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방풍나물 효능 6가지와 부작용편 정리

안녕하세요! 건강한 정보를 알리는 뚱이 블로그입니다. 

예전 이제만나러갑니다 방송분중에서 한의사분이 출연을 하셔서 자기 집에서는 된장을 끓일때 방풍나물을 넣고서 끓인다고 한 말이 생각이 납니다. 

그리고 그 준비한 된장찌개를 박현숙의 아들인 성일군에게 먹게했던 것을 보면서 방풍나물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는가를 알고 싶어졌습니다.이번 포스팅의 내용은 방풍나물의 효능과 부작용입니다.

방풍나물이란?

풍을 예방한다고하여서 지어진 이름이 방풍나물입니다. 예전에는 약재로 사용되어왔으나 현재는 요리 식재료로도 다양하게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방풍나물이 주로 자라는 지역은 전라남도 여수, 고흥지역, 경상북도 포항, 강원도 강릉시입니다.

방풍나물이 잘 자랄만한 서식시는 바닷가 모래에서 잘 자라고, 특유의 향과 쌉싸름하면서 달콤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풍나물에는 갯방풍, 원방풍, 식방풍이 존재합니다.

방풍나물 효능

첫번째,방풍나물에 다량으로 함유가 된 쿠마린이란 성분은, 우리 혈액의 응고를 억제시키는가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뇌경이라든가 중풍예방에 효과가 있으며,고미배당, 다당뉴, 정유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서 근육통증 완화와, 중풍에 좋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방풍나물에 함유가 되어 있는 쿠마린은 항암작용 이외에도 폐렴, 비염, 감기등의 각종 호흡기 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코와 기관지의 점막을 강화시키고 황사나 미세먼지 같은 유해한 성분으로 우리의 호흡기를 보호해주며, 헤스페리딘 성분이 호흡기질환에 좋은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 방풍나물에 함유된 쿠마린의 다른 작용으로는  암세포가 혈관의 벽이라든가 혈액속에서 자리잡는 것을 억제시킨다 합니다. 또 백혈구를 강화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암을 예방함은 물론, 함유가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망막의 세포를 파괴하는 유해산소를 억제하여서 노안으르 예방하고, 시력의 개선에 도움을 주어서 눈건강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 방풍나물에는 비타민B1,B2가 풍부하게 함유를하고 있어서 피부와 머리카락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서 염증을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어서 방풍나물즙을 피부질환이나 습진 등이 있는 부위에 발라주게되면 염증이나 가려움등을 완화시키는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방풍나물에 풍부하게 다량 함유가 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우리 몸에 들어와서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어서 외부로부터 침투할 수 있는 세균, 바이러스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켜준다고합니다.

일반 채소에 들어가 있는 식이섬유가 방풍나물에도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서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서 배변 활동을 도와서 변비예방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 미나리과 식물인 방풍나물은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풍나물에 다량 함유가 된 쿠마린 성분은 우리 몸에 들어와서 외부로부터 침투하는 황사나 미세먼지, 그리고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배출하고 해독하는 효과가 있어서 미세먼지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방풍나물 부작용

평소에 몸이 차거나 냉한 분들이 이 방풍나물을 과다섭취를 하게 된다면 복통과 설사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방풍나물 자체에 독성을 지니고 있어서 살짜기 데쳐서 10분간 정도를 물에 담가두어서 독성을 제거한 후에 먹어야지만 탈이 나지를 않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