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고구마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정리

안녕하세요^-^ 건강한 소식을 전하는 뚱이 블로그입니다. 눈은 녹았는데 인도는 간혹 설얼음이 언곳이 있어서 미끄러운 저녁입니다. 미끄러질뻔 했답니다. 흐규흐규
추운 겨울이면 생각나는것 중에 하나가 군고구마죠? 이번 포스팅은 고구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고구마 효능

첫번째,고구마에는 비타민B1 성분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서 비타민B1이 당질의 분해를 도와서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그와 더불어서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어서 위장의 기능을 높이고 혈액 순환을 돕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고구마에는 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서 시력향광과 야맹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카로틴이란? 당근,수박,토마토 등에 많이 함유가 된 황적색 내지는 빨강이나 보라색 색소의 일종으로 비타민A의 전구체입니다.

세번째,고구마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가 되어 있고, 알칼리성 식품으로 몸의 산성활르 막아주어서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의 비타민C가 좋은것이 열을 가해도 50%는 남아이어서 익혀먹더도 그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네번째,고구마의 칼로리는 생고구마 100g당 111kcal라고 합니다. 그리고 혈당지수인 GI지수가 낮고, 포만감을 빠르게 느끼게하여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그만이라고 합니다.

삶은 고구마의 경우는 110kcal에서 10kcal이 높아져서 120kcal이고, 구운 고구마의 경우는 110+40=150kcal이 됩니다. 다이어트가 목적인 분들은 군 고무마나 삶은 고구마보다는 생고구마가 효과적이라는 결론이네요

다섯번째,고구마에는 칼륨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우리 몸에 쌓여있는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시켜 주어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인은 김치와 된장 청국장등의 음식에 나트륨이 많은데, 이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면서 고혈압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여섯번째,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베타카로틴은 녹황색 채소와 과일 조류에 많이 함유가 되어 있으며, 항산화 작용과 유해산소 예방,피부 건강을 유지 시킵니다.) 또한 당근이나 단호박 등 노란색을 띄는 채소에도 들어 있습니다.

호박고구마에는 특히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우리 몸에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보라색이나 붉은색을 띄는 안토시아닌 성분 또한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면서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데, 안토시아닌은 일반 고구마보다 자색 고구마에 많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꽃이나 과실등에 포함이 되어 있으며, 색소배당체로 가수분해에 의해 하나 또는 둘의 단당류와 아글리콘으로 분류가 됩니다.)

 

일곱번째,고구마는 대표적인 변비를 예방하는 식품입니다. 셀룰로오스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서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하여서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고구마를 자르게되면 하얀 진액이 보이는것을 보셨을텐데요? 이 하얀 진액은 얄라핀이라는 천연성분으로 장 내부를 깨끗하게하면서 변비 예방과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셀룰로오스는 고등식물의 세포벽의 중요 성분을 구성하는 당류로 섬유소라고도 합니다)

고구마 부작용

첫번째,고구마를 과다섭취시에는 신장결석을 유발시킬 수가 잇어서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야식으로 고구마를 먹게 되면 당이 몸안에서 축적이 되어서 소화흡수가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특히나 당뇨가 잇으신분들은 야식으로 고구마는 피하시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세번째,고구마에는 라피노스라는 삼당류가 포함이 되어 있는데 이것은 방귀를 유발하게 됩니다. 중요한 자리에 가시기 전에 고구마를 드시고 가시면 대략 난감입니다.

네번째,사상의학에서는 태음인에게는 고구마의 효능이 아주 뛰어나게 작용하지만, 소음인에게는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고구마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고, 주로 오전중에 섭취를 한다라든가 식사를하고 난 후 조금 먹는게 좋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