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면세점 제대로 알고 이용하자! 꿀 TIP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면세점을 어떻게 하면 제대로 이용할 수 있을까하는 꿀 Tip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면세점의 정의와 구매한도

외화 힉득이나 왹구인 여행자의 편의를 위해서 여행자에게 부과가 되는 세금들 즉,소득세와 주세,수입품에 대한 관제를 면제하여서 판매하는 소매점을 말하는것입니다.

해당 상품에 부과가 되는 세금이 면제가 되는 부분으로 상품의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항안이나 도시의 번화가에 위치하고 있으며,그 외 국제 항공기의 안에서 이루어지는 면세품에 대한 판매도 면세점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국내의 면세점의 구매한도는 미화 3,000달러로 3천달러 이상의 구매자들에게는 '구매한도 3,000천 달러를 초과해서 더이상의 물건을 살 수가 없어요'라고 직원이 직접 안내를 해야합니다. 만약 외국에서 3,000달러의 면세품을 구매를 했다면 한도 면세인 600달러를 뺀 2,400달러에 대한 과세를 내어야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출국시에만 적용이 되는 국내 면세점 구매한도인 3,000달러는,입국시에 적용이 되는 해외여행자 휴대품의 면세한도인 미화 600달러,술1병,담배 200개피,향수 60ml을 가지고 갈수 없으므로 출국할 때 사놓았다가 출국할 때 가져오는 경우에는 휴대품 면세한도 600달러 이상의 물건에 대해서는 반드시 세금을 납부해야 함을 기억해야하니다.

국내 면세점에서 저렴한 가격의 물건을 발견을해서 미리 사서 출국을 해서 다시 대한민국으로 돌아왔는데 가방안에는 출국전에 국내 면세점에서 산 물품으로 인해서 입국 시에 적용되는 600달러의 면세한도를 초과했다면 면세혜택을 전혀(naver) 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해외여행을할때 휴대용품의 면세한도

기본면세 물품은 해외 취득물품의 합계액을 말하는데,면세한도가 미화 600달러 한화로 약 60만원입니다. 여기에 출국전에 국내면세점에서 구입한 물품이 포함이 된다는 것 기억하셔야합니다. 여기에는 자기가 사용할 것,선물용,신변용품이 포함이 됩니다. 그리고 타인에게 판매를 목적으로 구입한 상품에는 과세가 붙게됩니다.

추가면세 물품은 술 1병으로 용량이 1리터이하이어야하고 가격은 600달러 이하,담배 200개피로 20개피가 1갑이고 200개피면 10갑 1보루가 되는데요,담배 가격은 제한이 없습니다. 그리고 향수 60ml로 이것 역시 가격은 천차만별인것에 비해서 가격의 제한은 없습니다.

기내면세점 이용시간

미리미리 항공사의 면세점 사이트를 통해서 사전예약이 가능하다고 하니 미리미리 예약을 해두시는것이 좋습니다.

예약 주문은 출발 48시간전,입국시에는 도착 53시간전까지는 예약주문이 가능하고,이때 결제와 수령은 항공기 내에서 이루어집니다.

시내면세점 이용방법

시내의 면세점은 비행기편이 정해졌다면 내국인들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때에는 여권과 비행기의 E티켓을 준비하셔서 방문을하시면 되는데요.

정기 세일기간중에는 기존 상품의 가격보다 30%에서 40%정도 더 저렴하다고하니 미리미리 체크하시고 이용하신다면 돈 버는 꿀 팁일수 있습니다.

인터넷 면세점 이용방법

인터넷 면세점의 경우에는 일단 회원가입을하게 되면 신규가입 쿠폰과 적금금 제공,타임 세일등의 다양한 혜택이 제공이 되어지는데요.

가장 저렴하게 인터넷 면세점에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휴가 시즌에 최대 60%에서 80%까지 할인이 진행이 되어서 면세점 중에서 가장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해외여행을 계획중이시라면 먼저 꼭 구입하고 싶은 물건이 잇다면, 미리미리 인터넷 면세점에서 회원가입을 한후 확인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시내면세점,인터넷면세점에서 물건을 구입한 후 깜박하거나 물건을 못찾았을 경우

직장의 많은 업무로 인해서,또 가정의 살림살이에 바빠서 시내면세점과 인터넷면세점에서 물건을 구입한 걸 깜박하거나, 출국전에 시간이 너무 없어서 물건을 못 찾았을 경우에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출국일을 기준으로해서 30일이 지나게되면 자동으로 구매가 취소가 됩니다. 그리고 30일이 지나기전에 다시 출국할 일이 있을경우에, 해당 면세점의 고객센터로 전화를하셔서 비행기 편명을 변경하게되면 예전에 구매햇다가 깜박하고 있었던 상품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하기 전에 알아야할 부가가치세 환급제도

구지 면세점을 이용하는 방법 외에도 여행자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쇼핑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이름이 바로 부가가지세 환급제도로 미국,캐나다,호주,일본,유렵연합 22개국의 국가에서 실시하고 있는 이 부가가치세 환급제도를 이용하는 것이랍니다. tax-refund 제도는 우리나라에서 구입하지 아니한 물건에 포함이된 부가세를 환급해주는 제도를 말하는것입니다.

부가세는 자국의 국민들이 자국에서 구입한 물건에만 부과가 되는 것이기에,외국에서 구입한 물건을 자국인 한국에 반입을하는 경우에는 출국 전 현지공항에서 부가세의 환급을 받을 수 있게하는 제도입니다.

(1)상점 중 Tax Free Shopping라는 로고가 있는 곳에서 물건을 구입해야지만 부가세의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2-1)국가별로 정해진 일정금액이 있는데 이 일정금액 이상의 물품을 구입한 후에 직원에게 Cna I get a tax refund?라고 물어보면 환급서류를 발행해서 줍니다. 이 서류를 작성을하게 되면 직원이 영수증과 함께 환급 전표 Global Refund Check를 주는데, 여기에 포함 된 세장(환급전표 원본,구입자 보관용,리펀드사 보관용)을 하나도 버리지 마시고 봉투에 잘 보관해둡니다.

(2-2)그리고 출국하기 전에 공항의 세금 환급 사무소인 Customs VAT Reclaim Office에 들러서 환급전표와 구입한 물품을 보여주고는 전표에 확인 도장을 받아야합니다. 이때 탑승수속을하면서 이 전표를 물건이나 짐과함께 부치지 ㅁ라아야합니다. 세금 환급을 받을 물품은 따로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2-3)출국전에 공항 면세구역 내에 위치한 환불 창고로 가셔서 환급전표를 제출하고서는 현금을 돌려받습니다.

(2-4)만약 해외에서 부가세에 대한 환금을 받지 못한 경우에는 당황할 필요가 없습니다.국내에서도 환급을 받을 수가 잇는데 세관도장이 찍혀있는 전표와 신분증,통장,도장,여권,영수증을 지참하고는 기업은행이나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하나은행 월드센터로 가시시면 되는데, 이 세관도장의 유효기간은 2개월에서 3개월이니 빠른 시간에 환급을 받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의 거주자는 해외부가세 환급의뢰서를 작성하신후 가까운 하나은행 지점에서도 환급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주의할것.스위스는 유럽연합에 속해있지 않는 국가이므로 출국을 할때는 이들 국가로 입국하기전에 환급 도장을 받으시 받아놓아야합니다.

면세한도를 초과했을때 절세할 수 있는 방법

입국을 할때 작성하는 세관신고서에 면세 한도 초과한 물품을 자진 신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진신고를하면 15만원내에서는 납부 세금의 30%가 깍입니다. 신고하지 않고 세관에 걸리게되면,납부세금의 40%의 가산세가 붙습니다.

관세법 시행령이 개정이되면서 해외에서 신용카드로 600딜라 이상의 물건을 구입을 하거나 현금으로 인출을하면 해당 내역이 세관으로 실시간으로 통보가 되게 된다는것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또 하나의 Tip

세관 자신신고와 중복으로 세금을 줄이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관신고서중에서 FTA 협정국 물품을 물어보는 질문이 있는데 여기에 있음을 체크를 하면 됩니다.

1천달러 이하의 소액물품일 경우에 구입한 영수증만 지참을하고 있다면 추가로 세금인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해외에서 구입을 한 물건이라면 해당 매장에서 텍스리펀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면세점에서 구입한 물건도 교환,환불이 가능할까요?

가능합니다. 아직 출국하기 전이시라면 구입한 매장이나 사이트에서 구매 취소를 한후 재구매를하시거나 환불을 받으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미 출국한 상태라면 면세한도에 따라서 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면세한도를 넘지 않았다면 물품을 가지고 이용한 면세점을 찾아가시면 됩니다.

만약 면세한도를 넘었다면 세관 신고 후 물품을 맡기시구 이때 유치증과 세관 신고서를 지참을 하셔야 합니다.

인터넷 면세점은 해당 사이트나 고객센터를 통해서 교환이나 환불신청이 가능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