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톳의 효능 11가지에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톳이 자라는 서식지,톳의 효능,톳이 그동안 대한민국에서 소외받은 이유,톳의 손질법과 섭취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합니다.

톳이 자라는 서식지

톳은 바다의 불로초로, 대한민국(한국)의 주문진 이남에서부터 서해안 장산곶까지 생육하고, 또 남해안과 제주에서도 잘 자란다고합니다. 톳에는 잎의 색깔에 따라서 갈조류,녹조류,홍조류로 분류가 됩니다.

톳의 효능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1)톳은 갈조류에 속하는 해초류의 하나로 칼슘과,요오드,철분 등의 무기질 성분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서 자주 먹어주면 혈관경화를 막아주는가하면, 뼈를 튼튼하게하며 독소를 체외로 배출하는 해독기능을 높게 가지고 있습니다.

(2)암의 예방과 항암작용을하는 톳은 알긴산은 물론,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고 암의 초기단계에서 작용을하여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푸코스테롤도 함유하고 있어서 강력한 항암작용을 합니다.

또한 요오드외에도 베타카로틴,비타민B,비타민E도 함유되어 잇어서 식이섬유로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3)동백경화와 고혈압,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톳에는 칼슘과 철,인,칼륨,요소 등의 미네랄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서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를해주어서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4)갱년기 여성질환에 좋은 톳에는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활성물질이 다량으로 함유가되어 있기에 갱년기 여성들의 질환에 좋습니다.

(5)톳에는 다량의 식이섬유가 아주 풍푸하게 함유가되어 있어서 변비해소에 특효입니다.

(6)탈모예방의 효능이 있는 톳은 아연성분이라는 것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데, 이 아연성분이 손톱 발톱을 자라게 할뿐 아니라 탈모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다고합니다.

(7)톳에는 칼슘과 철분이 들어 있는데 칼슘은 우유의 13배,철분은 우유의 550배나 많이 함유가 되어 잇어서 뼈를 튼튼하게 해주어서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발육에 효능이 있습니다.

(8)톳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는 성분으로, 장내에서 부풀어 올라서 장에 자극을 주어서 장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해주어서 다이어트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또한 배변활동이 좋아지게 되면 장내에 쌓여있는 여분의 칼로리를 흡수할 염려도 없어질뿐더러,지방도 같이 배출해 주기때문에 다이어트를 계획중이거나 생각하는 분들이라면 추천하고 싶습니다.

(9)칼슘의 함유량도 100g당 1400mg입니다. 이 함유량은 성인의 하루 필요량의 2배 이상입니다. 짜증을 진정시키며,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은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 중에 하나입니다.

(10)빈혈이 있으신 여성분들,톳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서 빈혈로 골머리를 싸매고 계시는 여성분들에게 희소식이 될 것입니다.

(11)톳에 풍부하게 함유가 된 후코이단이란 성분은 방사능 유출로 인한 체재의 중급속 및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톳이 그동안 대한민국에서 소외받은 이유는?

6.25를 거치면서 우리 대한민국은 1970년대후반까지만 하더라도 가난해서 무엇이라도 하나라도 더 수출을해서 팔아야만 했습니다.

그리고 당시 우리의 국민들은 톳에 대한 관심과 또 효능에 대해서 무지했기에 톳을 일본으로 전량 수출하기 시작했습니다.

톳은 일본 매년 9월 15일을 톳의날로 정해서 톳의 복용을 권장할만큼 그 효능이 뛰어나서 한국에서 생산이되는 톳의 90% 이상을 일본으로 전량 수출했으며,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푸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어서 일본인들에게 아주 각광을 받고 잇습니다.

최근 톳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 자생을 하는 톳이 국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톳의 손질법,섭취방법

(1)톳의 손질법은 흐르는 물에다가 지저분한 것들을 털어낸 다음에 찬물에 담가서 20분에서 30분 정도 불려줍니다. 그리고 잘 불린 톳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소쿠리에 건진다음에 물기를 빼줍니다.

(2)톳은 보관기간은 3일로 깨끗히 씻은후 비닐봉지에 넣어서 냉장보관을 합니다.

(3(톳을 더욱 신선하고 맛있게 먹고 싶으면, 톳을 물에 불릴 때 식초를 약간 첨가하게되면 비린맛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은 샐러드로 만들어 먹거나 비빔밥에 넣어서 먹습니다.

(4)톳은 오이와의 궁합이 잘 맞는데, 철,칼슘이 풍부한 톳에다가 비타민이 풍부한 오이를 섞어서 만든 톳무침은 영양가가 우수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