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상황별 알아두면 좋은 민간요법

비뇨기과 질병

대하(냉대하)일 때 민간요법

(1)무시래기를 욕조에 맞는 양으로 끓인 뒤 소금을 조금 넣고 몸을 담그고 땀을 내 줍니다. 하루에 두번에서 세번정도 반복해줍니다.

(2)감탕을 42℃에서 47℃로 데워서 아랫배에 바르고 15분에서 20분씩 하루 걸러 한번 찜질해 줍니다. 총 20회 반복해줍니다.

(3)앉은 채로 숨을 길게 들이마시며 아랫배가 한껏 들어가게 하고 숨을 천천히 내쉬면서 아랫배가 불어나게 해줍니다. 이때에 두 손바닥을 아랫배에 대고, 배가 들어갈때는 누르고 배가 나올깨는 힘을 빼줍니다. 한번에 10분에서 20분씩 하루 1회에서 2회 합니다.

발기부전일 때 민간요법

(1)안쪽 복사뼈 뒤에 엄지손가락으로 대고 똑바로 15초씩 세 번 내리누르는 동작을 매일합니다.

(2)무릎 뒤 움푹 패인 곳 음곡혈에 두 엄지손가락을 겹쳐대고 10초씩 세번 곧게 눌러줍니다.

(3)아침.저녁으로 코로 숨을 힘껏 들이쉬고 20초에서 30초 멈추면서 아랫배에 힘을 주고 있다가 입으로 천천히 내쉬는 운동을 되풀이해줍니다.

(4)흥분이 빠르고 일찍 사정하면 솔잎을 36℃에서 38℃로 데운 물에 넣고 목욕해 줍니다.

복합병 감기일때 민간요법

(1)열이 나면 집게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이 갈라지는 지점을 뾰족한 도구로 찌르는 것처럼 힘주어 누르고 15회 정도 비비면서 돌려줍니다.

 

(2)가운데 손가락 안쪽 첫째와 둘때마디 사이를 뾰족한 도구로 다섯번쯤 돌리며 자극합니다.

(3)으슬으슬 추우면 따듯하게 데운 돌을 헝겊에 싸서 등에 대고 30분에서 40분씩 찜질해줍니다.

(4)솔잎을 쪄서 아랫목에 깔고 홑이불을 씌운 다음 1시간에서 2시간 누어서 땀늘 빼줍니다.

(5)파 흰 부분을 잘게 썰어 헝검에 넣어 찐 다음 수건에 싸서 알맞은 온도로 목과 앞가슴, 콧등을 찜질합니다.

불면증일때 민간요법

(1)정수리를 문지른 다음 목 뒤, 어깨, 등을 위해서 아래로 가볍게 비빈 다음 두드려줍니다.

(2)몸은 피곤한데 잠이 오지 않으면 찬물로 얼굴과 손발을 씻어줍니다.

(3)신경이 날가로워 잠이 오지 않을때는 미지근한 물에 20분 목욕을 하거나 뜨거운 물에 발을 몇번 담구어 줍니다.

(4)두 발을 모으고 반듯이 누어서 발을 들어올려 두 손으로 발목을 잡은 다음 힐음 주면서 당겨 무릎이 머리에 닿게 합니다. 이 동작을 천천히 5회 반복합니다.

(5)신경 쇠약으로 잠이 오지않으면 솔잎과 박하잎을 9대 1로 섞어 넣은 베개를 베고 잡니다.

무좀일때 민간요법

(1)식초를 40℃로 데워 큰 그릇에 담아 하루에 한번 20분에서 30분씩 무좀발을 담급니다.

 

(2)호두의 푸른 껍질을 찧어 깨긋한 헝겊에 싸어 꼭 눌러줍니다.

(3)버들가지를 잘게 썰어 물에 달인 다음 다시 졸여서 하루에 세번 발을 씻어줍니다.

(4)봉선화 꽃과 줄기, 잎을 찧어서 즙을 짜서 발라줍니다.

(5)미나리를 씻어서 찧은데에 식초를 조금 넣고 잘 썩어서 바릅니다. 물기가 마르면 새것으로 붙입니다

(6)거멓게 구운 무오라기-길쭉하게 썰어서 말린 것을 가루 내어 참기름에 개어서 바릅니다.

(7)소루쟁이 뿌리를 날 것으로 찧어서 즙을 짜서 발라줍니다.

손발이 저릴때 민간요법

(1)주먹을 쥘 때 새끼손가락 바깥으로 튀어나온 주름진 곳에 향불을 가까이 댔다가 뜨거우면 떼는 식으로 대여섯번 반복해줍니다.

(2)손톱이나 발톱 뿌리 옆으로 2mm 떨어진 곳을 소독한 바늘로 찔러서 피를 한두방울 냅니다.

접질렀을때 민간요법

(1)2일에서 3일 찬물로 찜질한 다음부터 며칠은 더운물로 찜질해줍니다.

(2)생강과 겨자를 섞어서 찧어 헝겊에 발라 다친곳에 대줍니다.

(3)붓고 피멍이 든데에는 솜에 식초를 적셔서 찜질해줍니다.

(4)밀가루에 식초를 개어서 찜질해줍니다.

(5)부추 한 줌을 찧어 두텁게 붙이고 그 위에 기름종이를 덮고 붕대로 붙여줍니다. 하루 2회에서 4회 이틀동안 해줍니다.

(6)무 잎을 푹 삶아서 천에 싸서 찜질해 줍니다.

피부질환 민간요법

가려울 때 민간요법

(1)감탕-몸에 좋은 성분이 함유된 진흙을 42℃에서 44℃로 데워서 가려운 곳에 하루 20분에서 30분씩 두번 찜질합니다.

 

(2)기온이 25℃가 넘을 때 햇볕 쪼이기를 해 줍니다.

(3)38℃에서 39℃ 유황천이나 염화 염천에서 목욕과 해수욕을 해줍니다.

뽀루지가 났을때 민간요법

(1)쇠비름 20g에서 30g을 달인 물에 수건을 적셔 찜질해줍니다. 찌거기를 헝겊에 싸서 찜질해도 됩니다.

(2)파 흰 밑뿌리나 마늘을 찧어서 찜질해줍니다.

(3)찧은 마늘에 참기름을 섞어서 두텁게 붙여줍니다.

(4)다시마와 해인초를 거멓게 구워서 가루 낸 다음 식초와 소금을 섞어서 헝겊에 발라서 붙여줍니다.

ⓙ습진일 때 민간요법 그것이 알고 싶다

(1)가시를 떼어낸 알로애를 쪼개서 즙이 나오는 쪽을 하루에 한시간씩 두번 붙여줍니다.

(2)제철보다 일찍 된 감자 올감자에서 싹이 나오는 부분을 도려내고 찧어서 즙을 낸 후 솜에 묻혀서 발라줍니다.

(3)들기름을 약한 불에 데워서 솜에 묻혀서 하루에 5분에서 10분씩 2일에서 3일 문질러줍니다.

화상일때 민간요법

(1)화상 부위가 오염되지 않도록 합니다. 물집은 터트리지 말고 몸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2)깊지 않은 화상이면 수건을 찬물에 적셔서 1시간 정도 찜질합니다.

(3)소다를 약간 푼 물로 덴 곳을 씻거나 담궈줍니다.

(4)생감자를 강판에 갈아서 찜질해줍니다.

(5)꿀을 천에 발라서 붙입니다.

(6)끓는 물이나 김에 데었을 때 두부를 뭉개서 발라줍니다.

(7)난로나 다리미에 데엇을때는 김을 물에 적셔서 붙입니다. 한번에 낫지 않으면 며칠동안 여러겹 붙여줍니다.

체했을 때 민간요법

(1)배꼽과 명치 중간부위에 엄지손가락을 대고 등뼈쪽으로 세게 누르고 문지릅니다.

(2)39℃에서 41℃로 데운 물에 팔다리를 담구어 줍니다.

(3)소금 500g을 센 불에 볶아 헝겊 주머니에 담아 위장 언저리에 대고 찜질합니다. 식으면 다시 데워서 사용합니다.

설사일때 민간요법

(1)배를 차게해서 생긴 설사에는 뜨거운 모래를 헝겊주머니에 넣고 아랫배를 찜질합니다.

(2)아랫배가 끓는듯하면서 설사가 심하면 파에 소금을 조금 넣고 찧어 따뜻하게 데워서 아랫배에 대고 찜질합니다.

(3)볶은 소금 50g을 종이에 싼 다음 또 깨끗한 천이나 헝겊으로 싸서 배를 찜질합니다.

(4)찬 음식을 먹고 설사할 때는 바깥 복사뼈 아래를 손가락으로 5초쯤 세게 여러번 눌러줍니다.

헛배가 부를때 민간요법

(1)명치 바로 아래 구미혈, 명치와 배꼽 중간 중완혈, 배꼽에서 손가락 3개정도 아래 관원혈을 하나하나 손가락으로 꾹 누르면서 세게 비벼줍니다.

(2)둘째 발가락과 셋째 발가락이 갈라지는 부위를 뾰족한 도구로 찌르듯이 돌리면서 여러번 자극합니다.

(3)파와 마늘을 2:1비율로 넣고 찧어서 따뜻하게 데워 배꼽에 대고 하루에 한번씩 며칠동안 찜질합니다.

(4)말린 쥐업나무 가시를 가루 내어 꿀에 개어서 기름종이에 발라 배꼽에 붙이고 찜질해줍니다.

치질일때 민간요법

(1)가지를 구워서 가루로 만든 다음 참기름에 재어줍니다. 이것을 솜에 묻혀 아픈곳 언저리에 붙여줍니다.

(2)소금기를 없앤 다시마로 심지를 만들어 항문에 꽂아둡니다.

(3)납작한 돌이나 기왓장을 따뜻하게 데워서 깨끗한 헝겊에 싸서 항문에 대고 하루에 20분에서 30분찍 두번해줍니다.

(4)항문 오므리기 운동을 자주하면 항문 둘레에 뭉친 피가 잘돌아 빨리 낫습니다.

허리가 아플 때 민간요법

(1)허리를 삐끗한 경우 옆으로 눕히고 등뼈, 허리뼈, 엉덩이 뼈를 차례로 내려가며 눌러줍니다. 처음에는 손가락에 힘을 조금 주면서 15초씩 세번 누르고, 조금씩 힘을 세게 주면서 거듭 눌러줍니다.

(2)공을 물에 불렸다가 볶은 다음 헝겁에 싸서 아픈곳에 대고 여러번 찜질합니다. 다른 이유로 허리가 아프면 바꽃 뿌리(부자) 한개와 생강 한 개를 같은 양의 소금과 함께 찧은 다음 술을 조금 붓고 볶아서 헝겊에 고루펴 줍니다. 이것을 하루에 두세번 아픈곳에 대 줍니다.

(3)피와 생강을 같은 양으로 넣고 찧어서 밀가루나 옥수수가루를 섞은 다음 따뜻하게 데워 아픈곳에 대고 찜질합니다.

머리가 아플때 민간요법

(1)머리 전체가 아프면 정수리를 손가락으로 꼭 누르면서 세게 비빕니다.

(2)고혈압이나 저혈압으로 머리가 아프면 목 뒤 1-2번 목뼈 양쪽을 손가락으로 세게 눌러줍니다. 먼저 한쪽을 3초씩 다섯번 누른 후에 나머지 한쪽도 같은 방식으로 눌러줍니다.

(2)지나치게 신경을 쓰거나 긴장해서 생긴 두통에는 목덜미 뒷부분 양쪽을 3분에서 5분동안 손가락이나 주먹으로 세게 누르면서 비벼줍니다.

(3)그 밖에 두통에는 이마 양옆 관자놀이 윗부분을 손가락으로 3분에서 5분동안 세게 누르면서 비벼줍니다.

(4)찬 물수건이나 얼음을 넣은 주머니를 머리에 대고 찬 기운이 가시면 다시 차게 갈아서 대줍니다.

(5)머리가 텅 빈 느낌으로 아프면 흔이 멘톨로 알려진 박하유나 박하뇌를 푼 물에 수건을 적셔서 자주 머리에 대줍니다.

비염일때 민간요법

(1)콧방울 양족에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대고 곧추세워 15초씩 누르면 막혔던 코가 뚤립니다.

(2)끓여 소독한 바닷물을 유리병에 넣어두고 솜에 묻혀 콧속을 자주 씻어줍니다.

이가 아플 때 민간요법

(1)이가 아픈쪽 손에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이 만나는 부분을 10회쯤 세게 눌러 자극합니다.

(2)윗니가 아플때는 콧방울 옆을 볼펜 끝으로 1분쯤 세게 눌러줍니다.

(3)찬물을 입에 머금고 따뜻해지면 다시 찬물을 머금어줍니다.

(4)참기름.들기름.식용유 같은 기름을 끓여서 솜에 묻혀서 아픈 이에 대줍니다.

출처: 시사저널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