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칡의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복용법 알고 섭취하자구요!

밤새 비가 내리더니 오늘은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하루입니다.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으로는 칡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칡순에 대한 포스팅을 할려구 합니다.

누구나 한번쯤 술고래인분들에게는 좋다는 소리를 들었을만한 칡의 효능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칡이 잘 잘라는 환경은 주로 햇볕이 잘 드는 산자락에서 자생을하면서 살고 있고, 겨울에도 잘 죽지않는 강인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칡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칡은 주독을 풀어주고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것을 멎게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잎과 뿌리, 꽃, 나무에 이르기까지 전체적인 모든 부분을 약재나 우리가 즐겨먹는 즙으로, 또는 식품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칡의 효능(효과)을 알아볼까요?

칡의 첫번째 효능(효과)로는 변비예방을 한다는 것입니다. 칡에는 장활동을 매우 활발하게하는 식이섬유가 엄청 많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그리개서 변비시나 혹 변비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칡즙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칡의 두번째 효능(효과)로는 칡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중에 하나로 체내에 쌓이게되는 스트레스 요소를 줄여준다는것입니다. 하루 왼종일 피곤하다라던가 컨디션이 별로인 경우에 얼굴에 뽀루지라든가 각종 트러블이 올라오는 경우가 잇는데, 칡즙을 자주 섭취하게되면 이러한 증상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칡에 함유가 되어 있는 무기질과 비타민C는 피부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칡의 세번째 효능(효과)로는 한의학에서는 칡즙은 몸 내부의 열을 내려주고, 갈증을 해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갈증치료제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칡의 네번째 효능(효과)로는 에스트로겐이 매우 풍부하다고 알려진 칡즙은 갱년기 증상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폐경 이후에 섭취를하게 되면 갱년기 증상을 많이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칡의 다섯번째 효능(효과)로는 숙취효과 입니다. 술마신 다음날 숙취효과를 내리는데 칡만한것이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다수 들어 있는 칡에는 인체에 남아 있는 알코올요소를 분해를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칡의 여섯번째 효능(효과)로는 칡에 함유가 되어 잇는 다이제드인이라는 성분은 골다공증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이제드인이라는 성분은 칼슘의 흡수를 돕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칼슘이 들어간 음식과 칡즙을 번갈아서 섭취를하시게 되면 뼈가 튼튼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칡의 일곱번째 효능(효과)로는 칡에는 혈관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주는 사포인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잇어서 혈관개선 및 고혈압이나 심장병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칡의 여덟번째 효능(효과)로는 칡즙의 효능중에는 중금속을 배출시키는가하면 소변의 배출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칡순은 봄에 모든 영양분이 어린순으로 집중이 되기 때문에 봄에 채취를하는 칡순은 녹용에 버금갈 정도로 좋다고 합니다.

칡순의 효능

칡순의 첫번째 효능(효과)로는 기관지 건강에 좋다는 것입니다.

칡순의 두번째 효능(효과)로는 몸이 허약한 사람한테는 가장 좋은 보약이라고 합니다.

칡순의 세번째 효능(효과)로는 성장호르몬을 촉진시켜서 성장기 아이들의 키를 잘크게 한다고 합니다.

칡순의 네번째 효능(효과)로는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에 좋다는 것입니다.칡순의 다섯번째 효능(효과)로는 숙취해소와 함께 지나친 음주로 인해서 나빠진 당신의 간에 효과가 있습니다. 주인을 잘못 만나서 고생하는 간 생각을 하셔야 할 때입니다.

칡순의 여섯번째 효능(효과)로는 변비나 불면증, 고혈압, 당뇨에 섭취를하게 되면 증상을 완화시키고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칡순의 일곱번째 효능(효과)로는 노화방지의 효과로, 어른이 복용을하게 되면 늙지 않는다고 합니다.

칡순 효소 만드는 법

칡순을 잘 씻어서 소쿠리아 담아서 1시간정도 물기를 빼줍니다. 이때 말리지는 말아주세요 칤순을 길이 5cm정도로 잘라줍니다.

칡순을 넓은 대지비에다가 황설탕이나 흙설탕을 넣고 버무려서 효소를 담는 용기에 담아서 뚜껑을 덮아줍니다.

용기를 한지나 베로 봉하고, 바람이 잘 통하고 햇볕이 잘 들지 않는 선선한 곳에 보관합니다.처음 한,두달간은 설탕과 칡순이 잘 배합이 되면서 설탕이 잘 녹도록 자주 저어줍니다.

삼개월이 지난후 걸러서 효소액만 다시 용기에 담아서 다시 삼개월이상을 숙성시켜 줍니다.

칡순 효소 복용방법

효소 원액에 10배 가량의 물에 타서 냉장보관하여서 두고두고 복용하면 됩니다. 이때 효소의 발효중에 가스가 발생하기에 용기의 뚜껑은 조금 열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래 묵은 것이 좋다고하여서 오래 보관하게 된다면 효소가 살아있기에 상할 수 있습니다.효소의 찌꺼기는 잘 짜서 다른 병에 담아두엇다가 조금씩 꺼내서 물에 넣었다가 그 물을 마셔도 됩니다.

칡의 부작용

칡은 성질이 찬 성질입니다. 그래서 몸이 찬 사람이 드시게된다면 배앓이를 한다라든가, 하지 않으시더라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나 소양인 체질이거나 열이 많으신 분은 칡이 몸에 딱 맞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