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십이지장 궤양에 좋은 가래나무열매의 효능과 부작용

십이지장 궤양의 가장 전형적인 통증은 식후 한 시간이 지나서 나타나는 명치의 통증입니다. 제산제나 음식을 먹으면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그러나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기능성 위장장애 등에서도 비슷한 양상의 통증이 잇어서 증상만으로는 십이지장 궤양을 알아내기는 실지 어렵습니다.

십이지장 궤양으로 인한 장출혈, 토혈, 흑색변, 빈혈등이 나타날 수 잇으며, 만성적인 십이지장 궤양에서는 십이지장이 막히는 장폐색이 나타나서 구토나 체한 증상등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치료되지 않은 십이지장 궤양으로 인해서 천공이 생겨서 급성 복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래나무 열매 효능

(1)가래나무 열매는 위염이나 십이지장 궤양 같은 경련성 복통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머리를 맑게 하는 약효가 있다고 합니다.

 

(3)호두와 마찬가지로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침을 멎게하여서 기억력을 좋게 합니다.

가래나무 껍질.뿌리껍질 효능

(1)무좀이나 습진등의 피부병에 진하게 달인 물로 아픈 부위를 씻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2)만성장염이나 이질, 간염, 간경화증, 요통, 신경통, 무좀, 습진의 각종 피부병에 효과가 뛰어나다고합니다.

(3)나무껍질보다는 뿌리껍질을 쓰는것이 더 좋으며, 독성이 약간 있어서 한꺼번에 너무 많이 복용하는것은 금해야합니다.

(4)가래나무의 껍질은 항암작용이 뛰어나다고합니다.

(5)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며, 설사를 멈추게하고, 시력을 아주 좋게하는 효과가 잇다고합니다.

(6)이질이나, 대하, 눈이 충혈된 것을 치료한다고 합니다.

(7)가래 열매보다 가래나무껍질을 추목피하여서 약으로 더 많이 쓴다고 합니다.

가래나무 잎 효능

(1)농촌에서는 살충제로도 사용가능합니다.

(2)가래나무의 잎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그러나 잎에는 독이 잇어서 잎이나 껍질을 찧어서 물에 풀면 물고기가 중독되어서 떠 오른다고 합니다.

가래나무의 꽃은 4월에서 5월사이에 피고, 열매는 9월에서 10월사이에 열매가 익는다고합니다.

가래나무가 서식지는 중부 이북 지방의 산기슭이나 골짜기에서 20m내외로 자란다고 합니다.

가래나무 열매 복용법

(1)호두까는 공구로 눌러서 조개서 먹는방법입니다. 쪼개면 가래나무 열매가 분리가 되어서 하얀속살이 드러나는데, 이쑤시개로 파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2)화로불에 가래나무 열매를 올려놓고는 2분에서 3분 지나면 껍질에 금이가면서 김이 새어나오는데, 이때에 꺼내서 일자 드라이버로 분리해서 알맹이를 빼어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3)가래나무 열매의 기름을 짜서 먹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기름양이 많이 나오지 않아서 상당한 양을 모아야합니다. 참고로 가래나무 열매의 기름은 기관지 천식에도 좋다고 합니다.

(4)강장보호를 위해서는 나무껍질 또는 씨 4g에서 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회에서 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하면 됩니다.

(5)구충에는 잎 또는 나무껍질 4g에서 6g을 1회분으로 달여서 1일 2회에서 3회정도 이틀정도 복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6)장염에는 나무껍질이나 잎 도는 뿌리 5g에서 6g을 달여서 1일 2회에서 3회씩 4일이나 5일 복용합니다

(7)자양에는 나무껍질또는 씨 5g에서 6g을 달여서 1일 2회에서 3회씩해서 일주일 복용하면 됩니다.

(8)이질에는 온포기 또는 뿌리 5g에서 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3회에서 4회 복용합니다.

(9)요독증에는 씨나 잎 또는 나무껍질 5g에서 6g을 달여서 2회에서 4회 복용합니다.

(10)안질에는 씨 도또는 나무껍질 6g을 달여서 그 물로 5회에서 6회 환부를 닦아줍니다.

(11)설사에는 잔가지나 씨를 5g에서 6g정도 달여서 2회에서 4회 복용합니다.

(12)명목에는 씨 4g에서 6g을 달여서 하루 2회씩 10일 복용합니다.

(13)다래끼에는 나무껍질이나 씨 4g에서 6g을 달여서 하루 3회씩 5일 복용하면서 그 물로 환부를 나을때까지 씻어줍니다.

(14)간염이나 간경화증에는 가래나무뿌리껄질과 다래나무껍질, 두릎나무껍질, 아스라지나무 가지 각 1kg과 창출 2kg을 잘게 잘라서 섞은 다음 물을 20리터에서 30리터 붓고 3시간에서 4시간동안 달여서 물이 10리터가 될때까지 달여서, 이것을 다시 600g쯤 되게 졸여서 물엿처럼 만든후에 전분이나 인진숙 가루를 섞어서 한알이 2g이 되게 알약을 만듭니다.

만성간염에는 하루 2알씩 하루 3번 식전에 먹고, 간경화에는 한번에 3알씩 하루 3번 식전 30분전에 먹습니다. 7일이 지나면 좋아지기 시작해서 모든 증상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15)요통에는 가래나무를 적당한 길이로 자른 것 10kg을 물 30리터에 넣고 솥에서 천천히 달여서 1.2kg에서 1.5kg의 가래나무 엿을 만들어서 이것을 여러겹에 천에 얇게 바른 다음에 아픈 곳에 붙이고 붕대를 감아줍니다. 이틀에 한번씩 5번에서 10번 붙입니다.

가래나무의 성질은 차고 쓰다고 합니다. 독성은 없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