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상추의 효능 12가지와 부작용 정리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이번에 포스팅을 할 내용으로는 반찬이 없을때 쉽게 쌈밥을 해먹을수 있는 상추, 고기에 빠져서는 안될 상추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볼까합니다

상추의 효능

첫번째, 상추에는 칼슘 및 비타민K 성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효능이 있어서 골다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나,성장기의 어린이와, 나이가 들어서 뼈가 약한 어르신분들에게 희소식이 아닐수가 없습니다.

두번째,​상추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인해서 눈의 피로회복이라든가 시력을 보호하고 눈 질환의 예방을 도와주는 효능이 있다고합니다.

그리고 상추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들이 눈의 세포들을 보호해주는데에도 효과가 있어서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세번째,​상추의 효능으로는 상추에는 90%이상이 수분이어서,변을 무르게 하는가하면,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수분과 함께 미네랄이 풍부하여 장의 운동을 원활하게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숙변제거와 변비예방에 좋다는 소식입니다. 따라서 변비로 고생하시는분들이나 평소 변이 잘 나오지 않는 분들이 자주 드신다면 변비와 숙변으로 인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을것같습니다.

네번째,​상추의 효능으로 불면증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상추의 줄기에 함유가 되어있는 락투세린 성분이 진정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잠을 쉽게 이루지 못하는 불면증이 있는 분들에게 숙면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됩니다.

 

상추를 먹게되면 졸음이 온다는 것은 이제 알만한 사람들은 거의 다 알듯 합니다. 상추에 들어 있는 멜라토닌 성분의 경우 수면 호르몬 이라고 불릴 만큼 수면 유도에 효과가 좋으며 줄기 속의 락투카리움 성분의 경우 신경을 안정시키고 진정시키는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를 완화 시키고 불안함을 개선시켜준다고 합니다.

다섯번째,상추의 효능은​ 상추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알코올 섭취시 열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이것은 술고래 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수 없습니다. 또한 상추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고 간 기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섯번째, 상추의 효능은 상추에는 철분이 다량 함유가 되어있어서, 조혈작용을 도와주면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여서 헤모글로빈 결핍을 방지해 주어서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소식입니다.

일곱번째, 상추의 효능은 상추에 다량으로 함유가 된 비타민과 미네랄, 철분과 아미노산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서 정력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소리가 있긴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효과가 미비하여서, 이것보다는 상추를 섭취하게되면 긴장을 완화시키면서 피로회복과 체력회복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아야 맞을 것 같습니다.

여덟번째, 상추 100g당 칼로리가 18kcal로, 열량이 적고 섬유질이 다량으로 들어있어서 쉽게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준다고 합니다. 플러스로 상추에 함유가 된 칼슘 성분으로 인해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를 생각중이시거나 계획중이신 분이시라면 상추를 자주 드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듯 합니다.

아홉번째, 상추의 효능은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의 다량 함유로, 피부미맥에 도움을 주어서 피부를 희게 만들어주는가 하면, 수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피부를 촉촉한 피부로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열번째, 상추에는 비타민A가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 있어서 세포의 파괴를 막아주고, 또한 새로운 세포의 성장에 도움을 주기에, 거칠어진 피부에 생기를 불어주고 촉촉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알파로 비타민C가 다량 함유가 되어서 기미나 주근깨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가하면, 깨끗한 피부톤을 유지한데 아주 좋은 작용을 한다고합니다. 피부가 민감하시거나, 피부 트러블이 잦은 남성이나 여성분들에게 희소식인듯합니다.

열한번째, 예로부터 한방에서는 상추의 효능중 하나를 뭉친 기운을 풀어주고, 경맥을 뚫어주어서 열을 내려준다고 기록이 되어 있다고합니다.

상추는 또한 찬 성질의 채소이기에 화가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서 위로 올라온 열로 인하여서 답답해진 속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현대인들은 각종 업무로부터의 스트레스와 열기가 위로 뻗치는현상이 잦은데 상추를 드신다면 진정작용을 기대할 수 있을듯 합니다.

열두번째, 고기와 함께 상추를 먹는 이유가 뭔지 아시는가요? 고기를 숯불이나 연탄, 후라이팬등에 구울때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을 생성시키게 되는데, 이때에 상추를 함께 섭취하게 된다면 상추의 해독작용으로 인해서 발암물질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상추의 부작용

상추는 기본적으로 찬 성질의 채소이기에 몸이 냉한분들은 설사나 복통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추에 성분에는 위에서도 설명을 드렷다시피, 불면증에 좋은만큼 그것을 바꾸어 말한다면, 졸음을 유발시키는 성분이 잇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장거리 운전을 해야한다라던가, 집중을 요하는 경우에는 상추의 줄기부분은 잘라내고 먹는것이 좋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