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양고기의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알고 섭취하자구요!

얼마전 볼링을 치고 나서 태어나서 처음으로 양고기를 먹어봤습니다. 냄새가 심하다고해서 기피하고 있었던 고기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먹어보니 부들부들하고 맛있더군요.

그래서 알고 먹어야겟기에 양고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포스팅해 볼려고 합니다.

양고기의 효능

양고기의 효능 첫번째, 몸이 허약하거나 허할때 기력회복을 시켜줍니다.

 

양고기의 효능 두번째, 양고기는 출산을 한 산모는 모든 영양분을 아이에게 주어서 뼈가 약해져서 허리와 무릎이 약해지가 마련인데 이때에 양고기를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기에 열성질인 인삼과 대추를 넣어서 삶아먹으면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합니다.

양고기의 효능 세번째, 식은땀을 흘리거나 몸이 허할때에, 첫번째에서 기력회복과는 비슷한 맥락으로 볼수 있지만 정기가 허하고 소화기능이 떨어져 있을때에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고기의 효능 네번째,비위허한이라고 해서 비장과 위가 허약하고 차가울때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고기의 효능 다섯번째, 음식을 잘 먹지를 못하고 토해내는 납소반위에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고기의 효능 여섯번째, 신장에 양기가 부족한 상황일때에 양고기를 섭취하게 되면 부족한 양기를 보충할수 있습니다.

양고기의 효능 일곱번째, 남성이 발기가 잘 되지 않고, 시들시들해진다라던가 사정이 빨라질때에 양고기를 섭취하거나 먹게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고기의 효능 여덟번째, 몸의 뱃속에 한기와 습기가 몰려서 생기는 급성복통에 따뜻한 성질의 양고기를 먹게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양고기의 효능 아홉번째, 출산 후 젖이 극소량으로 나오거나 아예 나오지 않을때 양고기를 먹게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의약서에서의 양고기를 표현하는 말

본초강목에서는 양고기는 중초인 비위의 기능을 보하고 기를 만들어서 기를 보하고, 성질은 달고 열이 많다고 나와 있습니다.

양고기는 성질이 감열하여서 예로부터 좋은 보양식품으로 알려져 잇고, 열량이 소고기보다도 높아서 겨울철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을때에 혈액의 순환을 촉진하고 온기를 증가시켜서 한기를 막아 준다고 합니다. 노인이나 체약자, 양기가 허하여서 손과 발이 따뜻하지않고 차가운 사람에게 좋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양고기의 효능을 지혈작용을 하고, 신장을 보하고, 한기를 없애며, 근골을 튼튼하게 빈혈에 효과가 있으며, 산모의 모유가 적을 때 좋고, 추위를 잘 타는 사람과 천식, 기관지염이 잇는 사람에게 좋으며, 다리에 힘이 부족한 좋다고 나와 있습니다.

양고기는 조직이 단단하지 않아서, 고기의 질이 연하고 소화가 잘되며 맛이 좋아서 돼지고기 대용으로 많이 사용되지만, 특유의 향이 잇어서 조리시에는 향신료 등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태어난지 1년 미만인 어린 양을 램이라고 부르는데 1년이 넘게되면 머턴이라고 하는데, 램의 경우에는 양고기 특유의 냄새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양고기의 누린내를 제거하는데에는 당근을 넣어서 끓여도 되고, 무, 생강, 감초 등을 함께 넣어서 끓이면 양고기 특유의 누린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양고기와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해삼이나 죽순, 밤, 무 등과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양의 콩팥은 신장의 기운을 북돋우고(보한다는) 정기와 골수를 북돋우기 때문에 신허로 인해서 오는 여러가지 증상인 허리가 아프라다던가, 다리나 무릎에 힘이 없는 증상이나 귀에 소리가 잘 안들리는 증상을 보이는 사람, 양위라고 발기되지 않거나 빨리 시들어지는 사람과, 양위라고 신장의 기가 허약해서 쇠약해질 나이가 아닌데도 음경이 발기되지 않거나 발기가 되어도 단단해지지 않는 사람, 소변이 자주 마려운 사람에 좋다고 합니다.

양의 정강이뼈에는 신장을 북돋우는 작용, 피를 보충하는 작용이 잇어서 허리와 무릎이 아프고 시린 사람, 성교와 관계가 없이 무의식중에 사정을 하는 유정, 치아가 잘 흔들거릴 때나치료가 안되는 빈혈, 혈소판 감소성인 자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양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재료로는 가지와 양파, 생강,달걀, 호두가 잇으며, 양고기와 궁합이 맞지 않은 음식으로는 메밀이나 호박, 식초, 된장, 수박, 토마토, 완두콩, 죽순등이 있습니다.

양고기의 부작용

동의보감에는 양고기의 효능을 지혈작용을 하고, 신장을 보하고, 한기를 없애며, 근골을 튼튼하게 빈혈에 효과가 있으며, 산모의 모유가 적을 때 좋고, 추위를 잘 타는 사람과 천식, 기관지염이 잇는 사람에게 좋으며, 다리에 힘이 부족한 좋다고 나와 있습니다.양고기는 인삼과 비슷한 효능이 있기에, 평소에 몸이 뜨거운 체질의 경우는 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병이 있는 사람의 경우 양고기를 섭취하게 된다면, 오히려 병이 악화가 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