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피로회복 팔.다리.두통시에 자가마사지 Tip(팁)

매일매일 손쉽게 한다는 장점이 잇는 자기관리를 위한 팔 다리 마사지입니다. 마사지는 건강 악화와 질병을 예방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마사지는 일반적으로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시술을 합니다.

그러나 자기 스스로 마사지를 할 수도 잇습니다. 자기관리 마사니는 거의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하고도 효과적인 기술입니다.

자신의 전체적인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모든 과정을 실행할 수가 잇으며, 특정부위의 통증을 개선하기 위하여 일부과정을 반복할 수도 있습니다.

육체건강과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매일 15분정도의 자기관리 마사지를 실시하면 좋습니다.

손마사지

손가락 끝을 위로 향하게 하여서 양손을 가슴 앞쪽으로 모아줍니다. 어깨의 긴장을 풀고 손바닥을 30회정도 힘주어 비벼줍니다. 손은 3개의 음수경과 3개의 양수경이 만나는 곳입니다.

 

이러한 간단한 손 마사시는 손가락의 유연성을 증가시킬뿐만 아니라 뇌와 심장에 유익합니다.

팔마사지

왼 팔을 앞으로 뻗은 상태에서 왼쪽 손바닥이 위로 향하도록 합니다. 오른손으로 왼팔의 손목에서 어깨 바로 밑부분까지 한쪽 방향으로 부드럽게 그리고 위를 향하여서 왼팔을 문지릅니다. 다시 손바닥이 밑을 향하도록 팔을 돌린 다음 팔을 아래로 문지릅니다.

 

이렇게하면 마사지 1회 연속동장이 됩니다. 왼팔에 연속동작으로 20회 마사지하고 같은 방법으로 오른팔을 20회 마사지합니다.

이러한 마사지는 팔의 기와 혈의 흐름을 촉진시킬뿐 아니라 팔의 통증을 해소하고 소화불량을 예방합니다.

30대 후반부터 남.여 모두 나이가 들면 들수록 소화가 잘 되지 않은 현상은 자연스러운 현상인데, 이때에 사용하심 될듯합니다. 그리고 육체적인 노동을 하시는분들도 하루 마무리를 이런식으로해주시면 좋을듯 합니다.

대퇴부 누르기

정확한 부위를 확인하기 위하여서 팔을 아래로 뻗고 서서 가운데 손가락이 닿는 부분을 찾아줍니다.

 

이곳이 경혈 풍시(서서 팔을 아래로 뻗었을 때 대퇴부 바깥쪽 가운데 손가락 끝이 닿는 지점입니다.)

그리고 나서 바닥에 앉아서 다리를 앞으로 뻗은 상태에서 각 대퇴부 상에 잇는 풍시를 엄지손가락으로 30회식 눌러줍니다.

이러한 마사지는 다리의 통증을 해소하기 위합입니다. 특히 서비스업종, 백화점에서 내내 서서 일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좋을 듯합니다.

무릎 마사지

바닥에 앉아서 다리를 앞으로 뻗어줍니다. 각 무릎에서 슬개골 바로 아래 움푹 들어간 2곳을 확인해주세요.

이곳이 2개의 경외기혈인 슬안이 잇는 지점입니다.

양 무릎이 있는 이 지점을 힘주어 회전하면서 마사지를 해줍니다. 30회 반복하면서 해주는 이 마사지로 슬안을 마사지하는 것은 다리의 운동기능을 개선하고 관절염을 예방합니다.

족삼리 누르기

다리를 앞으로 편하게 뻗고 앉아줍니다.

정강이뼈 바깥족 슬개골 아래 3치 지점에 잇는 족삼리를 확인합니다. 각 다리에 잇는 경혈인 족삼리를 30회 눌러줍니다.

족삼리는 에너지를 공급하는 경혈 가운데 하나입니다. 이러한 마사지는 다리의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운동근육의 기능을 강화하는가 하면 활동성을 향상시키며 소화기 계통의 질병을 예방해 줍니다.

발바닥 마사지

왼쪽 다리를 앞으로 구부리고 바닥에 앉아줍니다. 손바닥이 따뜻해질때까지 양손을 비벼서 오른손을 왼쪽 발바닥에 대어 줍니다.

그리고 나서 위 아래로 30회 문지릅니다. 오른쪽 발바닥도 동일한 방법으로 마사지해줍니다. 발바닥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는가하면 고혈압이나 빈혈증 및 불면증을 예방하여서 뇌와 눈 건강에도 유익합니다.

경락마사지로 종류별 두통을 공략합니다.

두통은 그 원인이 다양합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어깨와 목 머리 등에 긴장을 유발하는 스트레스 때문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고혈압과 불면증, 동울혈, 감기, 근심, 피로, 빈혈, 눈의피로, 알코올 및 편두통등에 있습니다.

중국의학에 의하면 두통은 기와 혈이 부족해서 생기거나 간에 과도한 양기가 침투하여서 생긴다고 합니다. 아래의 마시지 순서는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에 따라서 분류가 되었으나 그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각 치료법은 효과적으로 두통을 해소시킬 것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일반적인 두통에 대한 치료는 다음 3가지 단계를 따라서 시작하고 피시술자가 통증을 느끼는 경우와 두통의 원인에 따라서 특정 단계를 시술합니다.

일반적인 두통 1단계

모든 두통을 해소하기 위하여는 무리 부분에 잇는 경락을 개방하는것부터 시작됩니다 .이렇게 하면 기와 혈의 흐름을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리고 음과 양의 균형을 복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통 2단계

양 어깨에 있는 경혈과 견정(목 근처 어깨의 맨위, 7번 경추와 견갑골 최뢰곽 사이의 중간지점)을 문질러 줍니다.

두통 3단계

엄지손가락으로 양손에 잇는 경혈과 합곡 즉 손등의 엄지와 검지 사이의 오목한곳을 약 30회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서 양손에 잇는 동통 해소점 A1을 약 3분간 눌러줍니다.

전두부 두통의 경우에는 일반두통의 경우에 시술하는 1단계부터 3단계에 따라서 시작합니다. 전두부 양쪽에 잇는 경혈과 양백(눈썹 위에서 1치 떨어진 지점입니다. 동공과 일직선 위)을 엄지손가락과 다른 손가락을 이용하여 30회 반복하여서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서 엄지손가락으로 양손에 잇는 동통해소점 B1을 2분동안 눌러줍니다.

상부 두통의 경우

일반두통의 경우에 시술하는 1단계부터 3단계를 순서대로 따라서 해줍니다. 엄지손가락으로 양손에 잇는 동통해소점인 B4를 1분 내지 2분동안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서 경혈과 태충(발등,엄지발가락과 두번째 발가락 사이의 오목한 부분. 뼈가 난나는 곳)과 삼음교(안쪽 발목관절 위로 3치,경골 바로 뒤 지점) 및 용천(발바닥 중간선위, 2번 중족절과 3번 중족절 사이)등을 눌러줍니다. 신체에 양쪽에 잇는 경헐 쌍마다 동시에 약 30회정도 눌러줍니다.

후반 두통의 경우

일반 두통의 경우에 시술하는 1단계에서 3단계를 순서대로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엄지손가락으로 경혈과 천추(뒷머리 모발선에서 위로 0.5치, 준간선 양 측에서 각각 1.3치), 후계(주먹을 약간 쥐었을 때 생기는 큰 주름의 바깥족 가장자리), 내관(손목 위로 2치. 팔 안쪽 가운데), 외곽(손목 중간점에서 위로 2치 떨어진 지점, 전완의 뒷부분) 및 열결(손목위로 1.5치, 팔 안쪽 엄지손가락 측요골의 경상돌기 바로위, 엄지손가락끼리 깍지를 끼고 검지를 뻗어서 닿는 지점에 이 경혈이 있어요)등을 차례로 눌러줍니다.

관자놀이부분 두통의 경우

일반두통의 경우에 시술하는 1단계에서 3단계를 차례대로 해줍니다. 그리고 나서 엄지손가락으로 통증이 잇는 측면의 경혈 내관(손목 위로 2치. 팔 안쪽 가운데), 신문(손목의 척골쪽 끝지점) 및 외관(손목 중간점에서 위로 2치 떨어진 지점)등을 눌러줍니다. 각 경혈을 차례로 약 30회정도 눌러줍니다. 관자놀이 양족에 통증이 잇는 경우에는 양손에 잇는 경혈을 동시에 눌러줍니다.

자가마시지를 통해서 평소의 건강을 마사지샵이 아닌 혼자 스스로 해보는건 어떨가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