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대구 신천 둔지 걷기(워킹) 코스와 걷기운동효과

침산교에서 상동교까지의 우선 다리와 다리 사이의 거리를 알아볼까합니다.

침산교에서 시작을해서 성북교까지의 거리는 998m, 성북교에서 도청교까지의 거리는 833m, 도청교에서 경대교까지의 거리는 533m입니다.

경대교에서 칠성교까지의 거리는 1.38km, 칠성교에서 신천교까지의 거리는 616m, 신천교에서 동신교까지의 거리는 747m, 동신교에서 수성교까지의 거리는 1.22km, 수성교에서 대봉교까지의 거리는 862m, 대봉교에서 희망교까지의 거리는 1.07km, 희망교에서 중동교까지의 거리는 886m, 중동교에서 상동교까지의 거리는 943m입니다. 대구 신천 주변에 사시는분들에게는 괜찮은 걷기 운동 코스입니다.

미리미리 거리를 계산하고 생각해서 오늘은 몇 km 걸을것이다라는것을 생각하고 칼로리 소모 어플까지 설치를해서 걷거나 달리거나 파워워킹을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낮에는 어르신들과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지만, 해가 지면 운동하는 사람들이 엄청 많아요.

특히나 수성교에서 희망교 사이의 구간에는 더더욱 많은 여자들이 운동을 하는 곳입니다.

걷기의 종류로는

완보

천천히 걷기는 걷기의 첫 단계로 기초연습단계입니다. 주로 환자나 재활치료를 목적으로 사용되며 운동 강도는 20%에서 40%이며, 분당속도는 50m에서 60m 속도로, 시간당 3km에서 3.5km를 이동하면서 분당 2.0kcal 이내의 에너지가 소요가 됩니다.

산책 걷기

일상생활에서의 보통 속도로 걷는 방법으로 운동 강도는 40%에서 60%정도이며 분당 60m에서 70m이내고, 시간당 3.5km에서 4km를 이동하면서 분당 3.0kcal의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빠르게 걷기

속보는 팔을 앞뒤로 자연스럽게 활기차게 움직이면서 운동 강도는 50%에서 70이며, 분당 90m에서 90m속도로 시간당 5km에서 5.5km를 이동하면서 분당 3.5kcal 이상의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속보를 하게되면 심폐 기능이 좋아지는것만 아니라 뼈와 근육이 튼튼해집니다.

급보

급하게 걷기는 운동 강도는 60%이상으로 분속 100m에서 110m의 속도로 시간당 6km에서 7km를 이동하면서 분당 4.5kcal 정도의 에머지가 소비됩니다. 유산소성 운동능력의 향상을 극대화하여서 성인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과적인 걷기 방법입니다.

강보

힘차게 걷기는 일반인들의 최고의 속도를 낼 수 잇는 걷기 방법으로 운동 강도는 70%이상이며, 분속 120m에서 130m의 속도로 시간당 7km에서 8km로 이동하며, 분당 7.5kcal의 에너지가 소비되면서 운동 효과가 매우 높습니다.

경보

경기 걷기는 시간당 15km이상을 걷기에 운동 강도는 높지만 고관절이나 무릎관절, 발목관절등을 입을 수 있고, 기술적인 요소가 필요하기 대문에 일반인들의 걷기 방법으로는 권하지 않습니다.

우선은 동기부여를 해야겟죠? 걷기운동을 해서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잇는가에 대해서 살펴볼까합니다. 하루 매일 30분씩 걷는것 만으로도 신체에 많은 변화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담배를 피우시는 분에게 희소식.폐가 건강해집니다. 매일 30분 걷는 것만으로도 폐 기능이 향상되고 고혈압 예방과 면역력에 증진을 가져다 줍니다.

뼈가 약한분들을 위한 희소식.뼈가 튼튼해집니다. 매일매일 꾸준히 걸어주면 뼈가 튼튼해져서 어린이나 노인의 골절 위험에서 벗어날 수가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결심한 분들을 위한 희소식.체중관리와 체력단련의 효과도 있습니다. 30분 정도 빠르게 걷게 되면 보통 130칼로리에서 140칼로리가 소모가 되며, 꾸준히 할수록 오래 운동 할 수 있는 체력이 길러지게 됩니다.

당뇨병이 있거나 가족력이 잇는분들을 위한 희소식.가족력 중에 당뇨병이 잇는 사람들에게 희소식, 당뇨병의 상태 개선 효과가 잇습니다. 걷기운동을 하면 근육과 지방세포의 인슐린 작용이 활발해져서 당뇨병 상태 개선효과가 나타나면서,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치매예방에 희소식. 운동을 하게되면 뇌 신경세포의 생존과 성장에 도움이 되어서 꾸준히 30분씩 걷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치매 발병율이 44%나 낮아진다고 합니다.

심장병 예방과 혈압 개선을 위한 희소식.30분 걷는 것만으로도 심장마비를 38%나 예방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리고 고혈압을 개선하는데에도 아주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액순관에 도움이 되는 걷기는, 걷기운동을 꾸준히 하게되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되어서 고혈압, 당뇨병 같은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스트레스 해소에도 그만. 천천히 걷는 것만으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어서 정신적인 안정과 숙면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규칙적인 걷기 운동은 당뇨병을 60%이상 줄이고, 암에 걸릴 확률도 20% 줄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요즘은 젊은 사람도 치매에 걸린다고들 하는데 걷기운동은 뇌로 산소를 공급해서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30분 파워워킹에 200칼로리가 소모된다고하니 놀랍지 않으신가요?

또한 달리기를 하게되면 우리 몸에 젖산이 분비가 되어서 쉽게 피로해진다고 합니다.

그러나 빠른 걸음 즉 파워워킹은 달리는것이나 하이킹에 비해서 많은 칼로리가 소모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올바른 워킹법의 호흡은 마신다, 마신다, 토한다, 토한다식으로 4보 1호흡을 하시면 됩니다. 턱은 당기고, 시선은 멀리 바라봅니다.

가슴과 등은 활짝 펴줍니다. 팔꿈치의 각도는 90도입니다. 발등과 정장의의 각도는 90도입니다.

보폭은 되도록 넓게해줍니다. 팔 힘을 빼고 리트미컬하게 움직여 줍니다.

사람마다 키가 달라서 자신에게 알맞은 보폭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보통 터벅터벅 걸을때는 신장의 37% 폼의 보폭이지만 걷기운동에서는 신장의 45%까지 넓게 걸을수 잇다면 이상적인 걸음걸이입니다.

예를 들자면 신장이 170cm인 사람의 경우, 170x0.45=76.5cm이므로 걷기 보폭은 76.5cm가 되는것입니다.

적정 운동 강도는 걷기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의 경우에는 운동강도가 30%에서 40% 정도의 완보나 산보고 걷기를 하다가 점차 운동 강도를 높여서 40%에서 70% 정도인 속보, 급보로 걷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할수 잇습니다.

운동시간은 자신의 목표 심박수에 도달한 상태에서 30분에서 60분덩도 지속을 하는것이 가장 이상적이고, 초보자는 주당 3회 정도가 적당하며 쳬력이 향상되면 그 횟수를 늘려가면 됩니다.

걷기 운동은 운동 강도가 낮기에 속도를 빠르게 해도 목표 심박수에 도달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운동 강도를 높이는것보다 운동 시간을 늘려줌으로 운동의 효과를 얻을 수 잇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