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영업신고증부터 사업자등록증까지의 절차

우선은 먼저 식당을 하거나 먹거리 관련 음식점을 할려면 영업신고증이 있어야 하는데, 영업신고증을 발급 받기전 먼저 관할 보건소 가령 부산 진구보건소에서 보건증을 발부받아야니다.

보건증 발급 방법으로는

(1)가까운 전국의 보건소를 찾아갑니다. 발급비용은 1500원입니다.

(2)구비서류는 신분증(민증, 여권, 면허증, 학생증) 등을 가지고 가까운 보건소에 가셔서 보건증 발급하러 왓다고하면 됩니다.

 

(3)처리기간은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4일에서 일주일 사이입니다. 혹 바빠서 보건소에 방문할 시간이 없으신분들은 http://www.g-health.kr을 클릭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보건소를 방문하셔서 인터넷으로 신청을 하셔서 무인민원발급기로 발급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보건증발급은

동주민센터나 대형마트나 다중이용시설의 무인민원발급창구에서 365일 24시간 발급받으실수가 잇습니다.

순서는 (1)무인발급기에서 보건복지를 눌러줍니다.

 

(2)건강진단결과서 보건증을 누릅니다.

(3)건강진단을 받은 보건소를 선택합니다.

(4)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5)보건소에서 건강검진접수시에 받은 민원접수원부에 잇는 영수증 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누릅니다.

(6)발급할 부수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7)발급버튼을 눌러서 발급 받습니다.

이러면 일차적으로 영업신고증을 만들기 위한 절차중 하나를 마쳣습니다. 그리고 나서 보건증이 생겻으면, 위생교육 수료증과, 임대차계약서나 가업을 이어받은 것이라면 부모님께서 소유중이신 영업신고증을 챙기고, 신분증을 챙기고 관할 구청에 임대차계약서와 신분증을 가지고 가셔서 환경위생과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만약, 가업을 이으신 분이라면 가족관계증명서 가령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앗으면, 아버지 가족관계증명서를, 어머니로부터 가업을 물려받으셨다면 어머니 가족관계증명서와, 자신의 보건증, 신분증, 도장을 지참하고, 만약에 자녀나 그 외 가족이 잇을경우 자녀들과 다른 가족의 인감도장도 챙기고, 상속포기각서를 받은후 관할 구청으로 가셔서 신청하심 됩니다. 여기까지가 신규 영업신고증과 가업을 이어받아서 하는 영업신고증 발부 방법이었습니다.

이제 영업신고를 하셧으니, 사업자등록증을 만들 차례입니다.

관할 세무서에 가시면 사업자 등록을 하실수가 잇습니다.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셔서 세무사님을 찾아가시면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에는 일반사업자와 간이사업자가 잇는데, 일반식당이나 방앗간,떡집등은 대부분 간이사업자에 들어가게 됩니다.

 

절차는 (1)개인사업자 등록 신청서에 본인이 사업하고자 하는 직종을 적으셔야합니다.

(2)사업장을 임대로 빌려서 운영할 경우에는 임대차계약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3)사업자 단위나 과세, 간이과세, 종업원수등 해당되는 세부 내역을 적습니다.

(4)개인사업자 등록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를 지참하여서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은 개시일로부터 20일내에 등록을 하셔야합니다. 사업준비로 인해서 너무 바빠서 세무서방문이 어려운 분들은 홈텍스로 등록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기간 내 신청을 못하게 된다면 공급가액에 대한 1%의 가산세가 부과되기에 꼭 20일 이내로 등록하시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또한 영업신고증과 사업자등록을 마치시고, 영업신고증의 명의자와 사업자등록증의 소유주가 이름이 같아야만, 카드 단말기를 신청할 수 잇습니다.

참고로 카드단말기 신청을 위한 방법은 휴대폰으로 영업신고증 사진, 사업자등록증 사진, 신분증 사진, 가게 내부 사진, 가게 상호 사진등을 카드 단말기 직원에게 보내시면 신속하게 처리해드릴것입니다.

제가 사는곳의 카드 단말기 가격은 매달 1만 2천원을 납부하는 방법과, 24만원을 주고 구입하는 방법이 잇더라구요.

맨처음에는 사업자등록을 안해둬서 세무서에 불려가고, 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영업신고증에는 아버지 성함이, 사업자등록증에는 어머니의 성함이 잇어서 카드 단말기 신청도 못하고,

또 누가 신고하면 까딱하면 영업정지까지 먹고 벌금도 받을 수 잇으니 빠른 시일내에 먼저 이것부터 해결하는 것이 답인듯합니다! 식당이나 자영업을 꿈꾸고 실행중인 분들이라면 저처럼 바보처럼 행동하지 말고 하루속히 영업신고증과 사업자등록까지 마치시길 바랍니다.

혹 부모님이 식당을 운영할 계획이라면 부모님들은 잘 못하실수 잇으니, 자녀분들이 도와드리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