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가래를 없애는데 좋은 음식

안녕하세요! 건강정보.운동정보.음식건강을 전하는 뜽이 블로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제 겨울이 되면서 날씨가 오늘처럼 급격하게 추워지게되면서 자주 생기게 되는 가래!에 대한 것을 알려 드릴까합니다.

가래의 색깔로 보는 가래 증상

무색이나 반투명한 가래는 감기나 천식, 만성기관지염을 생각하면 겠습니다. 누렇거나 푸른색의 가래는 세균감염된 기관지염이나 기관지확장증과 폐렴을 염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붉은색의 가래는 폐암이나 폐렴, 기관지확장증, 폐결핵을 염두해 볼 수 있습니다.

가래가 생기는 이유

환절기와 겨울철 건조하고 큰 일교차로 인해서 기관지를 자극함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흡기 질환이 생기게된다면 이로 인해 가래가 생길수 있습니다.그리고 흡연 역시 기관지를 자극을 해서 염즈을 유발시키기에 기침과 가래를 만들어 냅니다.이때에 지속적인 흡연을 할 경우에 기관지의 벽이 두꺼워지게되면서 기관지가 좁아지면서 호흡기능이 약화되고 기관지 점막에 잇는 섬모기능을 약화시켜서 가래를 내뱉는 능력도 줄어들게 된다고 합니다.

 

가래를 없애는 법

물을 자주 마셔주면서,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실내의 습도를 조절하고, 심한 경우에는 가래배출을 도와주는 약물을 사용하거나, 등이나 가슴을 살짜기 두드려 주면 가래 배출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가래에 좋은 음식 첫번째,도라지는 감기 초기에 염증으로 인한 가래에 좋은 음식으로, 도라지에 들어가 있는 사포닌 성분이 기침을 멎게하면서 가래를 희석해서 기관지 밖으로 배출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기름진 음식은 가래를 더욱 심하게 만들수 있으므로, 음식을 볶아서 먹기 보다는 진하게 우려서 그 물을 마시면 좋습니다. 도라지 껍질에는 영양이 더 많으므로 깨끗이 씻어서 껍질째 사용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두번째, 비타민 C가 레몬의 3배나 함유가 된 유자는 피로나 초기 감기로 인한 가래와 기침을 삭히고 열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꿀을 타서 따뜻하게 차로 마시게되면 맛과 향이 좋아서 먹기에도 편해집니다. 그러나 유자는 찬성질의 식품으로 설사가 잦다거나 몸이 찬 사람은 장기간 먹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세번째, 오랫동안 가래가 끓고 기침이 심할때는 배를 먹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달콤하기도하고 과즙도 많아서 아이부터 노인까지 먹기 좋은 배를 자주 먹게되면 목에 붙어서 잘 뱉을 수 없는 가래를 없애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배는 몸을 차게하는 성질이 있기에, 치아와 위장이 약한분, 설사와 냉이 심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네번째, 살구씨에는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은 천식이라든가 만성 기관지염으로 계속되는 기침을 잦아들게하면서 가래를 삭힌다고 합니다.달구어진 팬에다가 살구씨를 볶아서 가루를 내어서 꿀과 섞어서 먹으면 됩니다. 독성 때문에 두통이나 구토를 유발할수 잇으니 하루에 5g이상은 먹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다섯번째, 오미자는 폐의 기능을 강화하는 약재로 많이 쓰이기도 하고, 기침과 가래, 만성 기관지염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수분을 공급하는 기능이 뛰어난 오미자는 마른 기침으로 가래를 잘 뱉지 못할때에 먹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여섯번째, 무는 담을 제거하고 기침을 멎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잇습니다. 또 니코틴의 해독작용이 우수한편이라서 담배를 많이 피우는 사람은 무즙을 내어서 마시면 목의 답답한 느낌을 해소하는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잇습니다. 껍질부분에 비타민 C가 2배 이상 속부분에 비해서 들어있기에 껍질째 먹는것이 좋습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일곱번째, 은행과 은행의 씨는 폐를 따뜻하게 해 주어서, 가래를 삭히고 천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잇습니다. 날것으로 먹게되면 독성으로 인해서 몸에 해로우니, 구워서 먹거나 익혀서 먹는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3알, 어른을 5알을 하루 2번씩 먹는것이 좋습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여덟번째,생강은 감기로 인한 오한이 잇을때에 먹게되면 한기를 몰아내어주고, 두통이나 기침, 코막힘 증상을 잡아주며, 가래가 심해지지 않게 도와줍니다. 묽은 가래를 삭히기도하며, 특히 생강의 껍질에 유효한 영양성분이 많으므로 껍질채로 이용하는것이 좋습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아홉번째, 치차열매를 검게 구워서 먹게되면 염증을 없애주고 심한 기침으로 인한 가슴통증일때에, 이를 진정시켜주는 효능을 기대할 수 이 치자열매는 한약방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열번째, 당근에 들어있는 비타민 A는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해주고 저항력을 갖게하는 효능이 있어서 기관지염이나 감기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가 잇는데, 당근을 갈아서 생즙을 드시면 좋습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열한번째, 백합뿌리에는 기침을 멎게하고 신경질과 불면증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백합 뿌리를 찜으로 만들어서 먹거나 백합뿌리와 배를 설탕에 섞어서 한두시간 정도 삶아서 드시면 기침이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열두번째, 연근은 계속되는 기침을 진정시키는데, 연근을 즙을 내어서 드시면 됩니다. 연근의 마디부분에 검은색을 내는 그 부분을 갈아서 그 즙을 마시게되면 기침이 멈추어지고 가슴도 편안해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래에 좋은 음식 열세번째, 벚꽃나무의 껍질을 달여서 그 즙을 마시게 되면 기침을 예방한다고합니다. 구하기 어려우시면 한약방에 가서 앵피를 달라고 하셔서 앵피를 달여서 마시게되면 기침과 가래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검은콩이나 수세미를 각자 달여서 같이 마시게되면 목의 통증이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