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양파의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양파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합니다.

한국인에게는 빠지지 않는것중에 하나가 바로 양파입니다. 양파는 대한민국 음식의 필수 식재료입니다. 매운맛을내는 것이 특징이지만,볶거나 간을할때 넣게 되면 단맛을 내게되는것이 양파입니다.

좋은 양파를 고르는법은 무르지 않고 단단하면서,껍질이 선명하고 잘 마른것이 좋은 양파입니다.

또한 들었을때에 무거운 느낌이 들면서 크기가 균일한것이 좋은 양파입니다.

양파의 활용도는 튀김이나 조림,찌개,생채등 아주 다양한 각도로 요리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양파에 영양성분으로는 단백질,탄수화물,비타민 C,칼슘,인,철 등의 영양소가 다량 함유가 되어 있으며,특히 양파의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은 혈압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잇습니다.

 

양파의 효능

(1)첫번째 항산화 작용 효능

양파 100g당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 성분은 무려 16.51m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퀘르세틴 성분이라는것은 항상화효과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최근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양파를 꾸준하게 요리를 해서 먹는다던가,양파를 물로 만들어 먹거나,껍질을 말려서 차로 우려서 꾸준하게 섭취할 경우 피부 노화방지,동안 얼굴 가꾸기의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두번째 암예방 효능

두번째로 양파의 효능으로는 양파의 유황성분이 암 억제효소로 알려지면서 굴타치온에스라는 전이효소를 활성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이에 플러스해서 퀘르세틴 성분이 더해지면 발암물질의 활성을 감소시켜주어서 암 세포의 효소작용을 낮추어준다고 합니다.

 

(3)세번째 성인병 예방

중국인들의 요리에는 대부분 기름에 튀긴 음식이어서 이러한 중국인들은 고혈압과 동맥경화 같은 성인병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중국인들은 이러한 식습관에도 불구하고 양파를 즐겨먹이에 고혈압과 동맥경화같은 성인병에 잘 안걸린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펙틴성분이 함유가 되어 잇어서 나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데 큰 효과를 주기 때문이랍니다.

퀘르세틴 성분의 효능중 하나가 지방의 영양소가 파괴되는 것을 막으면서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4)네번째 피로회복 효과

양파의 매콤한 맛은 알리신 때문입니다. 이 알리신 성분이 우리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서 강력한 항균작용을 우리 몸속에서 한다고합니다. 그리고 양파에는 또 다른 한가지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 B1 성분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합니다.

감기에 걸렸거나 피곤함이 몰려올때 양파를 꾸준히 섭취를 해주시면 달라진 몸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5)다섯번째 당뇨병 예방 효과

양파가 가진 효능중에 한가지가 바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효능이라고 합니다. 인슐린의 분비의 역할은 우리 몸에 혈당치에 문제가 생길경우에 작용을하며, 저혈당등의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진것이 양파의 효능입니다.

(6)여섯번째 다이어트 효과

양파는 다이언트에도 좋다고합니다. 이유는 양파에는 지방을 분해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잇어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실제로도 2016년 영양학회 학술지인 Nutrition Research&Pracitce에서는 36명의 과체중이거나 비만자들을 대상으로 12주간 양파 껍질의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겨로가, 평균 체지방률이 43%나 줄어들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7)일곱번째 위장건강에 좋은 양파

우리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으로 인하여 위암과 위궤양에 걸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양파에 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성장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안에 알린계 휘발 성분이 위와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서 소화를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양파껍질의 효능

(1)양파껍질에는 퀘르틴 성분이 양파에 비해서 더욱 많이 함유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껍질에는 100g당 1141.84mg의 퀘르세틴 성분을 함유하고 잇어서,항산화 효과를 제대로 보기위해서는 양파와 함께 양파껍질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양파 껍질에 다량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 성분은 우리의 피를 맑게하고 성인병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양파 마른 겉껍질 1장에 하유된 퀘르세틴 성분이 양파 속껍질의 8장을 합친 함량보다 4배 이상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양파의 껍질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루틴성분도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잇습니다.

양파의 껍질을 까서 버리지 말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말려서 차로 우려서 드신다거나 아니라면 밥을 할때나 각종 요리를 할때에 넣어서 우려내고 껍질은 버리시고 드셔도 됩니다. 

양파의 부작용

양파의 부작용은 딱히 없지만,빈속에 양파를 먹을 경우에 위에 자극을 주어서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으니 공복에는 생양파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