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가려움증에 좋은 약초.식물의 종류.효능.부작용

가려움증 소양감이라고도 하는 여러 피부질환의 두드러진 증상입니다. 이는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질환이 잇는 경우에도 나타날수 잇는 비교적 흔한 증상으로,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감각이라고 말할수 잇습니다.

가려움증은 매우 주관적인 감각으로 개인에 따라 매우 다양한 각도로 나타날 수 있으며, 같은 사람에서도 동일한 자글이라도 때에 따라서 정도가 다른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피부질환으로는 옴, 이, 벌레물림, 두드러기, 습진성 피부질환인 아토피 피부염, 접촉피부염, 화폐상 습진, 신경 피부염등이 있으며, 건건, 피부 건조증, 노인 가려움증, 피부의 악성 림프종인 균상식육종 등이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없개기 위해서 심하게 긁거나 문지르는 경우 긁은 흔적이나 흥반, 피부 갈라짐, 궤양, 두드러기, 색소침착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곰보배추의 효능으로는

(1)기관지 건강에 좋아서 기침과 가래를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잇습니다. 더불어서 기관지염이나 비염등의 기관지 질환에도 도움이 되며, 각종 폐 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당연히 천식에도 효험이 잇씁니다.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기에 기관지가 평소 좋지 않은분들이 섭취를 하면 다양한 질환을 예방할수가 잇습니다.

 

(2)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플라보노이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잇어서 이것들이 면역력 향상을 돕기도하고,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가져다 주기도 합니다. 항산화=젊음이라는 수식이 성립되기에 좀 더 젊게 살려면 이런 먹거리를 꾸준히 즐기시는게 좋을듯합니다.

(3)혈관건강에도 효과가 있어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해주어서 우리 몸속의 혈관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피부질환에도 좋은 곰보배추에는 항균효과를 가진 성분이 많이 잇는데, 그로인해서 다양한 질환에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특히나 피부질환에도 도움이 되어서 아토피로 고생하시는 분들한테 좋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비만을 억제하는 효능이 잇어서 다이어트 하시는분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숙취해소에도 좋고 간기능 개선에도 좋다고 합니다. 곰배추속의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은 항암물질로도 유명하다고 합니다.

곰보배추의 복용법은 아무렇게나 먹어도 상관은 없지만, 건강을 위해 꾸준히 섭취를 하고픈 분이시라면 곰보배추 효소나 곰보배추 차, 곰보배추 환을 만든다거나 즙 등을 짜서 섭취하는게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따로 부작용은 없으나 찬 곳에서 자라난 놈이기에 몸이 찬 분들은 의욕이 앞서서 과다복용이나 과다섭취를 하시는건 좋지 않습니다.

까마중의 효능으로는

(1)안토시아닌 성분이 복분자의 50배나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잇다고 합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암세포에 대한 억제작용을 해 암치료 및 예방효과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까마중을 달여서 물처럼 수시로 마셔주면 항암표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까마중의 말린 잎과 줄기를 뱀딸기와 함께 달여 하루 두번 복용시에는 소화기암과 페암에 효과를 보실수 있다고합니다. 피로회복에도 Good!이라고 합니다.

(2)기침 가래 완화에 좋은 가마중. 까마중에 알카로이드인 솔라닌, 솔라소닌 성분이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가라앉힌답니다. 말린 까마중 열매를 가루를 내어서 물에 타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도라지와 함께 달인 물을 먹으면 만성기관지염에도 특효약이라고 합니다.

(3)이뇨작용으로 평소 소변이 잘 나오지 아니하는 분들에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솔라닌 성분이 신장기능을 향상시켜줌과 동시에 더불어서 방광염과 요도염 같은 염증제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까마중. 피부가 예민하거나 아토피나 알레르기성 피부와 같은 피부질환으로 가려움증이 나타날때에 먹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피부병이 잇는 곳에 꽃, 잎, 줄기 등을 생그로 소량의 소금과 함께 즙을 내어서 바르거나 생잎줄기를 짛어서 환부에 그냥 붙여도 좋다고 합니다. 까마중을 진하게 달인 물로 피부질환이 잇는 곳을 자주 씻어주거나 목욕을 하면 가려움증이 많이 해소가 된다고 합니다. 잎과 열매를 알코올에 우려낸 것을 방부제나 염증약으로도 쓴다니 효능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듯 합니다.

까마중에도 부작용

차가운 성질의 까마중은 다량 섭취시에 솔라닌성분을 과량 섭취하게 되어서 구토와 복통, 동공확장과 정신착란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심한경우에는 혼수상태까지도 간다고 하니 머든 적당한게 좋을 듯 합니다.

잘익은 까무중보다는 푸른색의 까마중에 이 솔라닌 성분이 많으니 익은것을 사용해야 겟어요. 과일도 풋사과를 제외하고는 익은것이 맛잇는 것처럼 말이죠. 까마중 복용법으로는 열매는 생식을해도 되고, 어린순은 나물로 먹고, 튀김이나 볶음으로도 먹을수 잇다고 합니다. 또한 갈아서 주스로 마신다거나 떡에 고명으로 넣기도 하고 까마중 식초를 담거나 효소를 담아서 사시사칠 먹을수도 잇다고 합니다.

만병초의 효능은

(1)고혈압이에 당귀, 오미자,감국, 작약을 같이 넣고 달인 물을 복용하거나 산사와 함께 가루를 내어 복용해주면 고혈합으로 인한 어지러움증이나 손이나 발저럼증상, 뒷복이 뻣뻣한 증상, 가슴 답답한 증상이 없어지고 혈압도 내려간다고 합니다.

(2)말기 암 환자에게 통증을 줄이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저산성위염이나 신경쇠약 불면증, 류머티스관절염, 정신분열, 백납증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피부질환 아토피, 여드름 습진에 샤워할 때 그 물러 헹궈주면 좋다고 합니다.

(4)가래와 기침에는 차처럼 끓여서 마시면 기관지가 튼튼해져서 가래와 기침이 가라 앉는다고 합니다.

만병초의 먹는법(복용법) 법제법으로는

(1)맛은 쓰고 성질이 찬 성질인 만병초를 차로 먹을 경우 잎 0.3g에서 0.6g을 달여서 마시면 되고, 꽃을 차로 먹을 때에는 4g에서 6g을 달여서 조금씩 마시면 됩니다.

(2)약재료로 쓸 때에는 건조한 만병초 잎 5장에서 10장을 물 3L에 넣고 첨에는 쎈 불에 닳이다가 끓으면 중간 불 이하로 달여서 1.5L가 될때까지 달여서 소량으로 마시면 됩니다. 부작용이 발생할시에는 중단하고 3일 잇으면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3)만병초 잎 뒷면에 털이 나있는데 이 털에는 안드로메도톡신이라는 유독성분이 잇어서 사용할 때에는 털을 제거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루쟁이의 효능으로는

(1)머리 피부병 (2)마른버짐 (3)습진 (4)음부습진 (5)부가려움증 (6)낮지 않는 옴에 생뿌리를 즙을 내어서 바르거나 말려서 가루낸 것을 식초에 개어서 바르면 잘 낳는다고 합니다.

(7)소루쟁이를 닳인 물은 자궁출혈이나 코피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8)구토, 설사, 수화불량, 급만성 장염, 변비, 임사선염, 편도선염, 위염, 위궤양 위암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소루쟁이의 사용법으로는

(1)피부 가려움증에는 소루쟁이 뿌리를 봄과 가을에 캐서 말렸다가 100g을 잘게 썰어 75% 알코올 500ml에 3일에서 5일간 담가 두었다가 8겹의 천으로 걸러서 여기에 박하유 10ml, 유황 15g을 섞어서 하루 한번 가려운 부분에 바릅니다. 5일에서 25일이 지나면 90%이상이 치유된다고 합니다.

(2)습진, 원인을 알수 없는 극심한 가려움증에는 소루쟁이 20g과 알로에 6g을 잘게 썰어서 75%의 알코올 60ml에 넣어서 2일에서 3일동안 일차로 우려서 두번째 우린 액과 합하여 합친양이 80ml가 되게합니ㅏㄷ. 그리고 박하유 5g을 95% 알코올 20ml에 녹인 다음 부드럽게 가루 낸 유황 3f을 넣고 녹여서 앞의 추출액과 섞어서 전부 100ml가 되게해서 이것을 가려운 부위에 바르면 됩니다.

(3)무좀과 습진에 봄과 가을에 채취한 뿌리를 물에 씻은 다음 잘게 썰어 햇빛이나 열로 말려서 가루를 만들어서 이것을 바셀린이나 들기름 20%와 섞어서 연고를 만들어 바릅니다. 하루 한번씩 아픈 부위에 바르면 됩니다.

(4)치노농루에는 소루쟁이 뿌리를 말린 가루와 잎을 가루내어서 말린것을 각각 같은 양으로 섞어서 하루 1번에서 2번 한번에 2번에서 3번동안 양치질을 합니다. 치료기간동안에 다른 치약은 쓰지 않는것이 관건입니다. 3일에서 4일이 지나면 치근 통증이 없어지기 시작하고 피고름이 멎기 시작하면서 입안에 냄새가 없어집니다. 20일이상 양치질을 계속하면 잇몸이 부은 것, 충혈이 없어지고 볼이 부은것도 내리며 흔들리던 치아가 단단하게 고정이 됩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이 잇거나 치근암이 아니라면 100% 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5)변비에는 잘게 썬 소루쟁이의 뿌리 40g을 물 한 대접을 붓고 반이되게 달여서 한 번에 마시면 곧 변을 볼수 잇게 됩니다.

소루쟁이는 도시 주변이나 길옆, 더러운 물이 흐르는 수채 주변 같은 곳에서도 흔히 자라는 식물입니다. 약으로 쓸려면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곳에서 자란 것을 채취해야 합니다.

(6)치질로 인한 피와 고름에는 돼지고기 200g과 소루쟁이 뿌리 40g에 물을 붓고 고기가 부드러워질때까지 고아서 돼지고기와 소루쟁이 뿌리를 꺼내고 국물을 마시면 됩니다.

아니면 소루쟁이 뿌리만 40g에서 60g을 달여서 설탕을 약간 넣어 아침 저녁에 빈속에 먹으면 됩니다.

소루쟁이를 나물로도 먹는데 데쳐서 참기름으로 무쳐서 먹어도 되고 국을 끓여서 먹으면 미역국 같은 맛이 납니다. 국을 끓여서 먹으면 고질적이고 심한 변비를 치료할 수 잇다고 합니다.

싸리나무의 효능으로는

(1)뼈에 좋은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잇어서 골다공증이나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을 도우며 뼈를 튼튼하게하고 강화시켜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만성피로에도 좋은 싸리나무를 꾸준히 복용할 시에 몸에 누적되는 피로감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3)피부에 축적된 유독물질과 이물질을 제거하는 싸리나무를 세안시나 목욕시에 싸리나무 달인 물로 헹구면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가질수 잇으며 각종 피부질환과 아토피. 알레르기성 피부염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4)혈관내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면서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증과 같은 혈관계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5)신경성두통. 무좀. 버짐. 탈모. 시력개선. 안구질환. 피부미용. 신부전증. 폐열. 요통. 각종 성병등에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싸리나무 꽃을 차로 만드는 법은

(1)싸리꽃과 잎을 흐르는 물에 씻어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2)긴 줄기는 가위로 잘라서 아주 약한 불에 천천히 데펴주세요.

(3)티팥에 담아 끓인물로 우려서 마십니다.  흔히 싸리나무차. 뽕잎차. 편백차는 만병통치약이라고 합니다.

접골목의 효능으로는

(1)감기예방을 해줍니다. 기침이나 감기 천식등 호힙기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뼈건강에도 좋은 접골목은 뼈에 금이 갔을때나 부러졌을 때에 접골목 잎이나 꽃을 달인 물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피부 트러블 개선에 좋아서 접골목 달인 물을 복용하면 습진과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좀이 잇을 경우에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혈약순환 개선이 필요할때 접골목 달인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피로회복을 원할때에는 접골목을 술로 담가서 먹으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평소에 피곤함을 많이 느끼는 분들 참고하시면 되겟습니다.

접골목의 부작용은 과다섭취 시에 구토나 설사가 일어날 수 잇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