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화살나무의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복용법 알고 섭취하자구요!

안녕하세요! 가람이의 정보입니다.

이번에 포스팅을 할려구 하는 내용은 화살나무에 대한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복용법에 관한 것입니다.

화살나무의 효능

1.민간에서는 당뇨. 대하. 무월경. 붕루. 산후하혈. 생리불순. 생리통. 어혈. 염증. 열창. 자궁염. 자궁출혈. 정신불안. 종기. 찰과상. 타박상. 혈액순환등에 사용됩니다.

2.한의학에서는 맛은쓰고 성질이 찬 화살나무의 어린가지 줄기에서 떼어낸 날개와 잎을 햇볕에 말려서 달이거나 환을 내고 가루내어 약용합니다.

 

3.화살나무는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염증을 없애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민간에서는 열매로 고약을 피부병 치료약으로 썻다고합니다.

4.한방에서는 산후피 멎게하는 약,정신불안,여성의 자궁출혈,대하,어혈을 치료하는 치료제로 쓰고 있습니다.

5.화살나무는 암치료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장기간 이 나무를 달인 물을 드시게되면 증상이 개선이 되고 특히 위암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당뇨병에도 좋아서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의 분비를 늘리는 작용을 합니다. 화살나무에는 싱아초산나트륨이 많이 들어가 있어서 이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 역할을 하기도 하며,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주어서 당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고혈압,동맥경화,기침가래,월경불순 생리가 없을때,산후에 어혈로 인한 복통에 좋다고 합니다.

8.혈당 저하나 인슐린의 분비증가,동맥경화,무월경, 해산후 복통등에 좋다고 합니다.

화살나무의 먹는법(복용법)

동의학 사전에서 화살나무는 각지의 낮은 산에서 널리 자라며 아무때나 어린 가지에 붙은 날개모양의 코르크만을 떼 내어 햇볕에말린다고 합니다.

간경, 혈을 잘 돌게하고 어혈을 없애며 월경을 통하게 하고 살충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추웟다가 더웠다가를 반복하면서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지고, 배가 더부룩하고 아프며, 숨이 가빠서 제대로 숨을 쉬지 못하며 온몸이 가라앉을 것 같은 증상이나, 좋지 않는 기운을 받아서 갑자기 손발이 차가워지고 얼굴빛은 파래지며 정신은 어리둥절하고 어지러우며 눈앞이 아찔하고 말이 제대로 하지 못하고 심할경우 이를 악물고 정신을 잃는 증상을 낫게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음력 8월, 11월과 12월에 베어서 껍질과 깃을 벗겨서 쓴다고 합니다.

암치료시 복용법은 부리,가지 잎사귀는 같이 달이고, 날개는 따로따서 말려서 곱게 갈아서 달인 물에 한 숟갈씩 머으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당뇨에는 화살나무 어린 줄기 5g에서 10g을 물로 달여서 하루 세번씩 마시고 효과를 본 예가 여럿 잇다고합니다.

고혈압,동맥경과,기침가래,월경불순,생리가 없을때,산후 어혈에는 화살나무 10g에서 15g을 물로 달여서 하루에 세번 나누어 목용하거나, 화살나무를 그늘에서 말려서 가루를 내어 한번에 3g에서 5g씩 하루 3번 복용합니다.

화살나무는 풍부한 케리세틴 성분은 다른 세포들을 손상시키는 활성산소의 활동을 중단시키는 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케르세틴은 플라보노이드로 알려진 수용성 식물색소로서 항염증과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뼈 형성을 강화하고 햇빛을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베타카로틴은 심혈관 질환을 억제,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화살나무의 부작용

낙태를 하는 부작용이 잇어서 임산부는 사용을 금해야합니다. 그리고 찬 성질을 띄기 때문에 몸에 열이많고 근육이 탄탄한 사람이 먹어야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