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알바 이력서 잘 쓰는 법

2018년 최저시급이 7,540원에서 2019년 최저시급이 8,350원으로 인상됨에 따라 고용주들은 능력있고, 인상좋고, 서글서글한 알바를 채용하려고 할 것입니다. 괜히 손님이 왔는데 무뚝뚝하게 대하는 알바는 OUT일 것입니다.

낙방이유들을 보면 운이없어서가 4.6%, 내 실력이 부족해서가 28%, 최사가 나의 능력을 알아주지 않아서가 26.7%,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실수가 17.3%, 잘 모르겠다가 11.9%, 기타가 11.9%인것을 보면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실수가 17%이니 그만큼 이력서를 잘 써야할 할것입니다.

알바 이력서 잘 쓰는 법은

ⓐ간단명료하게

구체적으로 기술해야합니다. 읽는 사람인 고용주로 하여금 단시간내에 작성자의 인적사항에 대해서 충분히 알 수 있도록 기재내용을 간추려서 쓰는게 중요합니다.

 

출신학교, 학과, 자격증만 아니라 작은 대호히라도 수상경력이나 대내외적인 활동 등 충분히 자신의 능력이나 장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사항을 일목요연하게 서술하여서 사람에게 호감을 갖게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자필로 쓰고픈데 내 글씨는 나도 잘 못알아본다하시는분은 워드로 타이핑해서 읽기 쉽게 쓰시면 될듯합니다.

ⓑ과장된 사실 없이 솔직하게 작성을해야합니다.

기업체는 성실한 사람을 원합니다. 그러기에 알바 이력서 작성시에는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일명 뻥튀기, 허위와 과장이 가득한 이력서 말고 사실 그대로만 적어야하고, 만약에 면접이나 입사후에라도 허위사실으 들통날 경우에는 난처한 상황이 발생할수 있으니 과장없이 작성을 해야합니다. 합격한지 이틀만에 보따리 사서 나가야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정직하고 솔직하게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PR해야 합니다.

 

ⓒ정성들여서 깨끗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오타가 없도록 주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더욱 좋은 것은 네이버나 구글의 맞춤법 검사기가 있으니 그것을 활용해서 최대한 오타가 없도록, 또 띄어쓰기와 붙여쓰기는 제대로 된 것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고용주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이력서에 빈칸이 너무 많은 것도 싫어하겟지만, 틀린 철자로 인해서 인상을 찌뿌린다던가 글자 하나 잘못 써서 내용이 바뀔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자필이나 워드로 작성합니다.

이력서는 자기 자신을 스스로 소개하는 글이되므로 자필이나 워드로 작성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난 잘 못써서 이력서를 대필한다거나 하는 것을 옳지 않다는 말입니다. 또 언어구사 능력이 부족해서 멀 써야할지 모르겟다고해서 친구에게나 지인에게 대신 좀 써달라고 하는것도 옳지 않은 행동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의 발달로 좋은 이력서들의 표본이 다음, 구글, 네이버등에 널려있으니 그것을 참고하여서 쓰면 될 것입니다.

ⓔ연대순으로 적어야합니다.

학력은 대부분 고등학교 졸업부터 적는것이 일반적입니다. 정확한 졸업날짜를 적는 것이 좋으며, 남성의 경우에는 군경력 이외에 특별한 경력이 없을때는 학력과 경력을 구분하지 않고 군경력을 학력속에 포함시켜서 연대순으로 적으면 됩니다.

ⓕ응시한 기업과 연관이 된 실무능력을 위주로 작성을 합니다.

자격증은 국가적으로 공인된 자격증을 발령청과 같이 적고, 이밖에도 타자나 컴퓨터 속시 등의 사무관리 분야의 자격증이나 면허증 등에 특이할만한 내용을 기록하고 응시기업의 업무과 관련된 업무업적이나 아르바이트 경험, 외국어 관련, 동아리활동등도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학창시절의 다양한 봉사활동을 상세하게 언급하는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연락처와 응시부분을 이력서 우측 상단에 명시해야합니다.

이력서 우측 상단에는 바로 연락이 가능한 전화번호와 응시부분을 적어야 하며, 긴급연락처나 휴대폰 번호를 적습니다. 이력서상의 주소와 현재 거주지가 다를경우에는 반드시 직접 연락이 가능한 주소나 전화번호등의 긴급연락처를 밝혀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은 단정한 것으로 규격에 맞게

너무 새련되지 않게 수수하면서도 단정한 정장의 밝은 인상을 줄 수 잇는 사진일수록 좋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을 참고합니다.

정확한 이력서를 작성하기 위해서 주민등록등본을참고하여서 본적이나 현주소는 통, 반, 호수까지 정확하게 기재해야하며, 실제나이와 생년월일이 틀리더라도 주민등록등본상에 기록된 내용과 동일하게 작성합니다. 유의할 점으로는 호주와의 관계는 호주쪽에서 본 자신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므로, 내쪽에서 본 관계를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특기사항에 자격증이나 면허증 발급사항을 기재하게 되어있는데, 여기에는 국가가 공인한 자격증이나 면허증 취등사항을 기재하면 될 듯합니다.

그리고 워드로 작성할시에는 글자 포인트에도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같은 폰트 크기라도, 잘못해서 굵게해야할 부분을 굵게하지 않는다거나, 굵게하지 않아야 할 부분을 굵게 하지 않아야하는것도 주의해야할 사항입니다. 그리고 마음의 여유를 가지되 정확히 서 나가는것이 중요합니다. 빨리가는 자동차는 다른 세상으로 갈수 있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