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방지 예방법

이제 곧 있으면 겨울이 다가옵니다. 미리미리 겨울철의 수도계량기 동파방지를 대비해서 숙지해두는것이 좋을듯합니다.

아파트 같은 경우야 동파의 위험에서 그나마 안전하지만, 문제는 단독주택입니다.

대부분의 계량기가 밖에 있기에 눈이 내리는 겨울날이거나, 영하로 내려가는 겨울날씨에 취약한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수도계량기입니다.

수도게량기가 얼경우나 깨질경우나 터질경우에는 물 사용이 불편함은 물론 흘러나온 물이 얼어버려서 미끄러움으로 인해서 낙상사고도 유발할 수가 있습니다.\

동파사고 주의사항 4단계

(1)일단계는 관심단계로 동파가능성이 일어날수 있는 일 최저기온이 -5℃이하의 기온으로 내려갈때입니다.

(2)주의단계는 동파발생이 일어날 수 있는 기온으로 일 최저기온이 -5℃에서 10℃사이일때 발생합니다.

(3)경게단계는 동파발생의 위험이 잇는 단계로 일최저기온이 -10℃에서 -15℃ 사이일때에 발생합니다.

(4)심각단계는 동파가 다량 발생할 수 잇는 경우로 일 최저기온이 -15℃이하로 떨어질 단계입니다.

겨울철 수도계량기 동파방지를 위한 6가지 방법

(1)보호통 안에 원형 스티로폼이나 보온제의 파손을 주의해야합니다.

(2)보호통안에 고인물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스티로폼의 틈을 보온제로 덮어주세요.

(3)보호통 안에 인조솔이나 헝겁, 폐담요등으로 막아주세요.

(4)옥외 화장실이나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배관에는 보온재를 꽁꽁 묶어주세요.

(5)장시간 외출시에는 수돗물을 매우 약하게 틀고 외출을 해주세요

(6)동파방지 열선을 구매해서 활용하는 것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수도계량기가 얼엇을 때의 조치 방법

(2)헤어드라이기로 서서히 계량기의 표면을 가열해서 녹이시거나, 미지근한 물로 시작하여서 차츰 따뜻한 물로 녹여주세요.

(2)불을 사용시에 계량기 연결 고무가 손상되어서 물이 샐 수 있으니 사용을 자제하시는것이 좋습니다.

(3)공공주택의 경우에 관리사무소에 최대한 빠르게 신고하고, 수리를 의뢰하여서 피해를 줄일 수 있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계량기의 파손으로 인해서 물이 안나오거나, 숫자 판독이 어려울 경우에는 지역내의 수도과로 도움ㅇ르 요청하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헌옷을 이용한 수도 동파 방지법

수도계량기의 보호통 내부에는 빈 곤간이 존재를 합니다. 그곳에다 입지 않은 헌옷을 넣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헌옷이 없을 경우에는 신문지를 구겨서 넣어주시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수도계량을 해야하니 계걍기의 상판을 확인할 수 있게끔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온히 급격하게 덜어지는 한파가 올때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서 물이 흐르도록 해두시는것이 중요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