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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정보

등산 효과와 등산시 꼭 챙겨야 할 준비물들

운동은 몸도 튼튼하게 해줄뿐 아니라, 마음에 복잡한 생각이나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나게끔합니다.

전 겨울산은 되도록이면 피하는편입니다. 갖가지 위험요소들이 많은 겨울철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봄부터 여름 가을이면 쉬는날 등산하는걸 좋아라합니다.

산을 오를때에 초보분들이 산을 기피하는 이유중 하나가 정상을 밟아야만한다는 생각 때문인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산을 오르면서 정상을 오를려고하지말고 처음에는 중턱까지만 올라보자라든가, 아님 내가 갈수 있는곳까지만 가자라는 생각으로 등산을 하게되면 편할듯합니다.

등산의 효과

(1)명상효과가 있어서 중턱이나 정상에 도착했을때 확 트인 자연을 바라보게되면 자연스럽게 성취감이 따라오게 됩니다. 그리고 이때 바로 내려갈 생각은하지마시고 한시간정도 조용한곳에 자리를 잡고서 눈을 감고 생각을 정리할 필요가 잇습니다. 일상생활에 바빠서 그동안 복잡해진 머리를 충분히 정화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산에 오르게되면 오늘때는 힘들어서 아무 생각이 없게되고, 혹시 무슨 생각으로 산을 오르면서 오르게되더라도 어느정도 생각이 정리가 될수 있습니다.

(2)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등산은 보통 2시간정도를하게 되는데,등산을 하는중에서 칼로리의 소모량이 엄청납니다. 보통은 5000kcal에서 7000cal정도를 소비한다고 보면 될듯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몸의 라인을 잡아주어서 체중감량을 하는 분들에게 더 없이 좋은 운동중 하나입니다. 또한 지방의 연소도 쉽게 도와주는 효과가 있어서 지방감소에도 아주 좋습니다.

(3)심페기능이 향상이 됩니다. 지구력 운동에 포함이 되는 등산의 효과중 하나가 산을 오를때에 호흡을 고르게 반복을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럼으로 자연스럽게 심페기능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술.담배로 인해서 찌든 몸을 어느정도 정화시킨다는 느낌도 들고 말입니다.

이런 등산을 통해서 심폐기능이 향상이 되게되면 심장마비 같은 순환기 질환을 예방하게되고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숨이 빨리찬다거나 순환기쪽에 좋지 않으신분은 등산을 시작해보는것이 어떨까합니다.

(4)몸의 라인을 잡아주는데 좋은데,스틱 없이 오르게되면 하체의 비만을 막아줄뿐아니라 허리 라인도 예쁘게 가꾸어주고 힙업의 효과도 주어서 이쁜 엉덩이를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스틱을 이용하게 된다면 몸의 전반적으로 코어근육을 잡아주는데 아주 그만입니다.

체중을 몸 전체로 분산을 시키기에 무릎에도 무리가 덜 갈수 잇습니다.

(5)시력 개선의 효과가 있는데 산을 오르게 되면서부터는 산과 자연의 먼곳을 많이 볼수 있게끔해주어서 눈의 피로도 자연스럽게 풀어주어서 눈 건강에 아주 그만입니다. 인디언들이 실제로 시력이 좋은 이유는 항상 멀리보는 자연환경이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현대인들은 항상 전자기기와 책,서류등을 많이 접하기에 눈이 항상 긴장한 상태에서 살아가게 되는데 등산을 시작함으로 눈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것은 어떨까요?

(6)자세 교정의 효과가 있습니다. 등산에는. 등산을 할때는 우리가 일상생활속에서 평소에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들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로인해 꾸준한 등산을 해주게되면 몸의 균형을 고루고루 맞추어서 자세가 올바르게 잡히게되어 자세교정에도 좋습니다.

평소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자세가 이상한 분들에게는 등산을 통해서 자세를 교정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7)우을증을 가지고 있거나 증상이 보이는 분들에게 등산이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등산을 꾸준히 할 경우에 실제 연구결과에 의하면 엔돌핀의 양이 20%이상 상승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등산을 마치고 나게되면 내가 이 산을 올랐다는 생각에 자신감도 생기고,스트레의 해소 효과도 있어서 다른 운동에 비해 정신적인 만족도가 높기에 우울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등산을할 때 혹시 밥을 챙겨가야하는 상황이라면 등산 음식 섭취 TIP은 밥은 되도록이면 은박지에 싸서가는 주먹밥이 좋습니다. 짐도 줄이게되고 주먹밥을 만들때 식초를 넣게되면 음식의 보전성을 높여준다고합니다.

등산은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운동이기에 충분한 준비물들을 챙겨가시면 나뿐 아니라 혹시나 부상을 당한 등산객에도 도움을 줄수 잇습니다.

그렇다면 등산시 챙겨야 할 준비물들을 살펴볼까합니다.

등산전에 꼭 챙겨야 할 준비물

(1)발목보호와 미끄럼방지를 위해서 등산화는 필수입니다. 특히 가을산은 낙엽과 잦은 이슬로인해 길이 미끄럽기가 쉬우므로 발목과 발을 보호할 등산화를 착용해야합니다. 그리고 너무 오래된 등산화라면 고무밑창이 부식되어서 바스라질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셔야합니다.

(2)에너지(당)충전을 위한 간식과 물도 필수입니다. 힘이 드는 등산인만큼 소모가 되는 칼로리가 많은 등산에는 물과 간식으로는 견과류나 초콜릿 종류,에너지바나,오이 등을 챙겨가면 좋습니다.

(3)기온차가 심한 산이기에 체온을 유지할 수 잇는 겉옷도 중요합니다. 땀을 흘린채 산에서 바람을 쐬면 감기에 걸리기가 쉽고,해가 기운 산은 기온이 빠르게 낮아지므로 긴 소맹의 겉옷은 체온유지를 위한 필수품입니다.

(4)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모자를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눈의 피로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모자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것이 좋습니다.

(5)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잇는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는 응급상황을 대비한 복용약을 휴대해야 합니다.

(6)혹시 있을지 모르는 응급상황을 대비해 휴대폰 배터리나 랜턴도 챙겨야합니다. 특히 가을이나 겨울은 해가 일찍지기 때문에 만약을 위해서 휴대용 랜턴을 준비하고,위급상황시에 연락을 취할 수 있게 휴대폰 충전을하고, 여유분의 배터리도 챙깁니다. 

올바른 등산 법

내리막길에서는 뒤꿈치부터 디디면서 내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보통 50분은 걷고 난 후에는 10분정도는 휴식을 취하는것이 좋으며 자신의 체력에 맞게 휴식 시간도 조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을 내려올때에는 무릎을 구부린다는 생각으로 내려와야지만 허리와 무릎에 부담을 덜 주게 됩니다. 과체중인 사람은 휴식을 자주 취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산은 오를때보다 내려올때 더 많은 시간을 할애를해야하고 더 조심을 해야합니다.

등산시 주의사항

높은 산이 아닌 낮은 산이라도 산은 산입니다. 장비는 갖추어서 등산을 하는것을 권합니다. 등산화는 필히 착용을 해야하는데 등산화는 발목을 부호하고 미끄러움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꼭 신어야 합니다.

그리고 등산은 평소 사용하지 아니하는 근육을 사용하기에 산을 오르기전에 준비운동을 해야하고,자신의 체력에 맞게 산과 시간을 조절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등산을 할때의 효과와 등산시 챙겨야할 준비물들에 대해서 포스팅해봤습니다.

혹시라도 일행과 같이 산행을 할경우에 일행에게 속도를 맞추려고 하지마시고, 천천히 내 속도에 나를 맞춘다는 생각으로 오르는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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