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가슴이 답답할때 도움이 되는 음식과 운동!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현대인들은 바쁘게 살다가보면 가끔은 가슴이 답답한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가슴 답답한 증상이 굉장이 오래 지속이 된 적이 있습니다.

흔히들 어머니들이 자식들을 보면서 "내가 너 때문에 화병 나겟다!라는 이야기를 자주하시곤 합니다.

화병이라함은 신체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우울감, 식욕저하, 불면증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것이 홧병입니다.

한국인들은 자신의 감정을 숨기는것에 익숙해져서, 화병=한국인의 병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화병의 원인으로는 누군가와의 갈등, 충돌, 실패, 손해 등의 문제가 생겻을때에 이로 인해서 화병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화병 자가진단 테스트

하나.밤에 잠을 설치고 자도 개운하지가 않습니다.둘.두통과 소화불량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셋.화가 나면 얼굴과 몸에 열이 올라옵니다.

 

넷.가슴이 두근거리고 답답합니다.다섯.의욕이 없고 흥미도 안생깁니다.여섯.목 안이 무엇인가로 꽉 찬 느낌이 듭니다.

일곱.아랫배가 따가워요.여덟.숨찬 기운이 올라오고, 숨이 찹니다.아홉.명치끝에 돌덩이가 뭉쳐져 있는 것 같습니다.열.혓바늘이 돋고 음식을 삼키기가 힘이듭니다.

위 중에서 몇가지나 해당이 되시나요? 3가지 이상이 해당되신다면 화병이라고 보아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스스로 해결가능하시다면 해결을 하시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고, 혼자 스스로 해결하지 못할 경우에는 전문이의 도움을 받는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화가 나는데도 그냥 참고참고 꾹꾹 눌러 담아놓으면 그게 화병으로 이어지기가 쉬운데, 이럴때는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시면 좋다고 합니다.

협심증으로 인한 가슴 답답한 증상

아무런 이유없이 가슴이 답답할때나, 짓눌리는듯할 때, 터질듯 할때, 뻐근할때, 위어짜는 듯 할때에 우리 몸에 가장 중요한 심장은 하루에 10만번이상을 수축과 이완을 하면서 열심히 운동을하게 되는데, 이 심장은 관상동맥이라고 하는 심장내부의 혈관을 통해서 계속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게 됩니다.이 관상동맥이 좁아지면서 혈관이 막히게 된다면 심장까지 혈액이 공급되지 않고 통증을 보이게 되는데, 이것은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가슴이 답답할때 하면 좋은 운동입니다.

하나나.가부좌를 튼 자세에서 상체 돌려주기입니다(가부좌를 한 채로 무릎 위에 두 손을 얹고서 왼쪽으로 서너차례, 오른족으로 서너 차례 상체를 돌려줍니다.)

 

둘.팔을 좌우로 벌리고 모으면서 호흡하기입니다(무릎을 꿇고 앉아서 손바닥을 가슴 앞에 붙인 뒤에 숨을 들이마시면서 팔을 좌우로 벌리고 숨을 내쉬면서 원래 자리로 돌아오는 동작을 서너 차례 반복해줍니다)

셋.골반 비틀기입니다(다리를 좌우로 별린 상태에서 양손으로 몸 뒤쪽의 바닥을 짚은 뒤에 엉덩이를 하늘로 들어올린뒤 몸통을 좌우로 틀어줍니다)

넷.바닥에 엎드려서 반동주기입니다(바닥에 엎드린 뒤 손으로 발목을 잡고 앞뒤로 반동을 주는 동작입니다)

그 외에도, 가벼운 산책이라던가,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볼링 등의 운동을 즐기는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속적인 스트레스로 인해서 심장을 피곤하게 만들고 결국은 심장이 병들고 약해지게 됩니다. 자율신경활동도라고 감정을 조율할 수 잇는 능력이 낮아지면서 감정기복은 갈수록 더 심해집니다.이럴때는 충분한 휴식을 누림으로 그동안 쌓이게된 스트레스를 날려버리는거솓 중요합니다.

가슴이 답답할 때 좋은 음식

첫번째.브로콜리에는 비타민 C가 다량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역할을 하면서 위와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서 변비해소에도 좋습니다.

또한 마음에 안정감을 주어서 가슴이 답답할 때에 좋은 음식입니다.

두번째,복숭아를 섭취하게 되면 소확기 계통에 좋은 효능이 들어있어서 변비와 소화가 잘 되도록 해줍니다. 복숭아는 또한 피로회복에도 좋고 피부미용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세번째,벌꿀은 비타민, 미네랄 등 우리몸에 필요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이런 벌꿀은 우리가 쉽게 알고 있듯이 피로회복에도 좋으며, 피부노화방지에도 효능이 있습니다.그리고 일정부분의 당분을 섭취할 경우에는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안정감을 주어서 가슴이 답답한 기운을 해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