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나도 모르게 잠자고 있는 미수령환급금 찾기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오는 이 시간의 포스팅 내용은 잠자고 있는 국세환급금에 관한 내용입니다.

국세환급금이라는 것은 바로 국세청에서 보관중인 국세 환급금이 2012년에는  47만건으로 국세환급금이 392억원, 2013년에는 39만 7천건으로 국세환급금이 544억원, 2015년에는 39만 2천건으로 국세환급금이 366억원, 2015년에는 36만 5천건으로 국세환급금이 32만 4천건, 2016년에는 35만 7천건으로 국세환급금이 316억원, 2017년에는 31만 6천건으로 271억원이라고 합니다.
이중에 국민들이 찾아간 것도 있고, 찾아가지 않은것도 있고해서 국세환급금이 1,046억원에 달한다는 소식입니다.

목차 순서

국세환급금이란?

미수령 환급금이 발생하는 이유

미환급금 통합조회에서 조회가 가능한 개인 미환급금

민원24에서 미환급금 돌려받는 법

국세청 홈텍스를 이용하여 미환급금 돌려받는 법

국세환급금이란?

국세환급금은 납세자가 세금을 실제보다 많이냈거나 중간예납액보다 내야 할 세액이 적은 경우에, 세법에 따라서 납세자에게 되돌려줘야 할 세액을 말합니다.

국세환급급이 발생하는 경우에 납세자가 환급받을 계좌를 신고한 경우에는 세무관서에서 이 계좌로 환급을 해주고 잇으나 계좌를 신고하지 않은 경우에는 "국세환금금 송금통지서"를 납세자에게 보내주는게 됩니다.
그러나 주소이전이나 폐업, 장기출장의 사유로 납세자가 이를 받지 못하게 되면 국세환급금을 찾아 갈 수가 없게 되어서 이때에 미수령 환금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미수령 환급금이 발생하는 이유

미수령 환급금이 발생을 하게 되는 이유는 국세청에서 세급 환급이 결정이 되면 등기우편으로 개별적으로 통지서를 보내지만 통지 후 두 달이 넘어도 찾아가지 못하게되면 미수령 환급금으로 분류가 된다고 합니다.

주소이전으로 납세자가 환급금 통지서를 받지 못한다거나 환급금이 소액인 경우에 찾아가기가 번거로워서 미루어져 오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를 두고 한편에서는 "적은 세금까지도 받아내는 엄격한 국세청이, 돌려줄때는 상대적으로 안일하게 대처"를 하는것이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미환급금 통합조회에서 조회가 가능한 법인 미환급금

지방세 환급금, 국민연금보험료 과오납급, 건강보험 미환급금으로 여기에는 건강보험료 과오납금, 본인부담금환급금,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기타징수금과오납환급금, 국세 미환급금, 고용/산재보험료 과오납금, 보관금 및 송달료가 이에 해당이 되며 미환급금이 해당이 됩니다.

민원24에서 미환급금 돌려받는 법

민원24 사이트에서 잠들어 있는 내가 수령하지 못한 국세를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minwon.go.kr/main?a=AA020InfoMainApp 에 들어가시게 되면 위의 이미지 사진에서 처럼 환급금 조회라는 것이 존재를 합니다.

먼저는 제가 들어가서 확인을 해보니 메뉴중에서 첨에는 찾기가 힘들고, 아무 메뉴나 클릭을 한 후에 확인서비스에 들어가시게 되면 맨 마지막 아래에 미환금급 받기가 있습니다. 그곳을 클릭하셔서 자신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을하게 되면 바로 자신의 미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따로 가입을 할 필요가 없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 후 확인 가능합니다. 저도 혹시나 싶어서 조회를 해보았더니 예전 2년전에 사용을 한 KT 통신 미환급금이 2500원가량이 존재를 하고 있었네요.
있어도 그만인 돈이고 없어도 그만인 돈이지만, 일단은 찾아야겟죠. 그래서 저의 주거래은행을 통하여서 미환급금 돌려받게 신청을 해 놓았습니다.

국세청 홈텍스를 이용하여 미환급금 돌려받는 법

미수령 국세환급금 조회는 국세청 홈텍스에서 조회를 하실수가 있습니다.

홈텍스 사이트 주소(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wq?w2xPath=/ui/pp/index.xml&tmIdx=0&tm2lIdx=&tm3lIdx= ) 들어가시게 되면 바로 위의 이미지 사진처럼 환급금 조회가 보이실 것입니다.

여기에 자신의 이름이나 법인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게 되면 자신이 찾지 못한 숨은 미환급금을 찾으실 수 있게됩디다.

혹시라도 내가 찾지 못했던 숨어있는 나의 미환급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환금금이 있다면 요즘은 거래은행에 계좌이체를 통해서 환급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