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내 몸을 살리는 법

아직도 담배 피우나요? 니코틴 해독에 좋은 음식 12가지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저같이 담배를 끊고 싶어도 끊지 못하는 흡연자들을 위한 니코틴 해독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살펴볼까합니다.
몸속에 쌓인 니코틴을 해독하고 금연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가요? 흡연으로 인해서 약화된 인체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는 비타민C,E,베타카로틴,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입니다.
특히나 담배를 한 대 피우게 되면 비타민 C가 25mg이 파괴가 되어서 흡였자에게 비타민C 보충이 필요합니다.

흡연이 우리몸에 미치게 되는 영향흡연을하게되면 우리 몸에는 어떤 일들이 일어나게 될까요? 발암물질은 최대 40주까지 우리 몸속에 잔류하게되고, 니코틴은 금연 후 2시간, 티코틴 대사물질은 47시간 동안 우리 몸에 남아 있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흡연을하게되면 호흡기 질환만이 아니라 폐 기능도 약화가 됩니다.

니코틴은 우리의 기관지를 자극하여서 염증을 일으켜서 기침과 가래를 만들고, 기관지가 좁아지게되어서 호흡기능이 약해지게 됩니다.

또한 가래를 내뱉는 능력이 줄어들게 됩니다.

(1)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담배연기 속 독성물질이 직접 폐포에 작용해서 폐포벽에 신축성을 떨어뜨려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30년간 담배를 계속 피우게되면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찬 폐기종에 걸리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들이 지속이되면서 폐암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비흡연자에 비해서 25배정도 발생 빈도가 높은 편입니다.
특히 미세먼지나 대기오염등 환경오염으로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더욱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2)만성 기관지염, 보통 1년에 3개월 이상을 기침이나 객담 및 호흡곤란으로 호흡기 증상이 연속해서 2년이상 나타나게된다면 만성 기관지염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만성 기관지염 환자는 가래가 끈적끈적하고 양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환자는 흡연에 의한 기관지 표피세포의 섬모운동 장애가 나타나고, 호흡기 감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3)폐기종, 기관지의 변화보다 염증세포에 의한 단백분해효소에 의해서 세기관지 이하 부위의 폐 유지 조직이 손상되는 질환입니다.

폐기종은 가래양은 많지 않지만 운동 시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고, 점차 폐기능이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담배 끊기힘들다면 먹어야 하는 니코틴해독 음식(1)복숭아는 우리 몸의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정말 좋은 과일입니다. 천연 알칼리 성분이 많은가하면, 신맛을 내는 구연산, 사과산, 주석산은 니코틴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만약 복숭아 껍질에 알레르기가 있다고하면 껍질을 벗겨서 먹거나 복숭아 차로 마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당근은 비타민A가 풍부하고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터빈이 들어가 잇는 식품이랍니다. 당근에 들어가 잇는 카로틴 성분은 체내에서 흡연으로 인해 손실이 크게 된 비타민A를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비타민 E를 제외한 모든 비타민과 철분,칼륨, 식물성 섬유등이 골고루 들어가 있습니다.
당근을 섭취할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기름에 볶아서 먹어야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3)파래는 담배의 니코틴을 해독하는가하면, 중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해조류입니다.

특히나 니코틴을 제거해주는 '메틸메티오닌'이 풍부하다고합니다. 폐점막을 보호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A도 풍부하게 들어가 잇습니다.

(4)고구마는 과일 못지않은 풍부한 비타민C를 가진 식품입니다. 고구마의 비타민C는 다른 비타민과는 달리 전분질이 쌓여 있어서 열을 가하더라도 70%에서 80%이상이 파괴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금단현상의 한 가지인 변비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은행은 흡연자의 호흡기에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흡연자는 가래가 자주 끼게되는데, 은행을 섭취하면 가래를 없애주고 폐를 맑게 해 준다고 합니다. 은행을 섭취할 시에는 날것은 독성이 잇으므로 겉껍질을 벗겨내고 굽거나 볶아서 하루에 3알에서 4알정도만 먹으면 됩니다.

(6)브루콜리는 황 성분이 풍부해서 간의 해독능력을 증가시키낟고 합니다. 녹색 색소 성분인 클로로픽도 많이 함유가 되어이 있어 혈액의 흐름을 좋게해서 혈전과 동맥경화도 예방하는 효자 식품입니다. 그리고 금연에 좋은 비타민C도 시금치의 세배 이상 들어가 잇다고 합니다.

(7)양파는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니코틴 해독에 탁월한 식품입니다. 양파에 풍부한 퀘르세틴은 니코틴을 체내에서 무해한 성분으로 바꾸어 줍니다.

양파는 볶거나 튀겨도 성분의 95%가 보존이 된다고 합니다.

(8)연근은 천식, 감기 등 기관지염 환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흡연자에게는 폐를 건강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노폐물도 잘 배출이 되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연근을 갈아서 배즙과 섞어 마시게되면 폐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근 한 컵을 갈아서 즙을 낸 후, 뜨거운 물을 붓고 소금이나 꿀을 넣어서 따뜻하게 차로 드셔도 좋습니다.
연근 마디에는 영양이 풍부해서 버리지 말고 음식에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9)된장은 콩을 발효시켜서 만든것으로 혈액 안에 니코틴을 분해해서 오줌으로 배설하는 역할을 해서 금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된장속의 나트륨으로 인해서 저염 된장을 먹는다거나 적당량을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10)녹차에는 니코틴 독성을 제거하는 카테킨 성분과 금단현상으로 인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테아닌 성분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C 함유량이 레몬의 5배로 소모가 된 비타민 C 보충에도 좋다고 합니다.

(11)검은콩은 오랜 기간 흡연으로 인해 손상될 수 잇는 간기능을 회복시켜주면서, 이뇨효과가 탁월하여서 체내에 쌓인 독성을 오줌으로 배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만약 금연중이라면 그름진 육류는 피하는 것이 좋은데, 콩을 이용한 두부요리를 먹으면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12)등푸른 생선은 담배로 인해 일산화탄소가 혈관을 수축을 시켜서 손상시키는데, 이에 고등어, 삼치 등 등푸른 생선으로 오메가-3를 섭취하게되면 동맥경화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메가-3는 문어, 오징어, 연어등 해산물과 견과류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흡연 욕구 줄이는 금연 성공 TIP(1)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이렇게하면 흡연을하고 싶다는 욕구를 줄여주고 스트레스에서 벗너알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하여서 폐활량 및 기관기 기능이 향상이 되어 혈중의 이산화탄소를 줄이고 깨끗한 피의 흐름을 도와줍니다.

 

(2)물을 자주 마시면, 니코틴이나 흡연으로 파생이되는 각종 유해 물질의 희석 및 배설을 도와서 피부 및 기관지, 점막 등을 촉촉하게하여서 유해 물질로부터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3)술을 마시게 되면 이는 흡연의 욕구를 증가시킬수 있으므로 될 수있는대로 술자리나 모임을 자제하도록 합니다.

(4)기름진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은 흡연의 욕구를 증가시키게 되므로 섭취를 자제해야합니다. 그리고 커피나 카페인 음료나 콜라 등의 청량음료도 마찬가지로 흡연 욕구를 증가시키니 자제해야 합니다.

(5)금연할 때는 주위 동료나 가족들의 정서적인 지지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동료나 가족중 금연한다는 사람이 있으면 적극 지지를해주어야 합니다.

혹 다시 담배를 피웠어도 정서적으로 북돋아주면서 칭찬과 지지를 해준다면 효과적으로 금연할 수 있는 의지가 생기게 됩니다.

(6)흡연이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감소하는 일시적인 현상이 있는데, 스트레스그 생기는 상황은 흡연 욕구를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자기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흡연 욕구를 차단해야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