 역할을 하고 타박상에 좋다고 합니다.

(7)한약재들의 쓴맛을 제거하고 독성을 중화시켜주는데 당귀가 좋다고 합니다.

(8)변비가 잇으신 분들은 당귀를 활용하시면 될듯 합니다. 당귀의 효능중 하나가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9)당귀는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할만큼 부인병과 여성병에 좋다고 합니다. 냉증, 산후조리, 생리불순에 좋다고 합니다.

당귀를 차로 만들어서 드시면 보실수 잇는 효과로

(1)몸의 저항력 증강 면역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고 변키와 진통에도 쓰입니다.

(2)어혈제거, 몸안의 죽은 피인 어혈은 흐르거나 쌓이게되는데 만병의 근원이 되는 이것을 제거하고 피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출산후에 뱃속에 쌓인 어혈과 생리통, 생리불순때에 좋다고합니다.

(3)당귀는 피에 작용하여서 몸안에 피가 부족할시에 혈액보충작용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러기에 피가 부족하여 늘 얼굴이 창백하다거나 눈과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잇을때 좋다고 합니다.

(4)탈모에 보약으로 통하는 당귀, 혈허로 인해서 머리까지 피의 순환이 도달하지 못하는 경의 탈모증상에 특히 좋으며, 원형탈모나 산후탈모 등 각종 탈모증상에 좋으며 두피가려움증이나 비듬의 증상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5)염증억제에 좋은 당귀는 항염, 항균작용이 잇어서 화농성염증이나 인후염이나 기관지염등에 좋다고 합니다. 여드름이나 화장독이 올랐을때나 홍조와 피부노화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6)간보호작용, 당귀는 간장을 보호하기 때문에 간기능저하 예방을 위한 식단으로 당취차를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7)빈혈예방에도 좋은데 당귀는 피의 생성과 원활한 흐름에 관여하여서 뇌로의 피공급에도 도움을 주어서 빈혈증상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당귀차 만드는 법은 건조된 당귀 30g에서 40g을 물 2리터에 넣고 물이 끓을때부터 중불로해서 약 30분에서 40분가량 달여서 섭취하면 됩니다. 하루 2잔에서 3잔이 적당량입니다.

당귀주 담그는 법은 건조된 당귀 130g에 담금용 소주 1.8리터를 붓고 밀봉하여서, 3개월간 숙성시킨뒤 하루에 1잔,  2잔씩 섭취해 주면 된다고합니다.

당귀 복용시 주의 사항으로는 장이 좋지 않은 사람이나 임산부는 섭취를 금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부처손의 효능으로는

(1)자궁출혈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2)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이 잇을때 부처손을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수가 있다고 합니다.

(3)만성간염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간경화증, 황달에 좋은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5)기침이나, 정신분열증, 편도선염에 좋다고 합니다.

부처손을 항암치료제로 사용할 때에는 말린 부처손 20g에서 80g과 비계가 섞이지 않은 돼지고기 40g에서 80g, 대추 10개를 물에 넣고 약한불로 약 6시간쯤 달여서 하루에 여러번 나누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