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최고의 선택1+1 설 선물인 한우를 이용 가족 요리 만들기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설날에 한우를 이용한 가족 요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신호섭 셰프의 '갈비 궁중떡볶이 재료'와 레시피

소고기 갈비부분 600g,가래떡 2컵,밤 4개,고구마 1개,건표고버섯 4개,새송이버섯 10개,당근 5분의 1개,방울양배추 10개

양념장 재료는 다진파 2T,다진마늘 1T,간장 3T,설탕 11/2T,맛술 11/2T,청주 2T,참기름 1T(여기서 1T는 어른수저 정도의 양입니다.1t는 작은 티수푼)

신호섭 셰프의 갈비 궁중떡볶이 요리준비 순서

(1)소고기 갈비부분 600g을 찬물에서 30분 정도 담가서 핏물을 제거합니다. 갈비를 찬물에 담가서 핏물을 제거하게되면 고기의 잡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2)건표고버섯 4개를 물에 불려줍니다. 건표고버섯을 물에 불릴때 설탕을 넣어두면 부드럽게 불릴수 있습니다.

(3)불린 표고버섯은 사선으로 잘라서 이등분합니다.

(4)당근 5분의 1개는 돌려 깍기를한 후 한입 크기로 썰어줍니다. 당근을 돌려깍기를 하는 이유는 모양이 부서지지 않고 예쁘게 유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5)방울양배추 10개와 새송이버섯 10개를 두툼하게 썰어줍니다.

(6)다진 파 2T,다진 마늘 1T,간장 3T,설탕 2분의 11T를 넣고 고루 썩어줍니다.

(7)양념장은 맛술 2분의 11T,청주 2T,참기름 1T를 넣어서 갈비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8)핏물을 뺀 갈비는 체에 밭여서 물기를 제거한 후에 손질해둔 표고버섯과 함께 양념장에 재워줍니다.

(9)밤 4개를 껍질을 벗기고 찬물에 담가서 녹말기를 빼줍니다.

(10)압력솥에 갈비와 밤을 넣고 익혀줍니다. 갈비를 압력솥에 익히면 시간도 단축이 될 뿐 아니라, 육질도 부드러워 집니다.

(11)압력솥에 갈비를 삶다가 소리가 벨벨거리면 약 불로 줄이고서 15분간 더 삶아줍니다.

(12)껍질을 벗긴 고구마 1개를 듬성듬성하게 썰어줍니다.

(13)예열된 기름에 고구마를 알맞게 튀긴 후에 체에 밭여서 기름을 빼줍니다. 여기서 고구마는 160℃에서 170℃의 온도에서 서서히 튀기다가 센 불로 올려줘야지 겉과 속이 골고루 익게 됩니다.

(14)손질한 채소를 살짜기 볶다가 한입 크기로 썬 가래떡 2컵도 함께 볶아줍니다.

(15)갈비를 넣고 센 불에서 3분정도 더 볶아줍니다.

(16)튀겨놓은 고구마와 양념을 버무리고, 완성된 음식을 그릇에 담아줍니다.

유성남 셰프의 '크림소스 한우스테이크' 재료

재료는 소고기 안심부분을 150g,백만송이버섯 30g,양송이버섯 1개,새송이버섯 1개,방울양배추 10개,아스파라거스 2개,마늘 2분의 1개,다진 양파 1T,버터는 적당량,생크림 60ml,고르곤졸라 치즈 적당량 준비,트러플 오일 1T,식용유 약간,다진 타임 1t,소금 약간,후춧가루 적당량을 준비하고,토마토 공피 재료로 토마토 1개,편 썬 마늘 1개,타임 약간,올리브유 약간을 준비합니다.

유성남 셰프의 크림소스 한우스테이크 레시피

(1)방울 양배추 10개는 반으로 자르고 아스파라거스 2개는 적당한 크기로 어슷썰기를 해서 소금물에 살짝 데쳐서 찬물에 담가둡니다. 채소는 살짝만 데쳐야지 아삭거리는 맛을 살릴 수 있습니다.

(2)밑동을 제거한 백만송이버섯 30g을 두세 가닥씩 찢어주고,양송이버섯 1개는 반으로 잘라서 소금과 후추간을 해줍니다.

(3)잘게 다진 타임 1t,트러플 오일 1T를 넣고 마리네이드 합니다.

트러블 오일 즉 송로버섯의 오일은 세계 3대 진미인 트러플로 만든 고급오일로서 강하고 독특한 향이 난다고 합니다.

(4)소고기 안심부분 150g에다가 닾뒤로 소금 약간,후춧가루 적당량을 뿌리고 식용유를 약간 발라서 마리네이드합니다.

(5)팬에다가 마리네이드 한 소고리를 살짝 구워준후 오븐에 넣어서 다시 구워줍니다. 팬이 쌀짜기 연기가 날 정도로 충분히 달궈졌을 때 고기를 올려서 구워주시면 됩니다.

(6)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마리네이드한 버섯과 채소를 굽습니다. 팬이 충분히 달궈진 상태에서 재빨리 구워야지만 버섯의 즙이 빠져나가지 않습니다.

(7)8등분을 한 토마토 1개에다가 편썬 마늘 1개,타임 약간,올리브유 약간을 뿌려서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7분에서 8분가량 익혀줍니다.

요리에서 콩피라고함은 기름,허브 등으로 마리네이드 한 뒤 낮은 온도에서 서서히 익히는 요리입니다.

(8)버터 적당량을 넣은 팬에다가 다진 마늘 2분의 1개와 다진 양파 1T를 볶다가 새송이버섯 1개를 넣고 볶아줍니다. 이때 버섯에서 빠져나온 무링 노릇노릇한 색깔로 될 때까지 충분히 볶아 줍니다.

(9)생크림 60ml,고르곤졸라 치즈 적당량을 넣어서 크림소스를 만들어줍니다.

(10)완성된 스테이크를 그릇에 담아서 크림소스를 올리고 구운 토마토와 채소,버섯을 곁들여줍니다.

소의 부위별 효능

구이용으로는 갈비가 가장 좋은데 선홍색,마블링이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찜용 갈비는 지방과 힘줄이 적은 부위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탕국용 고기는 근막조직이 적당히 섞인 사태와 양지가 더 맛있습니다.

(1)채끝살은 피리독신,바타민 B6이 풍부해서 여드름 등 피부질환에 좋습니다.

(2)부챗살은 앞다리쪽에 있는데 뼈를 구성하는 인의 함상이 높아서 성장기 아이들과 골다공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치마살은 나이신이 풍부해서 갱년기 여성의 우울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4)사태는 고단백질인 부위로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과 비타민 B12가 풍부해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소 한우의 부위별 효능이 다르니 알고 먹으면 더 맛있을듯 합니다.

출처:EBS 최고의 선택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