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한알에 5만원하는 공진단을 난 400원에 먹는다!

한알에 5만원하는 공진단을 난 400원에 먹는다! 수제공진단! 겨울철 상비보약인 수제공진단 만드는 법입니다.

재료는

ⓐ쥐눈이콩가루 ⓑ흑미자가루(다른말로 검은참깨라고 합니다.) ⓒ생강가루 ⓓ당귀가루 ⓔ유자즙 ⓕ꿀을 준비해주세요. 여기서 꿀의 역할은 다른것도 잇지만 이 꿀이 방부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수제 공진단을 만드는 법

(1)쥐눈이콩 가루 5큰술, 당귀가루 1큰술, 생강가루 1큰술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음식의 색에 다라서 영향을 받는 장기들이 다르다고 합니다.

 

약선 요리전문가의 말이니 믿을만 하겟죠? 잘 섞어준 곳에 꿀을 넣고 달콤함은 물론 재료들의 영양을 어우러지게 해주는게 관건입니다. 유자의 재철은 11월에서 12월이라고 합니다.

유자는 답답한 기운을 아래로 내려주고 가슴을 시원하게 해 준다고 합니다. 유자 10kg 80개에서 100개에 4만원정도 하니 엄청 저렴한 편이죠.

(2)즙을 낸 유자즙 2큰술, 꿀 2큰술을 넣어서 따로 유자꿀을 만들어주세요. 여기서 첫번재 Tip은 달달한 꿀은 개인취향에 따라서 양을 조절하시면 된다는 것입니다.

많이 단것을 좋아하시면 꿀을 많이 넣고, 단것을 그닥 좋아하지 않으신다면 적당량 즉 모든 재료가 뭉쳐질 정도만 넣으시면 된다고 하네요.

 

꿀은 달달하고 열을 나게할뿐 아니라 방부제의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두번째 Tip 꿀을 중탕해서 수분을 날린 뒤에 사용하면 더 오래 보관하실수가 잇다고 합니다.

(3)수제 공진단 가루에 유자꿀을 넣어서 반죽을 해주세요. 재료가 서로 잘 뭉칠 수 잇게 여러번 떡 송편 만들때 치듯이 치대어주시면 됩니다.

출처: TV조선 살림9단 만물상

(4)손가락 한 마디 크기로 떼어내어서 동그랗게 만들어주세요. 다들 새알 만들어보셨죠? 그런식으로 동그랗게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5)만들어진 수제 공진단을 하루에 5개씩 먹어주기만하면 내 몸 건강 걱정은 끝입니다. 마누라가 늦잠 자서 아침을 못먹고 출근하시는 직장인 분들, 밥할 시간이 없어 밥을 못먹는 혼자 지방에서 고생하시는 직장인 분들, 남녀.노소 어떤 체질이건 보약이 되는 수제 공진단입니다. 한의사들도 공진단 만드는 재료비가 아까워서 함부로 먹지 못하는 공진단을 집에서 가족들의 건강을 생각해서 한번 만들어보는건 어떨까요?

공진단의 효능은

(1)원기보충이 필요할 때 복용하는 한의학상의 처방전입니다. 동의보감에는 머리를 너무 많이 써서 열이 올라서 두통이 올때도 효과적이라고 나와있습니다. '타고난 원기를 든든히 하여서 신수와 심화가 잘 오르내리게 되면 오장이 스스로 조화가 되고 온갖 병이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2)공진단은 중국 원나라 때의 명의, 위역림이 만들어서 황제에게 바친데서 비롯된 약입니다. 재료로는 사향과 녹욕, 인삼, 산수유, 당귀등이 주요 재료라고 합니다. 여기서 공진당의 뜻은 공은 공손하게 두 손을 마주잡는다이고 진은 북두칠성의 뜻이라고 하여서 뭇별이 북극성을 향하듯이 사방의 백성이 천자의 덕에 귀의하여서 복종한다는 의미로 이름이 지어졌다고 합니다.

(3)찬 기운은 위로 올리고 열은 아래로 내리는게 공진단의 효능이라고 합니다. 음양의 조화, 물 수, 되 승, 불 화, 내릴 강자를 사용합니다.

4)뜨거운 심장과 차가운 신장이 만나서 심장과 신장의 균형이 파괴가 되는것을 상열하한이라고 합니다. 얼굴쪽은 열이 오르고 배와 팔다리는 차가워지는 현상으로 만병의 근원입니다.

(5)공진당의 또 다른 효능은 신장에서 데워진 음기가 위로 올라와 심장의 양기가 과열되지 않도록 억제를 하고, 심장에서 나온 양기가 아래로 내려와서 신장의 음기를 데우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물 수, 불 화, 서로 상, 건널 제를 합쳐서 정상적인 신체의 조화와 균형 시스템을 맞춘다고 합니다.

(6)사향과 녹용의 절묘한 만남인데 사향의 효능은 머리로 몰린 양기를 흩어버리고 아래로 내려주는데 탁월하고, 녹용의 효능은 양기 보충 및 정력 강화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사향노루가 암수가 만나는 것은 1년에 한번 뿐인데 번식을 위해서 교미할 때뿐이라고 합니다. 험한길로만 다니며 고독을 즐기는 특성 때문이라는데요. 중국 동진 때의 의사였던 갈흥은 사슴을 '종남산에 사슴이 많은데 항상 한 마리의 수컷이 백 수십의 암컷과 교미한다'고 표현했고, 본초강목에는 사슴은 성질이 매우 음탕하여 누워 잘때에고 입을 꼬리 쪽으로 향한다'고 적혀잇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