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겨울철 우리집을 책임지는 요리레시피와 상비보약 공진단

어느덧 10월로 접어들어서 이제는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반팔은 서서히 세탁해서 옷장속으로 넣어지게 되고, 옷장속에서 주인을 애타게 기다리는 긴팔의 계절이 서서히 다가옵니다.

어제까지만하더라도 제25호 태풍인 콩레이의 영향권에 있었던 대한민국, 콩레이가 우리에게 주고 간것은 수확인 코앞인 상황에서 과수 400ha 피해, 이제민 470명, 2명 사망에 1명실종, 경북 동해안에는 주택 1천430동의 침수, 제주.남부지역의 농작물 피해로 가격 상승이 우려되는것과, 대구.경북은 1명 사망.1명 실종이라는 것, 그리고 우리는 늘 장마나 태풍만 오게되면 피해로 인한 복구작업을 항상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태풍 콩레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해드리면서, 오늘은 겨울철을 대비한 우리집 알짜베기 살림비법을 알려드릴까합니다.

 

예전 tv조선 만물상에서 방송한 겨울철 알짜베기 살림비법이라고 해서 이것 3가지만 잇으면 겨울의 한파는 충분히 이겨낼 수 있다고 방송한 적 있습니다.

첫번째 소개할 음식은 두부전골 레시피입니다.

재료는 물,멸치,다시마,대파,무,고추씨,소주,새우젓,국간장,간 마늘,고춧가루,두부,배추,무,애호박,당근,팽이버섯,간 돼지고기,들기름,참치액젓입니다.

(1)냄비에 물 1.8리터를 넣고 멸치 50마리와 다시마 3장,그리고 대파 흰부분 2개,무우 8분의 1조각, 다시백에 넣은 고추씨 2큰술,소주 1큰술을 넣고 20분가량 끓여서 육수를 내어줍니다.

(2)체에 걸러낸 고추씨 만능 육수에 된장 1큰술,새우젓 1큰술,국간장 1큰술,간마늘 1큰술,고춧가루 1큰술을 넣어서 양념해 주시면 됩니다.

 

(3)세번째는 수분을 뺀 두부 한모와 배추 8장,무우 200g,애호박 2분의 1개, 당근 2분의 1개, 대파 1대를 같은 크기로 잘라주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서 준비합니다.

(4)냄비에다가 손질한 재료들을 각각 모아서 깔아주시고, 그 위에 두부를 펴서 올려준 후 팽이버섯을 가운데 놓아줍니다.

(5)간 돼지고기(갈아놓은 돼지고기) 200g에 들기름 1큰술,간 마늘 1큰술,참치액젓 1큰술을 넣어서 밑간을 한 후에 냄비에 넣어주세요.

(6)양념한 고추씨 만능 육수를 냄비에 부어주고 끓이기만 하면 완성입니다.

들어가는 재료의 효능편

멸치는 칼슘이 다른 생선의 10배가 넘는다고 해서 골다공증 예방과,멸치에 다량 함유가 된 불포화지방산과 타우린 성분은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기코, 혈행 개선을 통한 혈관건장 증진에 효과가 있어서 평소 멸치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등의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멸치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DHA성분을 포함하고 잇어서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과 두뇌발달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하니다.

바다의 채소라 불리는 다시마는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의 건강을 지켜준다고 합니다. 다시마에는 칼슘과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그리고 마그네슘과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있어서, 무기질 성분들이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서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또한 100g의 다시마튼 19칼로리로 적은 칼로리를 가지고 잇으며, 식이섬유가 풍푸해서 섭취시 빠른 시간안에 포만감을 주어서 다이어트를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알긴산 성분은 우리 몸의 지방흡수를 방해하는 역할도 해 준다고 합니다.

알긴산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억제하는 역할도 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조절을 할 수 잇는 성분이 잇어서 심근경색과 심장병 같은 질환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시마에 들어있는 라미닌 성분은 콜레스테롤이 우리 몸의 혈관에 쌓이게되는것을 방지해주고 몸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소 변비가 잇으신 분은 다시마에 있는 알긴산 성분이 장의 운동도 활발하게 해주고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주어서 장 건강과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 노페물을 제거해주는 역할도하고 피부영양을 공급해 주는 효능도 있다고합니다. 다시마를 꾸준하게 먹엇을때는 몸속에 포도당이 혈액으로 침투하는 것을 지연시키고 혈당수치를 내려주어서 당뇨가 잇으신 분들의 식단으로 다시마도 그만이라고 합니다.

그리나 과다 섭취시에는 혈압이 낮으신 분과, 갑상선이 좋지 않으신분들에게는 라미닌 성분이 혈압 수치를 낮게 해주어서 고혈압을 예방하는대는 좋으나, 반대로 혈압이 낮은 분들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우리집 상비보약 수제공진단 레시피

한약방에 가게되면 공진단 한알에 5만원 이상하는걸 경험하게 됩니다. 아는 지인 중에 한의사분이 계시는데 그분도 돈이 아까워서 한의사임에도 공진단은 못 먹을 정도라고합니다.

공진단에 들어갈 재료는 검은참깨, 쥐눈이콩가루, 당귀가루,생강가루,유자,꿀을 준비합니다.

(1)검은참깨 5큰술,쥐눈이콩가루 5큰술,당귀가루 1큰술,생강가루 1큰술을 넣고 잘 썩어줍니다.

(2)유자즙 2큰술,꿀 2큰술을 넣어서 유자꿀을 만들어줍니다.

(3)수제공진단 가루에 유자꿀을 넣어서 반죽을 해주세요. 다들 반죽은 해 보셨겠죠?

 

(4)반죽을 한 것을 손가락 한마디 크기로 때어서 동그랗게 만들어 주시면 완성입니다.

공진당의 효능은 항산화 작요을 하며, 중추신경계 질환,염증 질환,심혈관계 질환,면역 질환에 효능이 잇으며 간 손상 횝고 작용 및 생식능력의 회복 작용을 하는것으로 보고가 되었습니다.

체내의 활성산소가 증가함으로 산화적 스트레스가 늘고 다양한 만성 질환과 대사 장애가 유발외 됩니다. 이러한 것을 억제하는 항산화작용에 공진단이 관여한다는 연구 결과가 잇습니다.

또한 중추신경계 손상을 회복시키는가하면, 신경을 보고하고, 기억력을 증진하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혈압 및 고지혈증과 같은 대사상 질환을 완화하느가하면, 생식 능력을 증진시킨다고 합니다.

그리고 항산화 작용과 더불어서 신체의 퇴행성 변화에도 유의한 약물이라고 적용 가능하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진단의 조재시에는 녹용, 당귀, 산수유 각 160g,사향 20g이 들어가는데 수제공진단은 이러한 것들의 성분과 같은 비슷한 것을 저렴하게 적용시켜서 한알에 500원에 수제공진단을 먹을수가 잇게 되는 것입니다.

쿰쿰한 냄새 없는 청국장찌게 레시피입니다.

재료는 양파,애호박,무,감자,두부,대파,청양고추,표고버섯 밑동,참기름,김치,레몬즙,간 마늘,다시마 멸치 육수,된장,얼린 청국장,고춧가루,참기름이 필요합니다.

(1)양파 2분의 1개,애호박 2분의 1개,무 100g,감자 1개,두부 반모,대파 2분의 1대,청양고추 2개를 한입 크기로 잘라주고 표고버섯의 밑동은 잘게 찢어줍니다.

(2)냄비에 참기름 2큰술,김치 6분의 1포기,레몬즙 1큰술,간 마늘 1큰술을 넣고 1분에서 2분정도 볶아줍니다.

(3)다시마 멸치를 넣고 육수를 낸 것에 된장 1큰술을 풀어준 뒤 재료를 모두 넣고 끓여줍니다.

(4)얼린 청국장 100g과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3분에서 5분간 끓여주세요.

(5)다 익었을 때 참기름 1큰술을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청국장의 효능

첫번째는 변비개선, 이것은 청국장의 풍부한 섬유질 때문입니다. 섬유질은 자기 무게보다 30배이상의 많은 수분을 흡수하기에 변이 대장속을 지나면서 굳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대장벽을 자극해서 변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단축시켜서 변비를 개선시켜준다고 합니다. 청국장의 바실러스균에 의한 효과도 잇어서 설사가 있는 사람에게는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변비에바으로 일반 콩에는 없는 다양한 비타민들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서 영양분이 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주고 분해까지 한다고 합니다.

청국장에 들어 잇는 레시틴과 사포닌이 과도한 지방을 흡수하여서 배출하는 역할을 해서 비만을 막아준다고하니 다이어트를 생가하시는 분이시라면 청국장이 좋을듯합니다.

세번째는 혈전 용해 효과로 인한 뇌졸중 에방인데요.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 뇌가 손상을 받아서 나타나는 뇌졸증은 한국인에게는 두번째로 많은 사망 원인입니다. 퇴졸중에는 생청국장을 먹게되면 담백질 분해효소 작용에 의해서 혈전을 예방할 수 잇어 뇌졸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끓이게되면 이 효소의 파괴로 생청국장을 먹어야된다고 합니다.

네번째는 생청국장에는 이러한 암에 좋은 물질인 제니스테인이 함유가 되어있어 암예방에 최고의 음식이라고 합니다. 그외에도 사포닌, 파이틱산, 트린십 억제제와 같은 항암 물질도 함유하고 잇어서 미국에서는 마늘과 함께 최고의 항암식품으로 각광을 받고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는 천연 혈압 강하제의 역할로, 우리몸의 고혈압을 유발하는 ACE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아미노산 조각들이 잇어서 고혈압을 에방한다고 합니다.

포탸슘이라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있는데 이 성분은 우리 몸에 쌓여잇는 소금 성분인 소디움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작용을 해 혈압이 높아지는 걸 막아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뇨,숙취, 면역력 향상과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생청국장에 잇는 비타민B2는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음식으로, 당의 흡수가 서서히 일어나게 만들어서 혈당이 급격히 증가하거나 떨어지는 현상을 조절한다고 합니다. 또한 알코올 분해를 촉진시켜주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tv조선 살림9단 만물상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